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 테스트용

🔔 리멤버가 매일 아침 9대 일간지와 주요 경제지, 속보의 핵심만 간추린 ‘1분’ 뉴스 브리핑을 전달 드립니다.

🗞️ 5월 12일, 7가지 주요 뉴스 ‘1분’ 브리핑!


✔️ 3년 반 만의 ‘코로나 엔데믹’ 선언

어제 정부가 사실상의 코로나 엔데믹(풍토병화)을 선언했습니다. 다음달 1일부터 확진자 격리 의무와 동네의원·약국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됩니다. 일상에서 체감하는 방역 조치 대부분이 사라지는 셈입니다.


✔️ 제사 주재자, 이제 맏아들 아닌 나이순

조상의 제사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첫째 아들이 주재권을 갖는다는 판례가 15년 만에 깨졌습니다. ‘성별에 상관없이 최연장자인 자녀가 제사주재권을 가져야 한다’는 대법원 판결이 어제 나왔습니다. 장남뿐 아니라 장녀도 우선권을 주장할 수 있게 됐습니다.


✔️ 오늘 새벽 뉴욕 증시, 다시 불거진 중소 은행 위기…기술주는 강세

오늘 새벽 미국 뉴욕 증시는 혼조세였습니다. 스트리밍 사업 부진에 디즈니 주가가 폭락하고 중소 지역 은행 위기론이 다시 부상하며 시장 전반이 약세였으나, 미국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예상보다 잘나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커지면서 기술주들은 강세였습니다.



✔️ 구글 AI 챗봇 ‘바드’ 본격 출시… 영어 다음 지원어는 한국어

어제부터 구글이 챗GPT류 AI 챗봇 바드를 180여국에 본격 출시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전면 공개했습니다. 특히 영어 이외의 지원 언어를 향후 40여개로 늘릴 예정인데, 그중 가장 먼저 한국어와 일본어가 도입됐습니다. 인터넷 사용률이 높고 구글 검색의 강한 경쟁 서비스들이 있는 두 나라를 먼저 겨냥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 1분기 나라 살림 적자 54조… 연간 전망 93%에 달해

올해 1분기 나라 살림(관리재정수지) 적자가 54조원에 달한다는 뉴스입니다. 앞서 정부가 제시한 올해 연간 관리재정수지 적자 전망을 3달 만에 93% 채운 수치입니다.


✔️ KDI,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하향… “반도체 경기 부진 심각”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직전인 지난 2월 1.8%에서 1.5%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1년 전 전망치와 비교하면 0.8%p 내려갔습니다.


✔️ 세계유산 등재되는 가야 시대 고분들

한반도 남부에 남은 가야 유적 7곳을 묶은 ‘가야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오는 9월 등재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