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이 행복하면 실적이 좋아진다는 팩트

성공하는 기업의 문화를 연구합니다.

그 회사의 기업문화

직원이 행복하면 실적이 좋아진다는 팩트

대표이사 직속 기업문화 담당자가 있습니다. 목표는 단 하나. 직원들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가 만드는 문화와 제도는 모두 ‘행복’이라는, 일견 모호해 보이는 요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직원을 행복하게 하기 위한 여러 제도들은 큰 기업들이 수혜적으로 제공하는 ‘사치재’처럼 느껴지곤 합니다. 기업의 존재 목적인 실적 상승과는 거리가 먼 개념으로 여겨지죠.

글로벌 No.1 전사적자원관리(ERP) 솔루션 회사인 SAP의 한국 법인 SAP 코리아는 직원 행복에 유별날 정도로 신경을 많이 씁니다. ‘파트너님’으로 통일되는 호칭제와 원하는 곳 아무 데서나 일할 수 있는 ‘모바일 데스크’를 도입했습니다. 임원실도 없고 출퇴근 시간을 체크하지도 않습니다. 사무실에 누워서 쉴 수 있는 공간은 물론 노래방 기계까지 뒀죠. 이벤트도 수시로 열어 전 직원 대상 ‘보물찾기 대회’를 진행하기도 하고, 평창 올림픽이 열리던 기간에는 사무실 공간을 꾸며 직원들이 ‘미니 올림픽’을 즐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왜 그렇게 했을까요? 대형 외국계 기업이 흔히 하는 ‘돈잔치’ 일 뿐일까요? SAP 코리아의 기업문화를 총괄하는 오용석 파트너는 “직원의 행복은 매출과 직결된다”고 말했습니다. 그저 사탕발린 소리가 아닙니다. SAP는 이를 숫자로, 공식으로 입증했습니다.

SAP 코리아 오용석 파트너. 그의 직함은 ‘최고 문화 전문가(Employee Engagement Champion)’입니다

 

직원의 행복이 실적으로 이어지는 것을 증명하다  

SAP는 글로벌 전 직원을 대상으로 회사 생활 만족도 설문 조사를 매년 실시합니다. 소속감, 리더십에 대한 만족도, 권한이양, 상사와의 관계, 보상, 일과 삶의 균형, 건강 등에 대해 직원들이 직접 매긴 점수로 BHCI(Business Health Culture Index) 점수를 측정합니다. 한마디로 ‘직원들이 행복한가?’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왜 이런 조사를 했을까요. SAP는 평균 BHCI 점수가 1점 올라갈 때마다 9,000만~1억 유로의 영업 이익이 증가한다는 것을 ‘수치적으로’ 증명했습니다. 회사 차원에서 “BHCI는 비재무적 지표 중 가장 중요한 KPI”라고 강조합니다. SAP 코리아에서도 이 공식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BHCI 분석 항목
BHCI 점수 변화와 재무적 지표와의 상관관계

이런 환경에서 SAP 코리아의 기업문화가 나아갈 방향성은 명확했습니다. ‘직원들을 지금보다 더 행복하게 만드는 것’

 

직원을 더 행복하게 만드는 원칙 

직원의 행복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그 결과와 매출간의 상관 관계를 입증해 낸 것 까지만 해도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일터’인 직장에서 직원들이 정말 행복을 느끼게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수평적 조직, 원격 근무, 자율 출퇴근 등 그럴듯한 제도를 도입했다가 이런 저런 반대와 부작용에 밀려 얼마 유지 못하고 물리는 기업이 많죠. 오용석 파트너는 “정말로 직원들의 마음을 움직여 행복하게 만드는 몇 가지 원칙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1)  제도의 도입보다 마인드셋이 먼저

오 파트너는 많은 기업이 문화를 개선하려 할 때 범하는 실수로 ‘무턱대고 좋아보이는 제도를 먼저 도입하는 것’을 꼽았습니다. 제도를 도입하면 직원들의 마음가짐이 바뀌리라 기대하는 것입니다. 그는 순서가 정반대가 돼야 한다고 말합니다.

