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보기

🗞️ 6월 12일, 7가지 핵심 이슈 브리핑


<정치>

✔️ 중국, 한국 대사 불러 “문제점 깊이 반성하라”

중국 외교부가 지난 주말 주중 한국 대사를 불러들여 최근 싱하이밍 주한 중국 대사를 둘러싼 한국 측 대응에 항의했습니다. “한국은 현재 한·중 관계의 문제점이 어디에 있는지 깊이 반성하고 진지하게 대해야 한다”고 압박했습니다.

🔎 왜 한국 대사 불렀나? : 앞서 싱하이밍 주한 중국 대사는 지난 8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만나 “한국 일각에서 미국이 승리하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고 베팅하고 있는데 이는 분명히 잘못된 판단”이라며 “반드시 후회할 것”이라고 강도 높은 비판을 내놨습니다. 그러자 다음날 한국 외교부는 싱 대사를 초치해 “내정 간섭에 해당할 수 있다”며 경고했는데, 다시 중국이 한국 대사 초치로 맞불을 놓은 겁니다.

(📰 출처 : 경향 4면, 국민 1면, 동아 6면, 서울 1면, 세계 1면, 조선 1면, 중앙 1면, 한겨레 3면, 한국 1면, 매경 1면, 한경 6면)

✔️ 자소서에 “아버지가 공직에 계셔서…” 적고 선관위 채용 합격

선거관리위원회에선 연일 ‘고위급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이 터지고 있죠. 이번엔 직원이 자기소개서에 사실상 ‘아빠 소개서’를 직접 남겼다는 소식도 나왔습니다.

🔎 뭐라고 남겼나? : 인천선관위 간부 딸인 정모씨는 2011년 자기소개서에 “아버지가 선거 관련 공직에 계셔서 선관위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선거가 국회의원·대통령 선거 말고 다양하게 있다는 것도 알게 됐다”고 적었습니다. 정씨는 아버지 직장인 인천선관위에 경력직으로 채용됐습니다. 이처럼 자기소개서에 부친이 선관위에 근무한다거나 공직에 종사한다고 밝힌 특혜 채용 직원은 3명으로 집계됐다네요.

(📰 출처 : 조선 1면, 동아 4면)


<경제>

✔️ 미국 금리 15개월 만에 동결

오늘 새벽 미국 중앙은행이 1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동결했습니다. 이로써 작년 3월부터 10차례 연속 이어진 연준의 금리 인상이 일단 멈췄습니다.

🔎 완전히 멈춘 건 아니다? : 최근 미국 인플레 둔화세가 뚜렷해지고 고용 시장 과열도 진정되는 터라 시장도 무난히 동결을 점치는 분위기였습니다. 예상대로 동결이었지만 이를 설명하는 연준의 스탠스로 볼 땐 ‘내부 분위기가 여전히 매파적’이란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실제로 제롬 파월 의장은 “인플레 압력이 계속 높은 상태”라며 “연내 금리 인하를 예상하는 위원은 없다. 연내 금리 인하는 부적절하다”며 연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강한 어조로 시사했습니다.

연준 위원들 각자의 금리 전망이 담긴 ‘점도표’도 마찬가집니다. 위원들은 올 연말 최종 기준금리 예상치를 5.6%(5.5~5.75%)로 제시했습니다. 지난 3월 전망치(5.4%)보다 오른 겁니다. 이에 따르면 하반기 약 2차례 추가 인상이 예상됩니다.

🔎 뉴욕 증시도 혼조세 : 오늘 새벽 뉴욕 증시도 동결 결정에 당장 환호하기보단, 연준의 매파적 스탠스에 혼조세를 나타냈습니다. S&P500과 나스닥 지수는 5거래일 랠리를 이어갔으나, 다우 지수는 하락해 랠리를 멈췄습니다. 어제까지 사상 최장인 13거래일 연속 올랐던 테슬라도 오늘은 하락했습니다. 다만 ‘월가 공포지수'(시카고옵션거래소 변동성지수)는 떨어져 이번 동결 결정이 투자자들의 불안 심리를 일단 완화시켜준 것으로 풀이됩니다.

(📰 출처 : 연합, 한국 온라인, 파뉴 온라인)


<스포츠>

✔️ U-20 월드컵 4위 마감…이스라엘에 1-3 패배

한국 20세 이하 남자 축구 대표팀이 올해 FIFA U-20 월드컵을 4위로 마무리했습니다. 오늘 새벽 열린 이스라엘과의 3-4위전에서 1-3으로 진 겁니다.

🔎 경기 내용은? : 전반 19분 선제골을 내줬지만, 5분 만에 이승원의 페널티킥 동점골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후반 31분과 40분에 결승골과 추가골을 허용했습니다.

