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억대 연봉자들의 워라밸과 미래

억대 연봉자들의 워라밸과 미래

<억대 연봉자들의 일, 돈, 삶>은 억대 연봉 채용관 ‘리멤버 블랙’의 회원들과 진행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커리어・금융・일상 등 다양한 관점에서 억대 연봉자들을 탐구해보는 시리즈입니다.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이들은 누구이며 언제, 어떻게 억대 연봉자가 되었을까요? 또, 이들의 금융과 일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앞으로 여러 편에 걸쳐 억대 연봉자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고액 연봉자들은 대부분 워커홀릭이지 않을까?’라고 생각한 적 있으신가요. 회사에서 성과와 가치를 인정받는 만큼 높은 연봉을 받는 점을 상기해보면, 기본적으로 일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 같은데요. 정말 그럴까요? 이들이 향후 커리어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도 궁금한 부분인데요. 억대 연봉자들의 워라밸과 미래를 집중 조명한 이번 편에서 함께 확인해볼게요.


🔎 받은 만큼 일해야 한다?
  절반이 ‘정시 퇴근’

억대 연봉자들은 하루에 몇 시간 일을 할까요? ‘하루 평균 근무 시간’에 관한 질문에 응답자 절반인 50%가 ‘8시간 이상~10시간 미만’이라고 답했어요. 특히 8시간 미만이라고 답한 사람도 10%에 달했는데요. 세부적으로 들여다본 결과, 8시간 미만의 직장인은 금융권 종사자가 34%로 가장 많았습니다.

다음으로 ‘10시간 이상~12시간 미만’(31%) 근무를 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두 번째로 가장 많았어요. 오전 9시 출근을 기점으로 생각해보면, 오후 8시쯤 퇴근하는 일정이죠. 하루 절반 이상을 일하며 보낸다고 응답한 사람도 9%나 있었어요.

억대 연봉자들의 공고 확인하기

 

🔎 “저녁 있는 삶 중요하죠”
  억대 연봉자 51%, 워라밸 지켜

근무 시간이 길어질수록 저녁있는 삶을 가지기 어려울 수 있죠. 바로 이전 그래프에서 그래도 적정한 근무 시간을 유지하고 있다고 응답한 억대 연봉자들이 절반을 넘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었는데요. ‘워라밸을 지키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억대 연봉자들의 반응 역시 긍정적이었습니다. 

빈도에 대한 의견은 조금 달랐지만, ‘항상 지킨다’가 17%, ‘때때로 지킨다’가 34%를 기록하며 억대 연봉자 51%가 워라밸이 있는 삶을 향유하고 있었는데요. 반면, 워라밸을 지키지 못하거나 아예 지키지 못하는 응답자는 20%에 달했어요.  

 

🔎 커리어 지속 가능성?
  억대 연봉자도 불안하다  

최근 경기 침체 여파로 산업과 기업의 규모를 불문하고 찬 바람이 불고 있는데요. 경영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이 보수적으로 인력을 운용하거나, 대규모 구조조정까지 감행하면서 미래에 대해 불안을 느끼는 직장인들이 많아졌습니다. 

억대 연봉자들은 이런 상황을 무관하게 여기고 있을까요? 그렇지 않았습니다. 억대 연봉자의 40%가 ‘커리어 지속 가능성에 대해 어느 정도 불안감을 느끼는가?’라는 질문에 ‘불안감을 느낀다’고 응답했습니다. ‘다소 불안감을 느낀다’는 34%, ‘매우 불안감을 느낀다’는 의견도 6%에 달했어요. 반면, ‘잘 느끼지 않는다’는 의견은 24%였고, ‘전혀 느끼지 않는다’고 답한 비율은 7%에 그쳤습니다.  

 

🔎 억대 연봉의 비결,
  활발한 업계 네트워킹

무한 경쟁 시대, 직장인들에게 자기 계발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입니다. 이직이나 승진 등 더 나은 커리어 기회를 잡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억대 연봉자들은 커리어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을까요? 

기회는 ‘사람’에게서 온다는 말이 있죠. 억대 연봉자들이 선택한 최고의 방법은 ‘동종업계와의 네트워킹(52%)’이었습니다. 뒤이어 ‘현재 업무와 관련한 자격증 취득(13%)’과 ‘MBA 등 대학원 진학(11%)’이 선택되었습니다. 반면,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비율도 14%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했어요.

리멤버 블랙 체험하기

 

📍함께 보면 좋은 글 [억대연봉자들의 일, 돈, 삶]

Prologue. 억대연봉자, 그들은 누구인가
Work #1. 연봉 1억원에 도달하기까지
Work #2. 억대 연봉자들이 이직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