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게임으로 가는 까닭은?

넷플릭스가 게임으로 가는 까닭은?
이철민의 리멤버 밸리

새로운 사실: 올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넷플릭스를 바라보는 시선에는 약간의 불안함이 담겨 있었습니다. 2분기 전 세계 순증 유료 가입자수가 154만명에 그치며, 지난해 1분기의 1580만명은 물론 올해 1분기 390만명에도 턱없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디즈니+가 가입자 수 1억명을 넘기며 빠르게 확장하는 중이었기 때문에, 하반기 전망도 부정적이라는 인식까지 광범위하게 퍼져 있었습니다.

넷플릭스 위기에서 구한 한국 콘텐츠: 그렇게 위기에 처했다고 여겨졌던 넷플릭스가, 최근 다시 화제의 중심에 서게 되었습니다. 특히 국내에선 올해 약속했던 5억달러(약 6000억원) 투자의 결과물들이 하나둘씩 공개되면서, 그야말로 예상 밖의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신선한 소재를 선정해 깊이 있는 주제 의식을 가지고 높은 완성도로 만들어낸 오리지널 시리즈인 <D.P.>와 <오징어 게임> 때문입니다.

<D.P.>는 그간 대중 문화에서는 제대로 다루진 적이 없었던 군 인권 문제를 다루어, 우리 사회 전체에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반면 <오징어 게임>은 이제는 거의 사라진 우리나라의 놀이들을 등장시키기는 하지만, 전 세계으로 보편적 이슈인 경제적 낙오자들 문제를 전면에 내세우며 넷플릭스의 드라마 중 전 세계 1위라는 대기록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런 오리지널 콘텐츠의 성공은 넷플릭스의 전략에 정확히 부합하는 것입니다. 성장을 동력의 확대하기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의 확보에 더욱 집중하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향후 가입자 성장을 이끌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타깃으로 하여 한국의 드라마와 영화, 일본의 애니메이션 등 로컬 콘텐츠에 대한 인력과 투자를 확대해왔습니다.

아시아 지역 대부분의 국가는 물론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1위를 차지한 <오징어 게임>은 그런 전략이 목표한 것보다 더 폭발적인 효과를 발휘했음을 의미합니다. 방대한 라이브러리와 오리지널 시리즈로 무장한 디즈니+와의 전세계 시장을 무대로 한 대결에서 쓰일 강력한 무기로 한국산 콘텐츠의 가능성이 이번에 증명이 된 것입니다.

계속되는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 한편 디즈니+와 대결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아동 대상 오리지널 콘텐츠의 확보를 위해, <마틸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 <제임스와 슈퍼 복숭아> 등으로 유명한 영국의 유명 동화 작가 로알드 달의 저작권을 보유한 회사(RDSC)를 최근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무기는 게임: 이와 더불어 넷플릭스가 준비하고 있는 또 전략 방향은 바로 게임 시장으로 진출입니다. 이미 지난 7월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게임을 오리지널 영화, 애니메이션 등과 비슷한 새로운 콘텐츠 범주로 보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그 후 게임 업계의 세계적 기업인 EA 출신의 전문가를 영입한 것이 알려지면서 게임 시장 진출을 기정사실화하였습니다.

이어 8월에는 안드로이드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두 가지 모바일 게임의 베타서비스를 폴란드에 한정하여 시작해 이목을 끌었습니다. 자사의 오리지널 드라마인 <기묘한 이야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이 게임들은, 향후 넷플릭스가 게임 시장에서 어떤 차별화를 만들어낼 것인지를 가늠해볼 수 있는 중요한 잣대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타 OTT엔 없는 게임 서비스: 반면 디즈니는 2014년 게임사업에서 철수한 이후 자체적인 게임 관련 개발 또는 서비스 역량을 구축하지 않고, 게임 개발사에 보유 지적재산권을 라이선스하기만 해왔습니다. 따라서 영상물과 게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클라우드 기반으로 게임을 스트리밍하는 서비스하는 시기가 본격화되면, 넷플릭스에 뒤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최근 넷플릭스에 대한 시장의 시각은 다시 긍정적으로 바뀐 상황입니다. 주가가 다시 상승세를 탄 것도 그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1위 스트리밍 플랫폼으로의 위상을 지키면서 새로운 분야로 확장에 성공할 수 있을지가 향후의 관전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사모펀드 VIG파트너스의 대표이며, 투자ㆍ테크ㆍ미디어 분야에 대한 글도 쓰고 있습니다.