🔎 이승원의 발견 : 이승원은 이번 대회 3골 4도움의 성적을 내며 2019년 U-20 월드컵 최우수선수 이강인의 2골 4어시스트를 넘어서는 개인 성적을 냈습니다. 특히 이승원의 이번 대회 공격 포인트 7개는 FIFA 주관 남자 대회 사상 한국 선수 최다 기록입니다. 1983년 신연호, 2009년 김민우에 이어 U-20 월드컵에서 세 번째로 한 대회 3골을 넣은 한국 남자 선수이기도 합니다.

(📰 출처 : 연합 온라인)


<사회>

✔️ ‘소아과 탈출 학술대회’ 연 의사들… 보톡스, 비만 치료 족집게 강의 들어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을 대상으로 성인 만성질환, 미용, 통증 클리닉 등의 개업 노하우를 알려주는 자리가 열렸습니다. 어제 서울 서초구 한 호텔에서 ‘소아청소년과 탈출을 위한 제1회 학술 대회’라는 행사가 열린 겁니다.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800여명이 모였다고 하네요.

🔎 뭘 가르쳐줬나? : 첫 강의 제목이 ‘성인 진료의 기본 중 기본, 1타 강사님이 족집게 강의하는 고지혈증의 핵심 정리’였다고 합니다. 이후 ‘진료실에서 바로 적용하는 보톡스 핵심 포인트’ ‘당뇨의 진단과 관리’ ‘비만 치료의 실전 적용’ 등의 강의가 이어졌다는데요. 주로 내과, 피부과, 가정의학과 등이 진료하는 질환에 대한 내용입니다. 현재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이 바꾸고 싶어하는 진료 과목 위주로 구성됐다네요.

🔎 왜 ‘탈출’하려 하나? : 기본적으로 출산율이 낮아지며 환자 수가 감소하는 게 ‘탈출’ 원인으로 꼽힙니다. 아울러 건강보험 의료 수가(=건강보험공단에서 병원에 주는 돈)가 다른 진료 과목에 비해 낮고, 비급여 진료도 많지 않다고 합니다. 같은 숫자의 환자를 봐도 다른 과보다 수입이 낮다는 것입니다.

(📰 출처 : 동아 1면, 조선 2면, 중앙 12면, 한국 1면)


<국제>

✔️ 젤렌스키 “대반격 작전 진행 중” 첫 인정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우크라이나가 ‘대반격’을 시작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인정했습니다.

🔎 반격도 아니고 대반격이 뭔가? : 대반격은 우크라가 작년 11월 이래 이어진 전쟁 교착 국면을 뒤집기 위한 전략 개념입니다. 이 대반격에 성공해 군사적 역량을 입증해야 우크라는 서방의 지속적인 군사 지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대반격에 실패해 전쟁이 장기화되면 푸틴과의 협상론에 힘이 실리고, 우크라가 원치 않는 조건의 평화 협상에 내몰릴 수 있습니다.

🔎 우크라의 단기 진격 목표는? : 2014년 러시아에 뺏긴 크림반도일 거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러시아 남서부 본토를 잇는 육로를 끊어 크림반도를 러시아 본토로부터 고립시키는 작전이 예상됩니다.

(📰 출처 : 경향 12면, 국민 6면, 동아 18면, 서울 19면, 세계 1면, 한겨레 2면, 한국 17면, 매경 8면)

✔️ ‘아마존 정글에서 40일 버틴 4남매’ 기적적 생존

경비행기 추락 사고로 40일간 아마존 열대우림을 떠돌던 콜롬비아 4남매가 기적적으로 구조됐습니다.

🔎 콜롬비아 4남매? : 13세 장녀와 9세·4세 형제, 1세의 막내 여동생이 정글에서 살아남았는데요. 특히 막내는 추락 사고 당시 생후 11개월에 불과했습니다. 이들은 콜롬비아 남부 원주민 보호구역에서 살다가, 불법 무장 단체의 위협을 피하고자 어머니와 함께 수도로 향하는 비행기에 올랐다가 사고를 당했습니다. 어머니는 사고로 숨졌습니다.

🔎 어떻게 버텼나? : 비행기 잔해에서 음식물을 꺼내 먹고, 씨앗 등을 먹으며 버텼다고 합니다. 원주민 출신인 아이들이 정글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어느 정도 터득하고 있던 점도 생존에 기여했다는데요. 특히 맏이가 동생들을 돌보며 나뭇가지, 가위, 머리끈 등으로 임시 대피소를 만들기도 했다고 합니다. 수색팀이 막내의 울음 소리를 듣고 마침내 아이들을 발견하게 됐다네요.

(📰 출처 : 경향 2면, 국민 6면, 동아 1면, 서울 2면, 세계 2면, 조선 10면, 중앙 16면, 한국 17면, 매경 2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