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전기차도 만들 수 있을까?

리멤버 나우가 2주년을 맞았습니다. 위젯을 설정하고 5만원 신세계 상품권을 받아보세요!

애플은 전기차도 만들 수 있을까?
이주완의 IT산업 나우

새로운 사실: 최근 애플과 관련된 기사가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지난달에는 인텔 칩 대신 자체 개발한 CPU를 맥북에 탑재했으며 지난 10일에는 스마트폰에 들어갈 차세대 통신 칩을 직접 개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2~3년 내에 자율주행 전기차, 소위 애플카를 출시한다는 보도까지 나왔습니다. 그 동안 우리에게 스마트폰으로 익숙했던 애플의 공격적인 행보, 그 도전의 끝은 어디일까요? 실현 가능성은 있는 걸까요?

CPU와 통신 칩, 결국은 자율주행차를 겨냥: 애플이 CPU와 통신 칩을 직접 만들겠다는 말을 반도체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는 의미로 해석하기는 어렵습니다. 애플의 의도는 인텔, 퀄컴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자사 제품에 필요한 핵심 부품을 내재화 하겠다는 것이지요. 핵심 부품을 내재화하는 것과 아웃소싱하는 것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내재화할 경우 단기적으로 대규모 비용이 발생하고 R&D 부담이 있지만, 기술 혁신에 성공할 경우 자사 제품에 최적화된 부품, 모듈을 확보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원가도 낮출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애플이 생산하겠다는 반도체 제품이 D램이나 낸드가 아닌 CPU와 통신 칩이라는 사실입니다. 물론, 애플이 이미 판매하고 있는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 꼭 필요한 부품들이지만 자율주행차의 핵심이기도 하지요. CPU는 직접적으로 자율주행차의 제어에도 관여하지만 인공지능을 개발하기 위해 확보해야 할 기초 기술이기도 합니다. 통신 칩 역시 IoT(사물인터넷), V2V(차량 간 통신) 등 자율주행차의 중추가 되는 네트워크 구성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애플은 그동안 원가절감에 초점을 두고 대부분의 부품을 아웃소싱해 왔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직접 개발하겠다는 것은 다른 노림 수가 있다는 의미겠지요.

애플은 이미 반도체 기업이었다: 스마트폰 제조업체가 반도체를 잘 만들 수 있을까? 많은 분들이 던지는 질문일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애플은 이미 오래 전부터 반도체를 만들어왔습니다. 2019년 애플은 모바일 AP(스마트폰의 중앙처리장치) 시장점유율 13%를 기록하며 4위를 차지했습니다. 다만 생산되는 제품의 대부분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에 사용되기 때문에 외부 판매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AP를 만들 수 있는 기업이 CPU를 만드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AP는 CPU 에서 파생된 것이니까요. 간단하게 정의하면 CPU의 성능을 조금 낮추는 대신 크기와 소비전력을 줄여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한 것이 바로 AP라 할 수 있습니다.

신모빌리티는 제조업이 아닌 플랫폼 비즈니스: 애플이 반도체를 만들겠다는 계획에 대해서는 이제 어느 정도 수긍이 갑니다. 그런데 자동차를 만든다는 것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먼저, 테슬라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지요. 20년 전이었으면 테슬라가 자동차를 만든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현재와 20년 전의 차이는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의 차이입니다. 내연기관의 핵심이 엔진인데 전기자동차에서는 더 이상 엔진이 필요 없기 때문에 배터리와 IT 솔루션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테슬라는 창업할 때부터 전기자동차와 배터리를 연구해 온 IT기업입니다. 기존의 완성차 업체들보다 유리한 고지에 있는 셈입니다.

여기에 자율주행 기능까지 더해진다면 자동차는 더 이상 전통적인 운송도구가 아니라 하나의 커다란 모바일 기기가 됩니다. 하드웨어도 여전히 중요하긴 하지만 인공지능, 네트워크, 콘텐츠 등 플랫폼 영역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이지요. 현재 모바일 플랫폼 시장은 구글과 애플이 7:3으로 양분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망설일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구글카와 애플카가 설득력을 얻고 있는 이유입니다. 테슬라가 전기자동차 시장을 압도하고 있는 이유도 자동차의 판매, 운용, AS까지의 전 영역을 이미 플랫폼화했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드웨어만 전기자동차인 제품을 판매하는 전통적인 완성차 업체들이 고전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배터리 기술은 아직 테슬라도 입증하지 못한 영역: 다만 혁신적인 배터리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겠다는 부분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못한다는 얘기가 아니라 시간이 필요한 영역이고, 전기자동차의 선두자인 테슬라도 계획만 발표했지 아직 성과물을 보여준 적이 없기 때문에 판단을 유보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포스코에서 경영컨설팅을 합니다. 복잡한 IT 이슈를 쉽게 설명합니다.

빚이 늘어나는 것, 문제이기만 할까?
오늘의 이슈

새로운 사실: 뉴스의 제목이 <빛의 속도로 늘어나는 빚>입니다. 가계와 기업과 정부의 빚을 모두 합하면 5000조원이 넘는다는 게 요지입니다. 특히 가처분 소득이 늘어나지 않고 있는 최근에도 부채의 규모는 계속 늘어나서 가처분 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은 170%를 넘었습니다.

