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해고≠쉬운 고용이 주는 교훈

‘쉬운 해고≠쉬운 고용’이 주는 교훈
이진우의 익스플레인 나우

새로운 사실: 최근 유럽과 미국에서 발표된 경제 지표는 유럽과 미국의 큰 차이점을 보여줍니다. 미국의 11월 서비스 PMI는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전월보다 낮아졌는데 유럽의 서비스 PMI는 예상보다 좋았습니다.

서비스업 PMI는 서비스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의 경기 전망을 숫자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요약하면 유럽은 서비스업 경기가 꽤 괜찮은데 미국은 생각보다 나쁘다는 뜻입니다. 코로나에서 벗어나면서 서비스업이 좋아질 것이라는 전제를 감안하면 미국의 부진은 다소 이례적인 현상입니다.

미국 지표는 왜 부진할까?: 미국의 서비스 지표가 나쁘게 나온 것은 구인난 때문이라는 해석이 유력합니다. 식당이나 호텔 등 서비스 업종의 핵심은 인력입니다. 그런데 미국은 여전히 일손을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미국이 왜 일손이 부족한지에 대해서는 여러 논란이 있습니다만 단기적으로 해결될 기미는 보이지 않습니다. 코로나 확산을 계기로 서비스업에서 탈출하거나 취업을 포기한 미국인들이 꽤 많은 것으로 추측될 뿐입니다.

유럽 지표는 좋은데, 왜?: 반면 유럽의 서비스 경기는 나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유럽의 경우 인력 확보가 원활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시기에 인력을 해고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한 유럽의 노동정책과 관행 때문입니다. 다만 유럽도 코로나 재확산 등으로 인해 서비스업 상황은 나빠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우려됩니다. 오스트리아가 전면적인 봉쇄조치를 시작했고 독일과 프랑스도 백신 미접종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면서 식당과 호텔이 붐비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인플레 부분은 미국이 낫다: 인플레이션 상황도 유럽과 미국이 좀 다릅니다. 물가 상승과 관련한 상황은 미국이 좀 더 좋은 상황입니다. 미국도 공급망 차질이 여전하지만 정부가 직접 나서 항만 물류 적재를 단속한다거나 전략 비축유를 방출하고 원유 수출 금지까지 고려하는 적극적인 대응책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럽에서는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높아서 천연가스 가격 상승 등에 더 예민하게 노출되고 있고 바이러스 재확산에 따른 물류 마비가 물가 상승 영향을 더 강하게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보다는 유럽의 물가가 더 위험한 상황입니다.

비인기지역에 등판한 70점대 청약통장
오늘의 이슈

비인기지역에서도 쏟아지는 고가점 청약 통장: 청약가점이 높아서 당첨 확률이 높은 청약 통장들이 비교적 비인기지역에서도 속속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번달 인천에서 분양한 모든 아파트에 70점대 고가점 청약통장이 등장한 건데요. 아껴 두었다가 더 비싼, 그래서 시세와의 차익이 더 큰 아파트에 청약할 수도 있어 보이지만 그럼에도 청약 통장의 ‘사용’ 빈도가 늘어나는 것은 내년부터는 가점 높은 청약 통장의 활용도나 가치가 떨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내년 이후에는 대출 규제가 더 강해져 당첨이 되더라도 잔금이나 중도금을 조달하기 어렵게 될 수도 있고, 무엇보다 분양가 자체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분양가를 규제하는 규칙을 바꿔서 좀 더 높은 분양가가 가능하도록 수정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경제 평론가입니다. MBC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합니다

놓치면 아까운 소식

🛵 매월 일정한 급여를 받는 직장을 거부하고, 일하는 시간만큼만 받는 플랫폼 일자리로 옮겨가는 긱 이코노미(gig economy·임시직 경제) 현상이 우리나라에서도 강해지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등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배달 라이더나 대리기사 종사자들은 66만명으로 나왔습니다. 작년 한국노동연구원 추정치의 3배입니다. 시간에 구애받지 않으면서도 수요가 많아 급여 조건도 나쁘지 않다는 게 요인으로 꼽힙니다. 기업들의 채용도 더 활발해져, 카카오모빌리티는 퀵서비스 시행을 위해 한 달 만에 기사 10만명을 모집했습니다.

🥂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하이트제로0.00’의 올해 3분기 매출이 작년 동기 대비 104% 증가했다는 소식도 나왔는데요. 코로나에 따른 비대면 소비 확산의 대표적 수혜자로도 꼽힙니다. 국내에서 맥주는 온라인 구매가 불가능하지만 무알코올 맥주는 음료로 구분돼 살 수 있습니다. 업계에선 작년 150억원이었던 국내 시장 규모가 올해는 200억원을 넘어서고 4년 안엔 2000억원 수준까지 커질 것이란 기대 섞인 전망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 최근 금융권의 청소년 대상 금융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은 최근 신분증과 계좌가 없어도 거래가 가능한 금융 플랫폼 ‘리브넥스트’를 출시했습니다. 신한은행이 출시한 10대 전용 ‘신한 밈(Meme) 카드’도 있는데, 반응이 좋아 출시 한달 만에 10만장 발급에 거의 다다랐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내년 1월부터 개인 신용정보를 한곳에 모아 보여주고 고객에게 적절한 금융상품을 추천하는 마이데이터 사업이 시작되는데, 미성년자도 제한은 있지만 적용 대상에 포함되면서 은행들의 선점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