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1만명 일기에서 본 고성과 비결?

📊 직장인 1만명 일기에서 본 고성과 비결?

직장에서 격려하는 모습

직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이해하는 심리 상태를 직장 생활의 내면 상태라고 한다. 우리는 매일의 직장 생활에서 다양한 일을 경험하면서 다양한 내면 상태에 놓이게 된다. 좋은 날도 있고, 나쁜 날도 있기 마련인데, 여기서 직장 생활의 내면 상태는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된다. 첫째는 인식이다. 인식은 여러분 주변에서 나타나는 일에 대한 감각을 뜻한다. 또 하나는 감정이다. 감정은 좋은 혹은 나쁜 기분을 말한다. 세 번째는 동기부여다. 특히 내재적 동기가 중요하다. 내재적 동기는 특히 창의성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내면 상태의 차이는 생각보다 작다

최고의 내면 상태나 최악의 내면 상태 모두 우리의 직장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이 같은 직장 생활의 내면 상태가 성과에 영향을 미칠까? 답은 ‘그렇다’이다. ‘내면 상태의 힘’에 대해 생각해기 위해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알려진 카펜터라는 기업과 오라일리라는 기업을 비교연구해봤다. (실존하는 회사들이지만, 여기선 가명을 붙였다.) 연구 초반 거의 유사한 모습을 보인 두 기업은 후반부로 갈수록 길이 갈리기 시작했다.

카펜터는 최악의 기업 사례가 됐다. 원래 소비재 브랜드 기업으로 상당히 유명한 회사였다. 하지만 몇 년 전 CEO가 바뀐 이후 달라졌다. 비용 절감을 위해 회사의 핵심 자산들을 팔아 치우기 시작했고 이를 지켜보는 직원들의 사기는 떨어졌다. 한때 ‘쿨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던 회사는 이후 작은 라이벌 회사에 의해 합병돼 사라졌다. 이에 반해 방수 옷이나 직물을 만드는 오라일리는 최고의 기업 사례가 됐다.

두 회사는 모두 공기업이었다. 인센티브 시스템도 유사했고 업계 최고 인재를 고용하는 회사였다. 회사나 산업의 특성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카펜터는 망했고 오라일리는 여전히 업계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어디서 차이가 발생했을까. 연구팀은 그 해답을 ‘직장 생활의 내면 상태’에서 찾았다. 카펜터의 경우, 새 경영진이 매일 직원들에게 하는 말이나 행동 때문에 직원들의 내면 상태가 나빠졌다. 이에 결국 회사 전체의 업무 환경이 악화됐다. 이렇듯 직장 생활의 내면 상태는 눈에 보이지 않고, 그래서 간과하기 쉽지만 한번 망가지기 시작하면 회사에 큰 해를 끼친다.

1만2000여 일기를 통해 본 고성과의 비밀

직장 생활의 내면 상태의 중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팀은 직장인들에게 매일 일기를 받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3개 산업에 걸쳐 있는 7개 기업의 26개 신사업팀이 대상이었다. 여기서 신사업팀은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전담팀을 의미한다. 일종의 혁신사업팀이다. 이 팀들을 대상으로 연구 시작일부터 마지막 날까지 일기를 쓰게 했다. 26개 팀 내 238명의 직원에게 일과 후 회사에 대해 느끼는 감정을 e메일로 보내게 한 결과, 총 1만2000여 건의 일기 자료를 모을 수 있었다.

일기를 분석하면서 연구팀이 발견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 생활의 내면 상태가 성과를 높인다는 것이었다. 긍정적 생각, 감정, 강력한 내재적 동기부여가 있을 때 사람들이 가장 많은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고, 창의성과 의지를 발휘하면서 유대감을 갖고 협업할 수 있었다.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긍정적인 시각이나 좋은 감정이 많은 날에는 그날만 창의성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그다음 날까지도 그 영향이 이어졌다. 그다음 날 내면 상태가 꼭 좋지 않더라도 말이다.

그렇다면 좋은 내면 상태를 만드는 동기는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면서 두 번째 시사점을 발견했다. 내면 상태가 좋을 때는 회사 생활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 있을 때였다. 우리는 이를 ‘전진의 법칙’이라고 부르기로 했다. 결국 좋은 내면 상태를 만들면 의미 있는 전진을 이룰 수 있다. 단순히 일의 진도만 나가면 되는 것은 아니다. 그 일이 의미가 있어야 한다. 즉, 누군가에게 나의 일이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이 느껴져야 의미 있고 중요한 일이라는 뜻이다. 우리가 찾은 가장 중요한 동기부여 동인은 전진이었다.

