연봉 1억원에 도달하기까지

연봉 1억원에 도달하기까지

<억대 연봉자들의 일, 돈, 삶>은 억대 연봉 채용관 ‘리멤버 블랙’의 회원들과 진행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커리어・금융・일상 등 다양한 관점에서 억대 연봉자들을 탐구해보는 시리즈입니다.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이들은 누구이며 언제, 어떻게 억대 연봉자가 되었을까요? 또, 이들의 금융과 일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앞으로 여러 편에 걸쳐 억대 연봉자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지난 시간에는 억대 연봉자들의 정체를 살펴봤습니다. 이들은 주로 서울에 거주하는 3040 남성이었는데요. 경력은 10년 차 이상에 직장은 대기업, 직종은 금융권과 IT/통신 종사자가 많았죠.

그렇다면 억대 연봉자들의 ‘처음’은 어땠을까요? 이들은 언제, 어디서 꿈의 연봉 1억을 처음 달성했을까요? 이번 편에서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시작이 반,
  커리어 첫 출발은 ‘대기업’에서

억대 연봉자들 대다수의 커리어 시작점은 ‘대기업’이었습니다. 이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약 60%에 달하는 수치였는데요. 상대적으로 초봉이 높은 대기업이 출발선으로 유리하게 적용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 뒤로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이 각각 12%, 11%로 이어졌어요. 기타 의견도 8%를 차지했는데요. 구체적으로는 ‘외국계 기업’과 ‘회계법인’이 주를 이뤘습니다.  

억대연봉 채용관 리멤버 블랙 입장하기

 

🔎 경력이 쌓일수록
  연봉 1억 도달 가능성도 커져

직관적으로 생각해도 연봉은 경력에 비례할 것 같은데요. 실제 조사 결과, 연봉 1억원에 처음 도달한 시기로 절반 이상인 63%가 ‘10년 차 이상’을 꼽았어요. 세부적으로는 13년 이상이 38%, 10~12년 차가 25%에 해당했죠. 반면, 7~9년 차(21%), 4~6년 차(12%), 1~3년 차(4%) 순으로 나타나 연차가 낮을수록 억대 연봉자 비중도 적게 나타났어요.

 

🔎 연봉 1억 도달 시점의 나이는?
  ’30대’가 가장 많아 

연봉 1억원에 처음 도달한 연령대 1위는 ‘30대’가 48%로 가장 많았는데요. 근소한 차이로 40대(45%)가 뒤를 이었고, 50대 이상은 5%에 달했어요. 한편, 소수지만 20대(2%)도 있어 억대 연봉자들의 다양한 분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리멤버 블랙 가입하고, 내게 맞는 공고 찾기

 

🔎 억대 연봉자들,
  의외로 이직에 보수적?

평생직장은 이제 옛말이 되어버린 대이직의 시대. 회사는 언제든 떠날 수 있는 하나의 징검다리가 되었고, 대다수 직장인들이 더 나은 커리어를 찾아 이직을 하는 추세인데요. 억대 연봉자들은 어떨까요? 

연봉 1억원에 처음 도달하기까지 이직을 ‘1회’ 밖에 하지 않은 응답자가 48%로 가장 많았어요. ‘1회’를 선택한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종사하는 업중은 ‘금융직(33%)’이었고, 반대로 ‘5회’를 선택한 응답자들의 42%가 ‘IT/통신’으로 나타나 업종별로 이직 횟수의 차이가 발견되기도 했어요. 

  

🔎  억대 연봉자가 꿈꾸는
  목표 연봉은?  

1억 연봉을 달성한 후에도 꾸준히 몸값을 올리며 커리어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이들에게 끝은 어디일까요? ‘근로자로서 받을 수 있는 최대 연봉’에 관한 질문에 억대 연봉자 56%가 ‘2~3억’으로 답변했습니다.

그중에서도 ‘3억(26%)’이 가장 많았고, 근소한 차이로 ‘2억(25%)’이 2위를 차지했는데요. 5억원, 10억원이라고 답변한 사람들도 각각 16%, 8%에 이를 정도로 목표 연봉의 편차가 다양하게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억대연봉자들의 일,돈,삶] 프롤로그
📍억대 연봉 채용관 리멤버 블랙, 어떻게 탄생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