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속도 늦는 나란 신입, 어떡하죠?

업무 속도 늦는 나란 신입, 어떡하죠?
리멤버 커뮤니티 이야기

현재 전략 컨설팅업에 종사하는 한 6개월차 신입 사원의 이야기입니다.

“매 프로젝트마다 새 산업과 기업들의 프로세스를 파악해야합니다. 이 과정에서 2~3일 내로 논문 등을 읽으며 공부를 해나가야 하는데 한계를 느낍니다. 더구나 장표 하나로 상대를 설득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2~3개 장표 만드는 것도 힘에 부칩니다. 매번 업무 처리는 늦어지고… 책을 더 읽고 공부를 더 하면 나아질까요. 자책만 하게 됩니다.”

경영 컨설턴트를 하고 계시는 와하하님이 커뮤니티에 남겨주신 고민 사연입니다. 서로 직무 분야는 달라도 많은 분들이 신입 시절을 떠올리며 공감해주셨습니다. 우리 모두 신입 땐 일처리가 어렵고 더뎌 고민을 겪습니다. 난도는 높은데 업무량은 정말 많죠. 선배들처럼 빠르게 일을 쳐내고 싶은데 그게 뜻대로 안 됩니다.

리멤버 커뮤니티 캡처

리멤버 커뮤니티 원본 글 보기 > 업무처리가 늦어 고민입니다.

 

‘아무래도 머리가 나쁜가봐…’

신입인 난 PPT 한 장을 만드는 데도 시트 하나 제대로 넘기기 힘든데, 사수는 설득을 위한 대전략과 스토리 구성까지 완벽합니다. 시간은 엄청 들였는데 실제로 해낸 건 적어서 선배들 앞에 면도 서지 않습니다. 오히려 시간 안에 일을 마치지도 못해 혼나기 일쑤죠.

주변에 하소연하면 돌아오는 소리는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은 없는 거야”라는 말들입니다. 맞는 말일 텐데 와닿지는 않아요. 하루에도 십수번씩 “벅차다”는 말이 튀어나올 지경인데, 그럴 여유가 발휘되지 않죠. 당장 드는 생각은 ‘내 머리가 나쁜가봐’ ‘아무래도 여기서 잘해내기엔 내가 너무 부족해’라는 자괴감뿐입니다.

리멤버 커뮤니티 캡처

 

무엇을 쳐낼 것인지에 대한 암묵지

어느 분야에서나 자기 반성은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지나친 자기 비하는 좋을 게 없죠. 수십년된 대기업은 물론, 수년된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어느 조직도 자기 돈 줄 사람을 허투루 뽑지는 않습니다. 잘 해낼 거라고 믿고 뽑은 겁니다. 너무 기죽지는 마세요.

대신 선배들을 가만히 들여다 보세요. 평소 참 박학다식하고 팔방미인이라고 느껴지는 대단한 사람도 있지만, 직무 외엔 아는 것도 없고 영 젬병인 상사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공통적으로 일들은 곧잘 해내죠. 그건 바로 업무에 대한 암묵지가 많다는 겁니다. 

다시 예를 들어볼까요. 지금은 장표 하나만큼은 끝내주게 만든다는 모 상사 모 팀장도 실은 PPT 관련 책 한 권 읽지 않았다고 자랑처럼 늘어놓습니다. 대신 외장 하드에 남이 만든 수천개의 시트가 들어있다고 으스댑니다. 폰트 같은 양식만 자기 느낌으로 맞춰놓고 필요할 때 이 시트들을 변용해서 쓴다네요.

공감신뢰님은 커뮤니티에 “생소한 분야를 건들 땐 관련 백서를 10개 정도 스킴하라”는 조언을 댓글로 남겨주셨습니다. 이 분과 모 팀장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은 직무의 주력 요구 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해 거기에 힘을 쏟고 나머지는 융통성 있게 쳐내라는 것이겠죠. 무엇을 쳐낼지 알면서 그걸 그럴듯하게 쳐내는 스킬은 눈치와 시간이 해결해줄 영역입니다. 애꿎은 머리엔 아무 잘못이 없어요.

리멤버 커뮤니티 캡처

 

업무 처리가 빨라졌을 때가 ‘진짜’다

여러 직무의 중요도를 판가름하고 쳐낼 걸 빠르고 준수하게 해결하는 능력, 그게 길러진 상태라면 여러분은 일단 그 업계에 확실히 발은 붙이고 있다 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이 순간이 오면 와하하님이 갖고 계신 지금의 고민도 사라질지 모릅니다.

대신 그 순간 ‘진짜’ 고민은 시작됩니다. 쳐내고 쳐냈는데도 남아있는 것, 쌓인 암묵지로도 도저히 해결이 안 되는 그것이 우리의 역량을 결정 짓고 성과를 담보할 바로 진짜 고민거리죠.

이 고민은 암묵지를 아무리 많이 쌓아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외려 암묵지를 제외한 내공을 얼마나 쌓아왔느냐가 관건일 겁니다. 다만 암묵지가 생길수록 이 내공에 따로 투자할 시간도 늘어날 순 있겠죠.

“조급해하지마세요.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은 없어요”라고 속편히 내뱉던 선배들의 표정이 왠지 늘 무거워 보였던 것도 여기서 출발하는 것이겠지요. 와하하님을 비롯한 여기 많은 ‘신입’분들이 하고 계시는 고민의 치열함이 먼 후일에도 남아있길 기대하는 것은 너무 얄궂은 것일까요? 

리멤버 커뮤니티 캡처

 

 

직장인들이 수준 높은 일 관련 소통을 하는 곳, 리멤버 커뮤니티의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 리멤버 커뮤니티의 관련 글을 확인해보세요.

업무처리가 늦어 고민입니다.

신입인데 실수를 너무 많이합니다..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