“아무리 좋아 보이는 제도를 도입하더라도 직원들이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마인드셋’이 확보한 상태에서 ‘제도’를 만들어가는 것이 SAP 코리아 문화의 핵심이다

임직원 스스로가 자연스럽게 깨닫고 자발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먼저 ‘분위기’를 바꿉니다. 그다음에 제도를 도입해야 의미가 있다는 말이죠.

SAP도 과거엔 ‘임원실’이 있었고, 직원들은 자기 부서 임원실 앞에 모여있었습니다. 수직적인 조직문화는 물론 부서 간 장벽도 존재했습니다. 일반적인 기업이라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원실 없애기’, ‘부서별 지정좌석제 없애기’ 등의 제도를 먼저 도입합니다. 혹은 임원실과 지정좌석제 없애는 문제에 대한 회의를 엽니다. 결국 한 쪽으로 결론이 나지만, 다수는 이 결론에 동의하지 않죠. 행복해지지 못 하는 겁니다. 

SAP는 이런 방법이 해결책이 아니라고 봤습니다. 그렇게 강제로 없애봐야 부서 간 ‘마음의 장벽’은 그대로일 테니까요. 대신 재미있는 솔루션을 냈습니다. 모바일 데스크 도입을 위한 회의실 확보라는 이유로 임원실을 절반으로 줄이고 임원 2명이 한방을 공유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길게는 3개월, 짧게는 1개월이 지나면 임원방을 옮기도록 했죠. 처음에는 직원들도 자신이 모시는 임원을 따라서 자리를 옮겼습니다만 그것도 한두 번. 매번 자리를 옮기는 게 귀찮아진 직원들은 어느 순간 임원을 따라가지 않았습니다. 자연히 타 부서 임원/직원들과 자리가 섞이는 경우가 생겼고 장벽이 무너졌죠.

마침 대표이사가 나서 “나도 방을 갖지 않겠다”라고 선언했습니다. 주기적으로 이사하는 게 귀찮아진 임원들도 “이럴 바엔 차라리 임원실이 필요 없겠다”라고 자발적인 반응을 보였고요. 

이때가 ‘마인드 셋’이 갖춰진 순간입니다. 비로소 제도를 도입할 수 있는 겁니다. 자율 좌석제, 원격 근무제, 자율 출퇴근제를 도입합니다. 제도는 자연스레 안착됩니다.

2) 액션에는 맥락이 있어야 한다 

오 파트너는 “SAP는 먼저 목적을 분명히 하고, 맥락에 맞는 행사를 치밀하게 기획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일례가 영수증 없이 비용처리가 가능한 경비지출관리 시스템을 만드는 ‘컨커(Concur)’라는 회사를 인수했을 때입니다.

2가지 미션이 있었습니다. SAP 코리아가 컨커를 인수한 이유와 의미를 직원들에게 자연스럽게 알려야 했죠. 두 회사의 직원들이 잘 어울리게 해 가능한 빨리 ‘화학적 융합’도 만들어야 했습니다.

오 파트너의 아이디어는 “근무시간에 딱지치기 행사를 열자”였습니다. 뜬금없을 수도 있지만 이 행사에는 맥락이 있었습니다. 일단 종이로 만든 딱지를 집어던지는 행사를 통해 “종이의 시대는 끝났다”라는 메시지를 전할 수 있었습니다. 바로 SAP가 컨커를 인수한 이유죠.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게임인 딱지치기를 통해 SAP의 직원과 컨커의 직원이 자연스레 웃고 떠들며 어울렸습니다. 컨커의 공식 런칭 뿐 아니라 직원 사이의 심리적 장벽이 자연스레 무너지는 계기였다고 오 파트너는 설명했습니다.

3) 참석률이 아닌 인식률에 초첨을 둔다

회사에서 뭘 한다고 할 때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는 많지 않죠. 이 경우 행사를 주도한 팀은 직원들의 호응이 없다고 판단하고 지속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참석률을 높이기 위해 “모두 필수로 참석하세요”라고 공지합니다. 그러면 불만만 커지죠.

