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MF가 한국만 성장 전망 낮춘 속사정?

오늘 리멤버에서 준비한 간밤의 미국 증시 브리핑 & 국내 증시 전망은 여기서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

📉 IMF가 한국만 성장 전망 낮춘 속사정?

어제 IMF가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을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유독 한국만 이 전망치를 내렸습니다(🔗관련 기사). 올해 IMF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2.9%입니다. 작년 10월(2.7%)보다 올랐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선진국은 1.1%에서 1.2%로, 신흥 개도국은 3.7%에서 4.0%으로 상승했습니다. 반면 한국은 2.0%에서 1.7%로 낮아졌습니다. 작년 7월, 10월에 이어 세번 연속 성장률이 내려갔습니다. 

최근 세계 경기엔 나름 호재들이 있었습니다. 미국엔 인플레 둔화 지표들이 나왔고, 중국은 리오프닝을 감행했습니다. 유럽은 따뜻한 겨울로 에너지 대란을 면했죠. 덕분에 모두 성장 전망치가 0.2~0.8%p 상승했습니다. 저성장 늪에 빠졌던 일본조차 소폭 올랐습니다. 만일 IMF 전망이 현실화한다면 한국은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일본보다 낮은 성장을 기록하게 됩니다.

최우진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전(前) 한국개발연구원(KDI) 거시금융정책연구부 연구위원

☕️ 어제 아침 다른 연구자분들과 말씀 나눠보니

어제 IMF 전망이 많은 사람들의 예상과는 다소 다른 방향으로 나와서 여기 세종의 많은 연구자들이 아침부터 얘기도 많고 어수선하게 바쁜 느낌이었어요. 😓 일단 기사에도 나왔지만 IMF가 우리 경제의 전망치를 낮춘 건 한국은행과 KDI를 비롯한 많은 국내 기관들의 전망 수치에 근접한 수치로 맞춘 것입니다. 한국이 특별히 더 나쁜 상황인 게 강조된 수치는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지난 4분기 역성장과 그 관성이 반영된 정도로 생각해도 될 듯 합니다.

사실 기사 초점보다 훨씬 흥미로운 건 <IMF가 수정 전망을 통해 연준의 기조 전환을 어떻게 바라보는지>입니다. IMF가 세계 경제 성장 전망치를 꽤 많이 올린 부분은 서프라이즈였는데, IMF가 연준의 베이비 스텝으로의 전환에 동의하는지, 아닌지를 해석하는 게 관건인 것 같습니다. 연준 내부에선 주식·주택 시장 가격을 낮춰야 한다는 의견과 그 반대 의견의 대립이 큰데, IMF 내에서도 이와 관련한 여러 이견들이 많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확실한 것 같습니다. 구체적인 상황은 좀 더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류상철
한국은행 국장

한국도 예상보단 좋아질 것

이번 IMF 발표의 골자는 <세계 경제가 당초 우려만큼은 나쁘지 않을 거란 전망>입니다. 한국 경제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IMF 예상치보다 나아질 가능성이 높아요. 당초 세계 경제는 심화한 인플레와 고강도 통화 긴축 정책이 이어지며 침체 전망이 우세했습니다. 하지만 이젠 침체보단 성장 둔화 정도에 그칠 거란 견해가 늘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도 이 궤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겁니다.

특히 수출이 성장을 견인할 가능성이 커요. 이미 한국은 코로나가 한창인 2020~2021년에도 디지털 제품을 중심으로 한 수출 호조세가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작년엔 원자재 가격 상승과 디지털 제품 수요 감소가 맞물려 약화했지만, 올해 수출이 회복되고 설비 투자가 늘어나면 전망치보단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다만 관건은 소비입니다. 최근 생필품 가격이 오르면서 소비 성향이 높은 서민들의 구매력이 약화됐기 때문입니다.

💥 어제 삼전 어닝쇼크, 이유와 전망은?!

어제는 삼성전자의 실적 발표가 있었죠. 결과는 한마디로 ‘어닝 쇼크’였습니다. 작년 4분기 반도체 영업 이익(4.3조원)은 전년 대비 97% 급감해 겨우 적자를 면했습니다. 증권가 예상인 5조원에도 한참 못 미쳤습니다. 대장주인 삼전발 악재에 코스피도 1%대 하락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주력인 반도체 사업 부진이 꼽힙니다. 현재 반도체는 수급 조절 실패로 가격이 줄곧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삼전은 “인위적 감산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SK하이닉스와 미국 마이크론 등 경쟁사들이 작년부터 감산을 공식화한 것과 다른 행보입니다. 때문에 어제 반도체 종목들이 덩달아 줄줄이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삼전의 입장은 “일종의 말장난”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관련 기사). 인위적 감산 대신 자연스런 감산을 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신규 공장 증설을 미루거나 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때문에 증권가에선 상반기부터도 감산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보기도 합니다.

윤정현
산업연구원 통상정책실 전문연구원

하반기엔 반등 가능성 있습니다

우선 현 상황을 제대로 파악해야 합니다. 미국의 공급망 재편과 미·중 반도체 전쟁,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수요 구조 변화 등이 현재 반도체 산업 지형을 근본부터 바꾸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비대면 수요가 급증하면서 2020년부터 연평균 약 70% 이익이 폭증했던 특수도 고려해야 하고요. 이 시기 실적이 과열되면서 현재 낮아진 지표가 더욱 두드러져 보이는 걸 감안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럼 앞으로는 어떨까요? 단기적으로는 위기가 도래한 것처럼 보이지만, 세계 반도체 산업은 연평균 7~8% 정도로 꾸준히 잘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신형 스마트폰 출시가 이어지는 데다가 중국이 봉쇄를 해제하면서 IT 부문 수요도 다시 반등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의 하강 국면이 5년에서 3년, 1년으로 대폭 짧아진 점과 주요 기업의 재고 상황을 고려한다면, 올 하반기에는 반등할 가능성에 무게가 더해집니다.

