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대 연봉자, 그들은 누구인가

억대 연봉자, 그들은 누구인가

<억대 연봉자들의 일, 돈, 삶>은 억대 연봉 채용관 ‘리멤버 블랙’의 회원들과 진행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커리어・금융・일상 등 다양한 관점에서 억대 연봉자들을 탐구해보는 시리즈입니다.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이들은 누구이며 언제, 어떻게 억대 연봉자가 되었을까요? 또, 이들의 금융과 일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앞으로 여러 편에 걸쳐 억대 연봉자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드릴게요.

우리나라 근로자의 평균 연봉은 얼마일까요? 바로 4,024만 원입니다. 국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처음 4천만 원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는데요. 그런데 여기,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평균 연봉을 훌쩍 넘으며, ‘억’ 소리 나는 연봉을 자랑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른바 억대 연봉자라 불리는 직장인들을 리멤버 블랙을 통해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억대 연봉자들의 일, 돈, 삶> 시리즈 첫 편에서는 이들이 누구인지 그 정체를 파헤쳐보려 합니다.

  


🔎 억대 역봉자 78% ‘3040’
  남녀 성비는 ‘9대 1’

한국 사회에서 나이는 각종 사회적 관습의 기준으로서 성취 정도를 판별하는 요소가 되기도 하는데요. 억대 연봉자들은 보통 나이가 어떻게 될까요? 연령대로 살펴보면, 놀랍게도 억대 연봉자 78%가 ‘3040’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나 젊은 층의 비중이 두드러지고 있었습니다. 그중에서도 40대(55%)가 가장 높았고, 30대(23%)와 50대(21%)가 비등하게 뒤를 잇는 순으로 나타났어요. 성비의 차이는 어떨까요? 억대 연봉자들의 큰 성비 격차도 눈길이 가는 부분이였는데요.  남성(91%)이 여성(9%) 대비 압도적으로 높았죠. 

 

🔎 과반이 ‘서울’
  가장 많이 사는 곳은 ‘서초구’

억대 연봉자들의 현재 거주지는 서울・수도권이 95% 이상으로 독보적이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서울(59%)에 살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절반을 넘었고, 수도권도 36%에 달했어요. 수도권 외 지역은 5%에 불과했죠. 특히, 서울 거주자들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지역으로는 서초구(15%)가 꼽혔는데요. 그 뒤로 강남구(12%), 송파구(10%), 동작구∙용산구(6%) 순으로 나타나 거주지의 인기를 대략 가늠해볼 수 있었습니다.

▶억대연봉자들이 모인 ‘리멤버 블랙’ 둘러보기

 

🔎 억대 연봉자 89%가 ‘경력 10년 차 이상’
  직군 1위는 ‘전략/기획’

한편, 억대 연봉자 대부분은 ‘경력 10년 차 이상’(89%)에 해당했어요. 연봉은 아무래도 연차에 비례해 올라가는 부분이 있다 보니 당연한 결과였는데요. 7~9년 차(7%), 4~6년 차(3%), 1~3년 차(1%) 등 연차가 상대적으로 낮은 응답자도 일부 있어, 억대 연봉자의 분포가 다양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연차별로도 억대 연봉자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 이유는 직군의 영향도 있을 텐데요. 억대 연봉자들이 가장 많이 분포된 직군은 어디일까요? 전략/기획(19%)이 가장 많았습니다. 그다음으로 금융 전문직(15%), SW 개발(14%), 영업(10%) 순으로 나타났죠.

 

🔎 재직 기업 규모는 ‘대기업’,
  업종은 ‘금융권’이 각각 1위

억대연봉자가 속한 기업의 규모와 업종도 연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억대 연봉자들은 어떤 기업에 많이 다니고 있을까요? 재직 기업 유형에 관한 질문에 과반수 이상이 ‘대기업(52%)’으로 답했고, 중견기업(18%), 중소기업(11%)이 2, 3위를 기록했어요. 기타 의견(9%)으로는 외국계 기업, 회계법인 등이 주를 이뤘습니다. 

억대 연봉자들의 회사 업종도 궁금한 부분일 텐데요. ‘금융권(30%)’ 종사자가 가장 많았고, IT/통신(23%)이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어요. 이외 제조(13%), 유통/판매(6%), 제약/바이오(5%) 순으로 집계 됐습니다. 

  

🔎  석/박사 졸업자만 44%
  유학파보다는 ‘국내파’가 우세해  

리멤버 블랙 회원들의 최종 학력을 살펴볼게요. 55%가 학사를 졸업했고, 석・박사를 졸업한 사람은 44%에 달했는데요. 학사의 경우, 응답자 94%가 ‘국내’에서 학위를 취득했으며, 석・박사 학위 역시 응답자의 77%가 ‘국내’에서 취득했다고 답했죠. 어느 학위든 국내에서 취득하는 것을 더 선호했으나, 석・박사로 갈수록 해외 학위를 선호하는 경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억대 연봉자들 68%가 전공과 직무 사이에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다’고 답했는데요. 이들의 학부 전공 계열을 조사한 결과, ‘공학계열’ 응답자가 37%로 가장 많았으며 ‘상경・사회계열’(27%), ‘인문계열’(22%), ‘자연계열'(9%) 순으로 각각 나타났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억대 연봉 채용관 리멤버 블랙, 어떻게 탄생했을까?
리멤버 블랙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