오 파트너는 “참석률에 연연하면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보다는 ‘인식률’에 초점을 둬야 한다는 것입니다. 행사가 인식만 널리 잘 되면 불참한 직원도 참여한 직원에게 행사에 대한 내용을 듣고 관심을 갖게 됩니다. 결국 원래 목적인 ‘마인드 셋’ 변화라는 목적은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오 파트너는 “그래서 행사 당일 몇 명이 왔는지를 확인하기보다는 즐거웠던 동료들의 모습을 다시 한번 공유한다”고 설명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 열린 SAP 사내 미니 올림픽 ‘평창처럼’

인사 평가 제도의 뒷받침

이런 제도들과 운영 원칙이 물론 전부는 아닙니다. 적절한 평가 보상 제도도 수반돼야 합니다. 많은 기업들은 개개인에 대한 엄격한 신상필벌이 직원의 모티베이션을 극대화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마다 상황은 다르겠지만, SAP의 운영 방식은 좀 다릅니다. 인사 평가 보상 제도의 근간에도 “직원이 행복해야 한다”라는 원칙이 있습니다.

1) Growth Mindset 지향을 위한 절대평가 도입

SAP 코리아는 인사평가 방식을 절대평가로 바꿨습니다. 변화하는 시장에 맞춰 수시로 계획을 조정하여 대응력을 높이고, 과도한 내부 경쟁보다는 성장 마인드셋을 강조하기 위해서죠. 또한 팀 단위로 인센티브를 책정합니다. 개인이 아니라 팀 단위로 목표가 주어지니 팀장은 ‘팀 전체의 퍼포먼스’를 올릴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상사의 부하직원에 대한 지원이 높을 수밖에 없는 구조가 만들어집니다.

2) SAP TALK를 통한 상시적 피드백

개인의 업무 퍼포먼스에 대한 평가는 SAP TALK라는 제도로 대신합니다. 직원은 자기가 한 일을 365일 24시간 SAP TALK에 남기는 것이 가능하고, 리더는 피드백을 달아놓습니다. 매일 대화하듯이 퍼포먼스에 대한 평가가 이뤄지는 셈이죠.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개선점이 나오고 직원은 이를 기꺼이 받아들입니다. 오 파트너는 “연말에 갑자기 ‘당신의 올해 퍼포먼스는 이랬어’라는 성적표를 받으면 대부분은 이해하지 못하거나 불만족스러워한다”라며 “매일 소통하고 이를 기록으로 남기면 자신의 퍼포먼스에 대해 이해하고 개선점을 찾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직원의 행복에 집중한 결과 

당신이 경영자라면 이 글을 읽고 의문이 들 것입니다. “그래서 정말 이 회사 매출이 좋아졌어요? 글로벌 전체 말고 SAP코리아요. 정말 한국에서도 직원을 행복하게 하면 회사가 성장해요?” 

답은 아래와 같습니다.

새로운 문화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한 최근 5년간 SAP 코리아의 BHCI 평균 점수는 72점에서 80점으로 상승했습니다. 특히 45점으로 낮았던 ‘동료애’ 부분은 15점 이상 상승했죠. 한마디로 직원들이 더 ‘행복해졌다는’ 말입니다. “1점 올리기도 정말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점수를 올리는 데 열중할만한 가치가 있죠.”

SAP 코리아는 ‘직원을 더 행복하게 만든다’는 목표 하나를 보고 달려왔습니다. 같은 기간 한국법인의 매출은 계속 상승했고 지난해 4,000억을 최초로 돌파했습니다. 영업이익도 꾸준히 늘었습니다.

 

<직원이 행복한 회사를 만들고 싶다면>

1. 직원의 행복이 실적으로 이어진다는 것에 대한 믿음이 필요합니다. 내부 서베이 등을 통해 직원의 행복도를 측정해 실적과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여의치 않다면 관련 연구 논문을 찾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조직 전체가 움직여야 하는 일이기에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지표가 필요합니다.

2. 조직 문화를 개선하는 데에 더 많은 힘을 써야 합니다. 단순히 ‘인사팀의 업무 중 하나’가 아니라 조직 전반의 체질을 바꿀 수 있는 일이라 인식하고 노력을 더 기울여야 합니다. SAP 코리아의 직원이 행복해질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기업문화 담당자를 대표이사 직속으로 배치해 많은 권한을 부여했기 때문입니다.