이제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여러분의 조직 내 구성원들은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다고 느낄까? 이런 생각은 위기 상황에서 더욱 중요하다. 코로나 팬데믹 경제 침체의 위기,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조용한 퇴사 현상 등 위기 상황일수록 이런 생각들은 더욱 중요해진다. 특히 조직 내에서 일의 의미를 중시하는 MZ세대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그 때문에 여러분이 비즈니스 리더라면 구성원들이 의미 있는 전진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들과 끊임없이 유의미한 대화를 나눠야 한다. 직원 개개인에게 나의 일이 미션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고 기여할 수 있는지를 보여줘야 한다. 이렇게 하면 전진의 법칙을 구현해낼 수 있는 원동력과 기반이 생길 것이다.

직원 행복의 핵심, ‘전진의 법칙’

연구진의 발견 중 가장 의미 있었던 것은 이 전진의 법칙이 아주 작은 사례에도 유효하다는 것이었다. 우리는 이것을 ‘작은 성공의 힘’이라고 명명했다. 작고 사소한 성공의 28%가 최고의 날에 큰 역할을 했다는 놀라운 통계치도 있다. 작은 성공의 힘이 크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작은 성공이 중요한 것은 큰 성공보다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애물이 있거나 지연 또는 차질이 있어도 그 이면을 살펴보면 큰 성공을 이루기까지 작은 성공이 많았음을 알 수 있다.

직장 생활의 내면 상태와 작은 성공의 선순환 ‘전진의 고리’

직장 생활의 내면 상태 효과와 작은 성공의 힘인 전진의 법칙을 결합하면 ‘전진의 고리’를 만들 수 있다. 좋은 내면 상태는 직원들을 더 창의적으로 일하게 하고 그 과정에서 더 많은 작은 성공을 경험하게 되면서 내면 상태가 더 좋아지는 것이 전진의 고리다. 그렇다면 전진의 고리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작은 성공이나 작은 실패에 기반한 직장 생활의 내면 상태 효과는 최고의 날이나 최악의 날뿐만 아니라 보통날에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특별한 진전이 없거나 뚜렷한 실패가 없는 날에도 내면 상태는 변화가 있었다. 왜일까. 바로 매일매일 촉매와 영양소가 직장 생활에서 내면 상태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여기서 촉매는 전진의 기폭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업무를 지원하는 모든 요소를 뜻한다. 여기에는 분명한 목표, 자율성, 충분한 자원, 업무에 대한 지원, 어려움과 성공 사례를 통한 학습, 아이디어가 흐르는 환경, 충분하지만 남아돌지는 않는 시간 등이 해당한다.

또한 영양소로는 크게 4가지가 있다. 첫째 존중과 인정, 둘째는 격려다. 자신감을 주고 할 수 있다고 말해주는 것이 내면 상태를 긍정적으로 이끄는 영양소 역할을 한다. 세 번째는 감정적 서포트다. 누군가 업무에서 어려움을 겪을 때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해주는 감정적 서포트가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소속감과 유대감을 들 수 있다. 이 자체만으로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실천

지금까지 행복하고 동기부여된 직장 생활에서 중요한 전진에 대해 이야기했다. 얼핏 단순하고 당연해 보인다. 사실 관리자들도 대부분 알고 있다. 문제는 실천이다. 연구팀이 관리자 700명의 인식을 설문 조사한 자료가 있다. 인정, 인센티브, 분명한 목표, 업무에서의 전진, 동료 간 서포트 등 5가지 직원 동기부여 요소를 제시하고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를 골라달라고 요청했다.

결과는 흥미로웠다.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요소는 인정이었다. 분명한 목표와 인센티브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우리가 지금까지 중요하다고 설명한 업무에서의 전진은 많은 선택을 받지 못했다. 응답자의 5% 남짓이 전진을 선택했다. 이 결과를 보면 여전히 많은 관리자가 전진의 원리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조직 내에서 전진의 법칙을 활용하는 법은 매일 작은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관리자들이 직원들을 도와주는 것이다.

이는 비단 관리자만의 몫은 아니다. 모두가 이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누구든 자신을 위해서, 또 모든 구성원을 위해서 작은 성공을 위한 지원을 해야 한다. 이런 노력이 결국 좋은 내면 상태로 이어지고 결과적으로 탁월한 장기 성과를 담보한다. 좋은 내면 상태의 직원이 좋은 실적을 낸다. 전진의 법칙을 적용하고 작은 성공을 매일같이 축하하고 기념하며 동료의 삶을 변화시키고 회사의 변화를 가져오도록 노력해야 한다.

경영지식 콘텐츠를 만드는 국내 최고의 경영 매거진 '동아비즈니스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