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월 18일, 7가지 주요 뉴스 ‘1분’ 브리핑!

🗞 5월 18일, 7가지 주요 뉴스 ‘1분’ 브리핑!


✔️ “대리 처방·채혈 거부” 실력행사 나선 간호사들

이틀 전 윤석열 대통령이 간호법 제정안에 거부권을 행사했죠. 이에 반발해 어제부터 간호사들이 준법투쟁 등 단체행동에 나섰습니다. 내일은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규탄 대회를 열 예정입니다.


✔️ 의원 ‘가상자산 자진신고’ 결의안 국회 정무위 채택

국회의원 전원이 보유한 가상자산을 스스로 정부 기관에 신고하고, 국민권익위원회가 의원들의 가상자산 보유현황을 전수조사하자는 결의안이 여야 합의로 어제 국회 정무위에서 채택됐습니다.


✔️ [단독] 북한 두 일가족, 서해 NLL 넘어 ‘어선 귀순’ 

이달 초 두 일가족으로 구성된 북한 주민들이 어선을 타고 서해 NLL을 넘어 귀순했다는 동아일보 단독 보도가 오늘 나왔습니다. 일가족 단위로 어선을 통해 NLL을 넘어 귀순한 사례는 (공개 사례 기준으로) 6년 만입니다.


✔️챗GPT 창시자 “AI 규제하자”

챗GPT의 창시자가 “AI를 규제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놔 국내외 안팎서 화제입니다. 16일(미국 시각) 미국 AI 의회 청문회에 나온 샘 알트먼 오픈AI CEO가 “(미국) 대선이 가까워지고 기술 발전 상황을 감안했을 때 AI 모델이 여론 조작이나 거짓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며 AI 규제를 촉구한 겁니다.



✔️ 오늘 새벽 뉴욕 증시 일제 상승… 테슬라 4.41% 상승

간밤의 뉴욕 증시는 3대 지수 모두 올랐습니다. 우량주로 구성된 다우 지수는 1.24%, 대형주 위주의 S&P500 지수는 1.19%,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28% 상승했습니다. 디폴트 우려가 감소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 다음달부터 비대면 진료는 재진 때만 가능

6월 1일부터 비대면 진료는 재진, 즉 의사와 1번 이상 얼굴을 마주하고 진찰을 받은 이후에야 가능해집니다. 현재는 코로나 사태에 따라 한시적으로 초진 때도 비대면 진료가 전면 허용되고 있죠.


✔️ 서울 지하철 요금, 올 하반기 150원 인상 검토, 버스는 300원

서울시가 올 하반기(7∼12월) 지하철 기본요금을 150원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란 소식입니다. 다만 버스는 예정대로 300원 올리겠다는 입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