류상철
한국은행 국장

새로운 전략 필요한 시기

과거에는 반도체·휴대폰·가전이 서로 다른 경기 사이클을 보여 하나가 침체하더라도 다른 부문이 이를 보완했습니다. 덕분에 삼전은 안정적 실적을 유지할 수 있었죠. 그런데 이번에는 셋이 동반 침체해 삼전의 실적 폭락으로 이어진 겁니다. 새 전략이 필요하단 뜻입니다. 

우선 반도체 판매 시장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은 중국이 전 세계 반도체 수요의 약 1/3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만 의존하면 중국 경기에 지나치게 좌우됩니다. 미국·인도·동남아 등지에 새 시장을 개척해야 합니다. 경기 진폭이 큰 메모리 반도체 비중을 줄이고, 파운드리 비중을 늘리기도 해야 합니다. 정부 도움도 필요합니다. 반도체 부문의 세율을 경기 대응적으로 조절하는 게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지금처럼 불경기에 세율을 낮추고 호경기에 높이면 반도체 산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김성순
단국대학교 무역학과 명예교수

현재 위기, 다소 과장된 측면도 있어요

삼성의 이번 대응은 인위적 감산보다는 기술적 감산을 통해 침체 상황을 극복하겠다는 의도입니다. 1위 사업자인 만큼 원가 경쟁력으로 감산 없이 버틸 수 있다는 전략적 판단이 있었을 겁니다. 삼성은 과거 불황기에도 공급 다변화와 기술적 감산만으로 위기를 극복한 이력이 있습니다. 물론 현재는 기술 수준이 보다 높아져 새 제품을 신속 출시하기 어렵고, 수요가 급증한다는 보장도 없어 과거와 상황이 다르긴 하겠지만요. 

이번 어닝 쇼크가 과장된 측면도 있습니다. 우선 현재 삼성의 영업 이익 급감은 코로나 특수의 기저효과를 감안해야 합니다. 하반기 반도체 수요 회복도 고려돼야 하고요. 경쟁 업체들이 감산에 돌입하는 상황을 고려하면, 수요 회복기에 삼성이 시장 지배력을 더 강화할 수 있단 뜻입니다. 결국 현재의 어려움을 성공적으로 이겨낼 수 있지 않을까요?

손석우
경제 평론가·건국대 행정대학원 겸임교수·요즈마인베스트먼트 파트너

삼성만의 ‘위기 경영 DNA’ 발휘한 결정

삼성은 선대 회장 때부터 위기 상황에 오히려 공격적 투자를 단행하며 경쟁의 판을 바꾸는 초격차 전략을 구사했습니다. 삼성만의 ‘위기 경영’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효과는 주효했죠. 2000년대 반도체 업계에 혹독한 치킨 게임이 벌어졌던 때 삼성전자는 감산하지 않고, 가격 경쟁을 펼치는 정면승부 전략을 택했습니다. 그때를 버텨낸 삼성전자는 메모리 시장의 주도권을 꽉 쥐었고요. 이번 결정도 마찬가지로 ‘위기 경영 DNA’가 발현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의 전략이 이번에도 주효하길 기대합니다.

💰 다주택자·임대업자 주담대도 허용한다!

정부가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위해 재차 규제 완화에 나섰습니다. 4월부터 대출 등 금융 관련 규제를 대폭 풀어줄 전망입니다(🔗관련 기사). 골자는 지금까지 금기시했던 다주택자의 주택담보대출을 허용하는 건데요. 상대적으로 자금 여력이 풍부한 다주택자가 집을 살 수 있게 해 급격한 집값 붕괴를 막겠다는 의도입니다. 현실화하면 규제지역 내 다주택자는 LTV 30%까지 주담대를 받게 됩니다. 민간 임대 활성화를 위해 임대·매매업자의 주담대 규제도 완화될 예정입니다. 다만, 가계 부채 급증을 막기 위해 DSR 규제는 그대로 유지될 전망입니다.

이동윤
신한금융그룹 해외부동산투자 수석매니저

결국 금리 문제로 돌아옵니다

대출 없이 순수 자기 자본으로 주거에 들어갈 비용을 해결 가능한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이 관점에서 보면 이번 다주택자와 임대업자를 위한 규제 완화는 시장의 초과 거래 수요를 창출할 수 있을 겁니다. 다만, 중요한 건 향후 금리 향방입니다. 현재 금리 급등으로 대출 이자 부담이 크고 가격 하락 기대 심리가 커서 단기간 내 거래 활성화 기대는 무리가 있습니다. 더구나 숨통을 틔워줄 DSR 규제 완화도 가계 부채 총량 관리 때문에 정부 입장에선 손 대지 않으려 하고요. 기사 속 규제들이 풀려도 대출 추가 활용엔 여전히 걸림돌이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결국 키는 금리에 있습니다. 금리가 안정화된다는 시그널 확인 전까진 거래 활성화, 부동산 가격 우상향 기대는 어려울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