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대 연봉 채용관 리멤버 블랙, 어떻게 탄생했을까?

억대 연봉 채용관 리멤버 블랙, 어떻게 탄생했을까?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꿈의 연봉, 1억” 

연봉 1억원 이상을 받는 직장인은 몇 퍼센트나 될까요? 재작년 국세청 자료에 따르면 연간 근로소득 1억원을 초과한 사람은 112만명으로 전체 소득자 중 약 5%에 해당합니다. 

경력직 스카웃 시장을 선도하던 리멤버가 2023년 1월, 대한민국 ‘상위 5%’를 위한 새로운 채용 서비스를 국내 최초 출시했습니다. 연봉 1억원 이상의 채용 공고만 모은 억대 연봉 채용관 ‘리멤버 블랙’인데요.

리멤버는 왜 이런 새로운 컨셉의 채용관을 열게 됐을까요? 

1️⃣ 억대 연봉자들은 이직이 어렵다

펜 쥐고 있는 손

2️⃣ 보이지 않는 채용 공고

리멤버는 경력 이직 시장에서 소외감을 느끼고 있는 타겟을 발견했습니다. 역설적이게도 그 타겟은 고액 연봉을 받고 있는 ‘하이엔드(High-end)급 인재’들이었습니다. 리멤버가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 회원 66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 이들이 이직을 준비하며 느끼는 고충을 생생하게 엿볼 수 있었습니다. 무려 5명 중 4명이 현 수준에 맞는 채용 공고를 적절히 선별해 볼 수 없는 상황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었습니다. 

“현재 수준에 맞는 포지션만 거를 수 있는 곳이 없다.”

“프로필을 오픈하면, 적합하지 않은 제안이 많이 와서 거절하는 게 더 많다.” 

시중에 신입∙경력직 채용을 두루 포함하는 공고형 서비스는 많고 이들을 위한 채용 공고도 많지만, 고연봉 경력자들을 위한 채용 공고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보통 임원급이나 핵심 인재 등 하이엔드급 포지션은 사업 전략상 외부 공개가 어려워 기업에서 노출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위 포지션일수록 헤드헌터를 통해 비공식적으로 채용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직장인 두 명 대화하는 모습

주변인을 통한 이직의 한계 

이들은 주변 지인을 통해 알음알음 채용 정보를 얻기도 합니다. 하지만, 엄청난 행운이 따르지 않는 이상 해당 자리가 나에게 딱 맞을 거란 보장이 없죠. 잘 맞는 포지션인지 확인하기 위해 내 상황을 좀 더 솔직하게 오픈해야 하는데, 지인을 통해서라면 자세한 상담을 받기가 민망한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하물며 인맥조차 넓지 않다면 얻게 되는 정보량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정보와 인맥의 한계에 부딪힌 억대 연봉자들이 선택하는 마지막 수단은 언제 올지 모르는 누군가의 채용 제안을 그저 기다리는 것뿐입니다.    

기업이 영입하고 싶은 하이엔드급 인재들이 이직의 어려움을 겪는 아이러니한 상황. 해결해야 할 시장의 문제가 분명했고, 설문에 나타난 고객들의 니즈는 선명했습니다. 리멤버가 동일 설문조사에서 고액 연봉자 전용 채용 플랫폼에 대한 사용 의향을 물었을 때, 관련 플랫폼이 생긴다면 ‘이용할 계획이 있다’고 답변한 응답자는 무려 90%에 달했습니다. 시장의 니즈가 크다는 방증이었고, 리멤버 블랙이 억대 연봉자들의 고민을 해결해줄 최초의 서비스가 될 것임을 확신하던 순간이었습니다.

2️⃣ 억대 연봉 채용관, 리멤버 블랙

리멤버는 최상위급 인재와 기업이 잘 연결될 수 있도록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자 합니다. 먼저, 구직자에게는 커리어와 보상 수준에 맞는 포지션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합니다. 

>> 리멤버 블랙 체험하기 

억대 연봉 공고만 한 곳에 

리멤버 블랙은 연봉 1억원 이상의 엄선된 채용 공고만 모았습니다. 연봉뿐 아니라 업종, 직무, 직급, 근무지역 등 조건에 맞는 채용 공고들만 간편히 추려서 볼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특히, 스카웃 제안이나 일반적인 채용 공고에서 확인하기 힘든 기본 연봉과 총 보상 수준을 지원 전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억대 연봉 후보자들이 적합한 기회를 찾는 데에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연봉 1억 이상 인증한 사람만 가입 가능  

억대 연봉자들만의 프라이빗한 경험 제공을 위해 자격을 갖춘 사람들만 리멤버 블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년도 총 근로 소득 1억원 이상을 인증한 후 가입 및 공고 조회가 가능합니다. 인증은 서비스 내에서 클릭 몇번 만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상담 기능으로 지원 부담 낮춰  

마음에 드는 공고를 발견했지만 지원이 고민되거나 기업의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면, 상담 신청도 가능합니다. 리멤버 블랙에서는 구직자들의 공고 지원에 앞서 심리적인 장벽을 낮추고 채용 담당자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상담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리멤버 블랙은 최상위 인재들에게 닿고 싶은 구인자들에게도 효율적인 솔루션이 됩니다. 기존 잡포털의 주 이용자는 신입 또는 저연차 경력직이 대부분으로 공고를 올리거나 제안을 보내도 채용이 쉽지 않았습니다. 리멤버 블랙은 검증된 하이엔드급 인재풀을 확보해 채용의 유효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여줍니다.

>> 리멤버 블랙 체험하기 

검증된 하이엔드급 인재만 가득

리멤버 블랙의 회원은 총 근로 소득 1억원 이상을 인증한 구직자들로만 구성돼 있습니다. 이들은 신입과 저연차 경력직 비중이 높은 기존 채용 플랫폼에서 만나기 어려운 인재들로, 최상위 포지션에 적합한 인재로만 엄선돼 최적의 채용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포지션에 대한 비밀 보장은 철저히

공고는 리멤버 블랙 회원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일반 기업의 채용 담당자 또는 헤드헌터들은 구직자로 가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임원직 포지션 등 정보의 비밀 보장이 필요한 포지션을 보다 안심하고 게재하실 수 있습니다.

===

리멤버에서 채용 담당자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3 채용 트렌드> 설문조사에 따르면, 채용 축소 기조에도 핵심 인재 투자는 축소되지 않았습니다. 채용 담당자들은 핵심 인재 확보를 위한 평균 제안 연봉 인상 폭이 전년도와 비슷한 9%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았는데요. 경기 한파 속에서도 핵심 인재들을 확보하려는 기업들의 노력은 쭈욱 계속 될 전망입니다.

시장에서 원하는 핵심 인재, 하이엔드급 인재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다음 편에선 억대 연봉자들이 누구인지, 이들의 일과 삶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 리멤버 블랙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