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전·하이닉스 끌어올린 2가지 호재?

매일 주요 경제 이슈를 해설해드리는 리멤버 ‘오늘의 이슈’는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

📈 삼전·하이닉스 끌어올린 두 가지 호재?
오늘 국내 증시엔 무슨 일이?!

230330 국내 증시 시황

📝 오늘 국내 증시 3줄 요약

– 시장 악재 해소에 韓 증시 동반 상승
– 업황 개선·’K칩스법’ 통과에 반도체주 강세
– SK이노, 주주환원 정책 힘입어 13% 급등

📈 오늘의 급등주

– 주주환원 정책 힘입어 급등! : SK이노베이션우(28.08%), SK이노베이션(13.80%)

코스피, 은행권 위기 진정되며 2450선 돌파! : 오늘 코스피는 3일 연속 상승했습니다. 지난 7일 이후 처음으로 종가 기준 2450선을 회복하기도 했는데요. 시장을 짓눌렀던 미국발 은행권 위기 우려가 다소 진정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최근까지도 널뛰던 뉴욕 채권 시장 변동성이 확 줄었는데, 이게 증시에선 은행발 위기 불안감이 완화된 시그널로 받아들여집니다. 때문에 위험 선호 심리가 되살아났고, 밤사이 뉴욕 증시 3대 지수도 일제히 오르며 오늘 국내 증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K칩스법 통과 예정에 반도체주 강세 : 시가총액 상위 종목 중에선 반도체주 강세가 돋보였습니다. SK하이닉스가 2.19% 상승하며 가장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오늘 새벽 미국 메모리 반도체 기업인 마이크론이 재고 감소에 힘입어 7% 넘게 주가가 상승하는 등 반도체 업황 개선 기대감이 커진 영향입니다. 여기에 반도체 투자 세액 공제를 확대하는 ‘K칩스법’이 오늘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도 1% 가까이 상승해 시총 1·3위 반도체 대장주들이 지수 전반을 견인했습니다. 

주주 환원 정책 힘입어 13% 급등한 SK이노 : 그러나 나머지 종목은 혼조세였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현대차·네이버는 소폭 올랐는데, 삼성바이오로직스·삼성SDI·LG화학는 하락했습니다. 신형 전기차 EV9 기대감에 3%대 상승했던 기아도 오늘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시총 20위권에선 SK이노베이션이 주주 환원 정책을 발표하며 13.8% 급등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우선주는 28% 급등하며 상한가에 근접했고, 지주사 SK 역시 4%대 상승했습니다.

9개월 만에 850선 뚫은 코스닥 : 코스닥은 5거래일 연속 상승했습니다. 작년 6월 이후 약 9개월 만에 850선 위로 올라섰는데요. 특히 개인이 1288억원어치를 사들이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그러나 시총 1위인 에코프로비엠은 3% 가까이 하락했고, 주가 50만원 돌파를 목전에 둔 에코프로는 보합세로 마감했습니다. 그간 주가가 급등하면서 차익을 실현하려는 매물이 일부 나온 것으로 풀이됩니다.

상한가 3개 종목은? : 한편 이날 코스닥 시장에서만 3개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사료 전문회사인 카나리아바이오는 감사 보고서 ‘적정’ 의견을 제출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쳤습니다. 23일까지 감사 보고서를 제출해야 했지만 계속 미뤄지며 “재무적 결함이 있는 게 아니냐”는 소문이 돌았는데, 이제 그 우려가 해소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산업 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하고 있는 에스피시스템스와 2차전지 장비 제조 업체인 엠플러스도 상한가였는데요. 주가 상승을 이끌만한 뚜렷한 호재나 공시는 없었던 것으로 파악됩니다.

매일 주요 경제 이슈를 해설해드리는 리멤버 ‘오늘의 이슈’는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