중국 공장이 안 돌아가고 있다
오늘의 이슈

새로운 사실: 중국에서 정전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발전소를 돌리기 위한 석탄과 가스의 공급이 안정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기도 하고, 석탄과 가스는 있지만 중국 정부가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라고 압박하면서 일부러 발전을 멈추기도 합니다. 발전을 멈추는 바람에 공장도 멈추는 경우도 있고 역시 정부가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라고 하면서 그 지침 때문에 일부러 공장을 멈추기도 합니다. 어쨌든 그런 이유로 요즘 중국은 공장 가동량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단위 GDP당 에너지 소비를 13.5% 감축한다는 목표로 에너지 소비가 많은 지자체들에게 에너지 소비 통제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들은 그 목표를 맞추기 위해 업종을 가리지 않고 가동 축소와 생산억제를 요구하면서 제품 생산에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시멘트와 화학제품들은 생산에 차질을 빚으면서 가격이 오르는 중입니다.

중국이 멈추면 전 세계 생산이 줄어든다: 중국의 이런 상황이 전 세계 제조업체들의 부품 공급 차질로 확산될 경우 제조업 공급사슬이 마비되면서 상품 조달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생길 것으로 우려됩니다. 단순한 문구류나 간단한 생필품들도 공급이 안 되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이미 일부 제품군에서는 그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도 합니다.

대출규제의 딜레마
오늘의 이슈

새로운 사실: 은행들의 대출 중단 사례가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가계대출 줄이기를 압박하면서 지난해보다 5% 이상 대출을 더 해준 은행들은 연말까지 대출을 더 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됐습니다. 여력이 남은 은행들도 고객들이 몰리면서 여력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습니다. 11월과 12월은 대출이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면서 실수요자들도 난감해하는 중입니다.

금융위원장도 다른 은행으로 이런 대출 중단이 확산될 수 있다고 말을 바꿨습니다. 5억원까지는 가능하던 전세대출도 전세금 상승액만 대출이 가능하도록 바뀌었습니다.

대출 급하게 받는 허수요 생길 수 있다: 정부의 갑작스런 대출 압박은 대출은 미리 받아두는 게 좋고 여유자금이 생겨도 갚지 않는게 좋다는 잘못된 상식을 결국 잘한 결정으로 바꾸는 선례를 만들기 때문에 앞으로도 대출 예비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그 결과로 가계대출이 더 늘어나는 악순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억원짜리 전세에 거주하는 경우 1. 자기자금이 있어도 전세대출을 최대한 받아서 5억원을 대출받고 나머지 자기자금으로는 주식투자 등을 하는 경우 2. 자기자금을 최대한 전세금으로 충당하고 혹시 추가로 자금이 필요할 경우 나중에 전세대출을 받아서 쓰자는 계획을 세워놓은 경우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때 정부의 갑작스런 대출 규제와 은행들의 대출 중단, 전세대출 한도 축소는 그동안 정부가 그러지 말라고 하던 1번을 선택한 그룹을 승자로, 정부가 바람직한 선택으로 규정하던 2번 그룹을 피해자로 만듭니다. 앞으로는 모든 경우에 항상 1번을 선택하게 됩니다.

경제 평론가입니다. MBC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합니다.

놓치면 아까운 소식

💉 미국 전역에서 지난 24일부터 65세 이상 고연령대, 18~64세 기저질환자, 장기 요양원 입원 환자, 의료인 등 코로나19 취약층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부스터샷에 들어가면서 화이자와 모더나가 수백억달러의 추가 이익을 낼 걸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미국인 9900만명이 화이자 백신을, 6800만명이 모더나 백신을 맞았는데요. 이들과 얀센 접종자들이 화이자∙모더나를 맞을 거란 예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 카카오모빌리티가 대리운전업체 2곳을 추가 인수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7월 말 ‘1577 대리운전’과 신설법인을 설립해 전화 콜 시장에 진입한 바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