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당선, 테슬라 날개 달까?

바이든 당선, 테슬라 날개 달까?
이주완의 IT산업 나우

새로운 사실: 테슬라는 지난 9월 배터리데이에 몇 가지 중요한 비전을 발표했습니다. 첫 번째는 반값 배터리 공약입니다. 테슬라는 3년 내에 전기차용 배터리 가격을 반값으로 낮추겠다고 했습니다. 또 하나는 3TWh(테라와트시)의 배터리 공장을 짓겠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2030년 200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고 했습니다. 어느 것 하나 파급효과가 크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시장 조달을 통해서는 반값 배터리 달성 불가능: 일론 머스크는 전기차용 배터리 가격으로 1kWh(킬로와트시)당 130달러는 너무 비싸다며 3년 내에 배터리 가격을 56% 인하하겠다고 했지요. 130달러를 기준으로 56%를 인하하게 되면 56달러가 되는데 이는 현실성이 없어 보입니다. 9월 말 현재 리튬 배터리 가격은 156달러이고 가격 추이를 보면 3년 뒤인 2023년에 80달러 정도가 예상됩니다.

결국, 테슬라가 공언한 반값 배터리는 기존의 배터리 회사들이 생산한 제품을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직접 생산을 통해서만 달성 가능합니다. 테슬라는 설계, 소재, 셀, 구조 등의 혁신을 통해 가격을 낮추겠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되면 다른 배터리 회사들은 어떻게 할까요? 단기적으로는 급격한 가격 인하가 어려울 것입니다. 이제 경우 흑자전환을 앞둔 시점에서 가격경쟁은 상당한 부담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장기적으로는 배터리 시장의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가격 인하에 동참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반값 배터리를 통해 전기차 가격 25% 인하 요인 발생: 전기차 가격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40~45% 정도 됩니다. 만약 테슬라의 공언대로 배터리 가격이 56% 하락하면 전기차 가격 25% 인하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한 시뮬레이션을 해보았습니다. 현재 코나EV 가격은 4,690만원이고 하이브리드 모델은 2365만원입니다. 그런데 만약 전기차 가격이 25% 인하되면 코나EV의 가격은 3518만원이 됩니다. 여기에 보조금까지 받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현재 코나EV에 대한 국고 보조금은 820만원, 서울시의 지자체 보조금은 1,250만원입니다. 결국 서울 시민이 코나EV를 살 때 1448만원만 지불하면 되므로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오히려 918만원이 더 쌉니다. 원래 전기차의 장점이 저렴한 유지비인데 구매비용까지 낮아진다면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이것이 바로 테슬라의 노림수입니다.

테슬라는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 배터리 회사?: 테슬라의 반값 배터리 공약이 배터리 직접 생산을 암시하는 수준이었다면 2030년 배터리 생산 목표치 발표는 메가톤급 파장을 몰고 올 사안입니다. 테슬라는 2022년 100GWh(기가와트시), 2030년 3TWh의 배터리를 생산하겠다고 했습니다. 비교를 위해 시장 1위인 LG화학의 생산규모를 알아보았습니다. LG화학의 생산능력 예상치는 2021년 120GWh, 2022년 160GWh 입니다. 2022년 테슬라의 배터리 생산능력은 LG화학의 62.5%에 달하고 2030년에는 압도적인 1위가 될 전망입니다. 참고로 3TWh는 테슬라의 플래그십 모델인 모델S3000만대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이고 2019년 전 세계 EV 및 PHEV 판매량은 230만대에 불과했습니다. 결국, 이러한 수치들이 의미하는 것은 테슬라는 더 이상 자동차 제조업체가 아니라 배터리 제조업체라는 것입니다.

연간 2000만대 생산은 시장 전망 자체를 바꾸겠다는 의지: 테슬라는 또한, 2030년 200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겠다고 했습니다. 올해 초까지 주요 기관들의 2030년 전기차 판매 전망은 2500~3000만대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테슬라 단독으로 2000만대를 판매한다면 기존의 전망치를 대폭 수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국제 에너지기구(IEA)에 의하면 각국이 친환경 정책을 추진할 경우 2030년 전기차 판매량은 6240만대 정도가 예상됩니다. 테슬라는 자체적으로 7180만대의 전망치를 내놓기도 했지요. 전망은 여전히 전망일 뿐이지만 최소한 이제 기준점이 크게 높아진 것은 사실입니다.

바이든 당선으로 테슬라 비전의 성공 가능성 높아져: 조 바이든 후보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된 것도 전기차 시장의 가파른 성장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그 동안 EU 국가들을 중심으로 2050년 탄소중립, 내연기관 퇴출 등 강력한 친환경정책을 추진해 왔는데 이제 미국이 가세하게 되면 전기차 시장 확대는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바이든은 이미 지난 8월 전기차 보조금 확대, 공공기관 전기차 300만대 구매, 2050년 탄소중립 등 친환경 공약들을 대거 발표한 바 있으며 대표적인 민주당 지역인 캘리포니아는 지난 10월 2035년 내연기관 퇴출을 선언했습니다.

포스코에서 경영컨설팅을 합니다. 복잡한 IT 이슈를 쉽게 설명합니다.