부채의 규모를 걱정하는 뉴스는 올해에도 내년에도 계속될 것입니다. 문제는 그럼 부채의 규모를 줄이는 게 답이냐는 질문에 대해 그렇다고 선뜻 말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정책도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부채가 늘어나고 있지만 이를 무시하고 경기를 살리는 일에 초점을 맞추는 게 최근의 통화정책입니다)

부채는 경제를 돌아가게 한다: 사람들이 부채를 일으키는 이유는 뭔가를 구매하거나 뭔가에 투자하기 위해서인데, 그건 활발한 경제활동의 결과물이거나 경제를 활발하게 만드는 촉진제입니다. 누군가는 그렇게 해서라도 구매와 투자를 해야 그를 대상으로 뭔가를 파는 사람들의 소득이 생깁니다.

오히려 구매의 욕구나 투자의 의욕이 사라져서 부채를 일으키지 않고 부채를 갚기 시작하면 누군가의 소득이 사라지게 되어 문제가 더 커집니다.

부동산이나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 조달하는 부채도 그걸 매각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소득의 근원이 됩니다. 집을 팔아야 그 돈으로 가게를 열 수 있습니다.

부채의 총량을 줄이려면 이상적으로야 여윳돈이 많은 사람들이 여윳돈만큼 소비와 투자를 하고(그러면 부채가 생기지 않습니다) 여윳돈이 적은 사람들은 소비와 투자를 좀 줄이면(그러면 부채가 생기지 않습니다) 되겠지만, 여윳돈의 크기가 워낙 차이가 나서 그렇게 하면 전체적인 소비와 투자가 줄어듭니다.

그렇다고 경기를 살리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저금리 구조에서 자산 가격이 오르는 당연한 현상에 대해 종잣돈이 적은 저소득층은 함부로 투자에 뛰어들지 말라는 건 빈부의 차이를 더 키우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대기업일수록 더 돈을 번다: 결국 애초부터 소득이 배분될 때부터 좀 더 평등하게 배분되는 것이 부채를 줄이는 길이겠으나 아이폰과 이름모를 브랜드의 휴대폰 중에 아이폰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압도적으로 많은 환경에서는 부가 편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가 조세를 통해 부를 재분배한들 결국은 아이폰을 생산하는 회사로 재분배된 부가 다시 쏠립니다. 아이폰은 훌륭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이름모를 브랜드의 휴대폰이 아이폰 못지 않은 만만치 않은 품질을 갖게 되고 저소득층의 생산성이 빠르게 향상되어 소득이 늘어나는 게 거의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어떻게 하면 그렇게 되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은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소비는 일어난다

새로운 사실: 성탄절 연휴에 육류와 와인 등의 배달 주문이 생각보다 많이 몰렸다는 뉴스입니다. 사람들이 외부 모임과 파티를 자제하긴 했으나 집에서 파티를 대신하는 방식으로 바꿨다는 방증입니다.

온라인 화상회의 앱인 줌으로 파티를 대신 하는 트렌드도 생겨났습니다. 핵심은 <사람들은 웬만해서는 소비를 미루거나 줄이지 않는다. 다만 그 방식을 바꿀 뿐이다>라는 사실입니다.

지난해 중국과 한국, 대만 등의 수출과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 기업들의 실적 등이 알려주는 사실도 이와 유사합니다. 서비스의 구매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감소했으나 사람들은 그걸 그냥 현금으로 갖고 있지 않고 가전제품이나 운동기기 등을 구입하는 데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그 원칙이 작동하는 전제는 <소득이 꾸준히 늘어나거나* 소득이 감소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과 기대가 있을 것>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부터 벗어나는 데 시간이 길게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꽤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 정부의 재난지원금, 교통비 등 지출 감소로 인해 생긴 소득의 잉여 등

경제 평론가입니다. MBC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합니다.

놓치면 아까운 소식

새로운 변수는 변종 코로나19: 지난 9월 영국 남부 지역에서 처음 발견된 변종 바이러스가 유럽을 지나 아시아, 북미까지 번지면서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영국 정부는 유전자 변형으로 전염력이 강해진 바이러스는 기존 코로나19보다 최대 70% 강하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옆 일본과 싱가포르에서도 감염자가 나온 상황입니다.

온실가스 배출료 오른다: 내년부터 온실가스 배출권 중 돈을 내고 받아가야 하는 유상배출 비중이 3배 이상 증가합니다. 제3차 계획기간은 유상 할당 비중이 전체 할당량 중 3%에서 10%로 뛰는 점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한 해 온실가스 100t 배출권을 받은 A기업은 올해까지는 3t에 대해서만 정부에 돈을 냈지만 내년부터는 10t에 대해 일종의 ‘배출료’를 내야 합니다.

성큼 다가온 현금 없는 사회: 현금 없는 사회가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전체 결제 중 가계지출 중 현금 결제 비중은 19.8%입니다. 세계에서 스웨덴 다음으로 낮은 수치입니다. 디지털 결제가 확산되고 중앙은행의 디지털화폐(CBDC)까지 출시되면서 현금 종말 시계가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분석입니다.

리멤버 나우를 지인들과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