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억대 연봉자가 이직할 때

억대 연봉자가 이직할 때

<억대 연봉자들의 일, 돈, 삶>은 억대 연봉 채용관 ‘리멤버 블랙’의 회원들과 진행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커리어・금융・일상 등 다양한 관점에서 억대 연봉자들을 탐구해보는 시리즈입니다.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이들은 누구이며 언제, 어떻게 억대 연봉자가 되었을까요? 또, 이들의 금융과 일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앞으로 여러 편에 걸쳐 억대 연봉자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조용한 퇴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정해진 시간과 업무 범위 내에서만 일하고 초과 근무를 거부하는 노동방식을 뜻하는데요. 여기엔 조용히 이직할 회사를 찾아보는 것도 포함된다고 합니다. 이 현상의 주된 원인은 무엇일까요? ‘보상 수준’에 대한 불만족이 가장 크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일반 직장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보상을 받는 억대 연봉자들은 이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이번 편에서는 억대 연봉자들의 이직과 커리어 개발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억대 연봉자63%,
  ”지금 회사에 만족”

먼저, 현 직장에 대한 만족도부터 살펴볼게요. 설문 조사에 따르면 억대 연봉자들은 현 직장에 대체로 긍정적인 편이었습니다. 무려 전체 응답자의 63%가 현 직장 생활에 대해 ‘만족하는 편’이거나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는데요. 반면, 불만족을 표한 응답자는 12%에 불과했어요.  

 

🔎 기회 있다면
  94% ‘이직할 결심’

하지만 이들의 이직 의향 역시 긍정적이었습니다. 이직 의향이 있는가에 대한 물음에 ‘적극적으로 기회를 찾고 있다’는 답변은 약 28%였고, ‘좋은 기회가 있다면 이직 의향이 있다’는 답변도 66%에 달했어요. 단 6% 만이 ‘현재 이직 의사가 없다’고 답했는데요. 더 나은 조건이 있다면, 언제든 회사를 옮기겠다는 결심은 억대 연봉자들이라고 해서 다르지 않았습니다.  

억대 연봉자들이 선택한 리멤버 블랙

 

🔎 이직 선호 조건 1순위는?
  역시 ‘돈’이었다 

억대 연봉자들이 이직할 때 선호하는 조건도 궁금할 부분일텐데요. 가장 많은 응답자가 ‘연봉(40% )’을 1순위로 꼽았습니다. 다음으로 ‘회사의 성장 가능성(20%)’이 2순위로 집계되었는데요. 회사가 성장할수록 다양한 역할과 기회가 주어질 수 있고, 높아지는 기여도만큼 내 영향력과 보상이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는 이들의 기대를 추측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 ‘직급 및 직책(17%)’, ‘조직문화(10%)’도 있었습니다. 

 

🔎 제안 기다리거나
  지인에게 묻거나

하지만 억대 연봉자들에게도 이직은 쉽지 않은 문제였습니다. 실제로 이직을 원하는 억대 연봉자들은 소극적으로 채용 정보를 얻고 있었는데요. 헤드헌터로부터 제안(39%)을 받는 사람들이 많았고, 주변 지인에게 문의(34%)해 정보를 얻는다고 답변한 사람들이 뒤를 이었어요.

억대 연봉자들은 이직이 어렵다 

한편, 채용 플랫폼을 이용한다(25%)고 응답한 억대 연봉자들도 있었는데요. 이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채용 플랫폼으로는 ‘리멤버’와 ‘링크드인’이 각각 1, 2위를 차지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억대연봉자들의 일,돈,삶] 프롤로그
📍[억대연봉자들의 일,돈,삶] ‘일’ 1편
📍억대 연봉 채용관 리멤버 블랙, 어떻게 탄생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