외국인 노동자는 한국인 일자리를 빼앗았을까
오늘의 이슈

새로운 사실: 코로나19로 외국에서 유입되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크게 감소하면서 요즘 여기저기에서 인력난을 겪고 있습니다. 각종 농산물의 수확기에 원활한 작업이 되지 않고 있고 수산물 채취나 가공도 어려어지고 있습니다. 취업비자가 만료된 외국인의 출국을 늦추면서 계절근로를 허용하고 있으나 수급이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외국인 근로자들이 우리나라에서 내국인 근로자들의 일자리를 줄이는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하는지 아니면 내국인이 기피하는 분야에서 그 산업이 돌아가도록 하는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보여주는 단면이기도 합니다.

한국인 없는 곳, 외국인이 메웠다: 외국인 근로자들이 없으면 그 자리를 내국인 근로자들이 채우면서 일자리도 늘어나고 임금도 올라갈 것이라는 설명은 (일부에서는 그렇게 채워지고 있기도 하겠으나) 현장에서는 아직 나타나고 있지 않습니다. 외국인 근로자들과 내국인 근로자들이 서로의 일자리를 대체하는 관계인지 서로 보완하는 관계인지에 대한 논란은 여전하지만 어차피 내국인들이 취업하지 않을 분야를 외국인이 메우고 있다는 해석이 좀 더 우세합니다.

일반적으로 외국인 근로자들이 그들의 소득 가운데 상당부분을 본국에 송금하지만 그럼에도 그들의 경제활동이 우리나라 경제에 플러스 효과를 가져온다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그들의 소비활동에 따른 생산유발효과와 그들이 만들어내는 상품의 제조과정에서 발생하는 생산효과와 생산유발효과를 감안한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그 일자리에 외국인이 아닌 내국인이 취업했다면 외국으로 송금되는 돈이 없을 테니 더 많은 소비효과와 생산유발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주장도 여전히 고려해야 할 부분이긴 합니다.

외국인 근로자로 인해 내국인 근로자들의 임금이 오르지 못하거나 내리는 부분도 그에 따른 소비감소라는 마이너스 요인도 있지만 임금이 높았다면 제조해서 판매(내수 수출 모두)하기 어려웠던 상품이 저가에으로 판매되는 플러스 요인이 모두 존재하기 때문에 쉽게 판단하기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플러스와 마이너스 요인이 모두 있다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결론입니다. 분명히 플러스 효과만 존재한다면 모든 나라들이 외국인 근로자들을 경쟁적으로 수입할 것이고 마이너스만 존재한다면 해외 근로자의 유입을 모든 나라에서 차단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경제 평론가입니다. MBC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합니다.

놓치면 아까운 소식

💸추락하는 달러 값: 조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면서 원화 값이 더 오를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달러∙원 환율은 대선 전엔 1130원대였지만, 현재는 1110원대로 내려온 상황입니다(달러 가치 하락). 일부 금융기관은 달러당 원화 값이 1050원까지도 갈 거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후보는 트럼프 대통령보다 더 적극적으로 돈을 풀어 경기를 부양할 테니 달러값이 떨어질 거란 기대가 반영된 건데요. 미∙중 무역전쟁이 완화될 거란 예상도 위안화와 원화 값 상승에 기여했습니다(원화는 위안화와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주식은 월말에 사라?: 올해 국내 증시는 월초에 특히 오르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월말에 급여를 받은 직장인이 월말 월초에 투자에 나섰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지난 1~10월 코스피200 월말 종가 대비 다음달 5거래일째 수익률을 집계한 결과 4월을 제외하고 매달 플러스 성과를 냈습니다. 이 기간만 투자했을 때를 가정하면 수익률이 36.8%에 달하는데, 코스피 200은 올해 들어 9.6% 상승하는 데 그쳤습니다.

🧳다시 상장하려는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가 12월에 나스닥에 상장한다는 로이터의 보도입니다. 에어비앤비는 올해 초에 상장하려 했지만, 코로나19로 상장을 한 차례 연기한 바 있습니다. 국제 여행이 급감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다만 자국을 여행하는 사람의 수는 예년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시장에선 에어비앤비의 시가총액이 300억달러(약 33조원)에 달할 걸로 예측합니다.

💳현금서비스 쓰려면 별도 신청해야: 앞으로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별도로 이용 신청을 해야 합니다. 지금까진 자동으로 신청되기에 카드를 분실했을 때 위험이 크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또 가족카드를 발급·운용할 때 본인의 연체채무를 가족회원에게 추심할 수 없도록 변경됐습니다.

🍚쌀값 비싸도 비축미 못 푸는 이유: 올해 여름엔 많은 비가 내리면서 쌀 생산량이 예년보다 크게 줄어들 걸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kg당 4만8000원 정도였던 산지 쌀 가격이 지난달엔 5만3000원으로 급등한 이유입니다. 정부는 이럴 때를 대비해서 쌀을 미리 사두는데요. 하지만 쌀 흉작으로 농민들의 손실이 커진 상황이어서 정부도 비축미를 쉽게 시장에 풀지는 못하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매년 비축미를 사둬야 하는 규정 때문에 정부는 올해 같은 시기에도 쌀을 사들이고 있는데요. 이는 쌀값을 끌어올리는 또 다른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리멤버 나우를 지인들과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