3. 좋아보이는 제도를 무턱대고 도입하거나 강제 참석을 유도하는 오래된 관습을 버려야 합니다. 직원들의 마인드셋이 변해야 제도를 도입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 원칙 아래에서 움직여야 합니다. SAP 코리아의 모든 문화적 제도는 직원의 심리적인 부분을 옳은 방향으로 건드리는 것부터 시작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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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이 행복하면 실적이 좋아진다는 팩트”에 대한 22개의 댓글

  1.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리디셀렉트나 몇몇 프리미엄 아티클을 제공한다는 유료 서비스 보다 훨씬 좋은 글 올라오는 리멤버가 최고네요. 에디터 채용계획 있다면 알려주세요. (찡끗)

  2. HR 솔루션으로 SAP, Accounting 용으로 Concur, CRM으로 Salesforce 다 사용하는 외국계 회사 다니지만 사용하는 사람들이 잘 활용하게 만들지 않으면 다 소용없다. SAP는 극심하게 느려서 사용하기 힘들어 Monthly Leave 올릴때만 사용하고 Concur있어도 실물 영수증까지 제출해야하고 Salesforce 쓰는데도 액셀 작업 따로 한다. 좋은 시스템을 도입하는 건 찬성하나 그것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경영진부터 직원들까지 지속적인 마인드 체인지와 교육 노력이 필요하다

  3. 일터에서의 행복은 동료간에 진정성 있게 배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경험합니다. 100% 연관된다고는 할 수 없으나, 협업에 의한 성과를 위해 중요한 것이죠~~

  4. ‘기업은 결국 사람이다.’라는 진리에 가까운 명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공유하는 Human Resources Mgt.라는 생각이 드네요.

    인상싶게 읽었습니다.

    아직도 유교적관념에 찌든 일부(?) 우리나라 기업들이, 향후 세계시장에서 어떻게 경쟁하고 살아남을 수 있을지 제일 걱정되는 대목이기도 하네요..^

    Lim

  5. 직원한테 잘해주면 당연히 좋은 인재가 들어오고 일을 열씨미 하지. 문제는 열씨미 안한 직원에게 페널티를 줄 수도 있어야 조직의 성과가 올라가는데 페널티 부분에 대한 언급은 쏙 빼놨네요. 아무튼 몇몇가지는 배울점이 있는 좋은 아이디어 같네요. 물론 판단과 결정은 주인님들이 하시겠지만요ㅋㅋ

  6. 케바케겠죠.
    모럴해저드가 있을 거고 그 무임승차는 정상적인 사람들이 감당해야 합니다. 하루에 한 시간을 밖에 나가서 담배 피우는 월도들을 일터에서 실제로 보고 있는 상황에서 그닥 공감이 안가네요. 그냥 SAP는 월도를 감당할만한 매출과 영업이익이 나오고 있늘 뿐이 아닌가 하네요. 일반 중소기업에서 저랬다간 몇 달후에 폐업해야 할듯.

  7. 부럽네요.
    인건비 줄이기로 겨우겨우 버티는
    월매출 4천만원짜리 편의점은
    어떤 솔루션으로 직원들의
    행복에 접근해야할지 어렵기만 하네요.

  8. 여러의견이 많지만 기본적으로 인과관계를 보면 사람에 대한 투자가 먼저인 것 같습니다. 다만 전제조건은 정말 믿을만한 사람을 뽑았다는 거겠죠. 구글도 인재채용에 6개월 정도 걸린다고 하니 그게 가장 중요하겠죠

  9. 적극 공감합니다~
    사람들은 보통 내가가진건 당연한것이고
    남이 하는것은 더 좋아보이고 부럽게 느껴집니다.
    어떤 변화든 일 단 적응 하고 나면
    특별하다고 느끼지 않게되죠.
    리더는 항상 다른 행복을 지속적으로
    줄수 있도록 고민해야 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10. 행복은 거창한 복지에서 나오는게 아닙니다.
    직원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직장내 만족도는 크게 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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