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70% 폭등…다시 부는 ‘밈 주식’ 열풍?

📈 하루 70% 폭등…다시 부는 ‘밈 주식’ 열풍?

[1월 12일] 오늘의 국내외 증시 브리핑

📝 오늘 국내 증시 3줄 요약

– 7거래일 연속 상승한 코스피!

– 14억 인도 시장 공략 소식에 현대차 1%대 상승

– 국내서 리튬 매장 확인…상한가 기록한 관련주는?

📈 오늘의 급등주

– “국내 광산들에서 리튬 매장 확인” 소식에 급등 : 혜인(30%), 일신석재(24.31%)

– 尹 대통령 해외 순방 x 은행 생체인증 도입 의무화 : 수산아이앤티(29.91%)

– 제주한림해상풍력 발전사업 재개 기대감 반영 : 씨엔플러스(29.9%)

📝 간밤의 미국 증시 3줄 요약

– 나흘째 오른 나스닥! 오늘도 3대 지수 모두 상승

– 오늘밤 美 물가 지수 발표에 시장 기대 고조

– 하루 68.6% 폭등… 상승세에 ‘밈 주식’들 판친다

📈 간밤의 급등주

– 별 호재 없이 오르는 밈 주식들 : 베드배스앤드비욘드(68.60%),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21.18%), 게임스톱(7.09%)

– 테슬라 잘나가니 같이 뜨는 전기차 : 루시드(10.29%) 리비안(3.83%)

🔎 오늘 국내 증시, 한 눈에 보기

230112 국내 증시 시황

‘또’ 오른 코스피, 7거래일 연속 상승! : 오늘밤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CPI) 발표를 앞두고 오늘도 코스피는 랠리를 이어갔습니다. 지난주 수요일부터 7거래일 연속 상승입니다. 오늘 기관과 개인은 순매도세를 보였지만, 외국인의 대량 순매수세에 힘입어 코스피 지수는 0.24% 오른 2365.10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코스닥도 0.15% 상승한 710.82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미국 물가 지수, 오늘밤 나온다 : 오늘 증시 상승에는 미국 인플레 완화 기대감이 한몫 했습니다. 미국 노동부는 한국 시각으로 오늘 밤 10시30분, 작년 12월 CPI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CPI는 연준이 금리 인상 폭을 결정하면서 살펴보는 핵심 지표인데요. 결과가 긍정적일 거란 기대가 퍼지면서 인플레 낙관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투자 심리도 이에 따라 개선되고 있습니다.

인도 시장 공략 힘입어 현대차 상승 : 시총 상위 10개 종목도 상당수 올랐습니다. 특히 현대차가 1.52% 상승하며 가장 크게 올랐는데요. 인도 전기차 시장 공략 계획 발표가 호재였습니다. 현재 인도 내 전기차 판매 비중은 1%대에 불과한데, 인도 정부는 내년까지 이 비중을 30%까지 높일 계획입니다.

테슬라와 리비안 등 밤 사이 미국 증시에서 전기차주가 상승한 점 역시 현대차 주가를 끌어올렸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LG화학, 삼성SDI 등 2차전지 관련주도 소폭 상승했습니다. 이외에도 미국에 태양광 통합 생산단지를 구축한다는 소식에 태양광 및 풍력주도 강세였습니다. 한화솔루션은 어제 6%에 이어 오늘도 2.89% 상승했습니다.

국내 광산서 리튬 매장 소식에 상한가 기록한 혜인 : 개별 종목 중 건설기계 기업 혜인이 상한가를 쳤습니다. 어제 밤, 지질연구원이 경북 울진 등 국내 광산 6곳에서 리튬이 매장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힌 영향입니다. 리튬은 전기차 등에 쓰이는 2차전지의 주요 소재로 미래 핵심 광물 중 하나로 언급되는데요. 혜인 최대주주인 혜인자원이 울진에 관련 설비를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됐습니다. 원석 채취, 석제품 가공업체인 일신석재도 24.31% 급등했습니다.


🚨 투표 결과는 내일 오전 8시 뉴스레터에 공개됩니다. 오로지 인증된 리멤버 회원의 투표만 집계됩니다. 불법적 투표 행위는 삼가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리멤버에서 제공하는 모든 증시 관련 정보는 투자 판단을 위한 단순 참고용일 뿐, 투자 제안·권유·종목 추천을 위해 작성된 게 아니란 점을 밝힙니다.


🔬 간밤의 미국 시장은?

4연속 오른 나스닥! 3대 지수는 오늘도 상승 : 간밤의 뉴욕 증시는 오늘도 올랐습니다. 3대 지수 모두 이틀 연속인데요. 우량주 중심의 다우 지수는 0.80%, 대형주 중심의 S&P500 지수는 1.28%,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 지수는 1.76% 올랐습니다. 특히 나스닥은 나흘 연속 상승입니다.

“이젠 디플레?” 오늘밤 美 물가 지수 발표에 쏠리는 기대 : 시장은 CPI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우세합니다. 월스트리트저널 집계에 따르면 이코노미스트들은 CPI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6.5% 올라 전달(7.1%)보다 상승세가 크게 둔화될 걸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CPI가 디플레 추세를 보여줄 것”이란 낙관론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연준 내부에서도 ‘금리 인상 폭 줄이자’ 솔솔 : 연준 고위 인사의 발언도 상승세에 힘을 보탰습니다. 미국 보스턴 연은 총재는 다음달 초 FOMC 회의에서 “0.25%p 금리 인상을 지지한다” 밝혔는데요. 작년 4연속 자이언트 스텝과 뒤이은 빅 스텝을 마치고 드디어 베이비 스텝으로 금리 인상 속도를 완화하는 게 더 낫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차후 필라델피아·세인트루이스·리치먼드 연은 총재 등의 연설도 예정돼 있는데 이들의 의중이 어떻게 확인되느냐에 따라 금리 인상 전망이 달라질 듯합니다.

새해 초반 분위기 좋은 기술주, 오늘도 올랐다 : 기술주가 전반적으로 급등한 하루였습니다. 빅테크인 애플(2.11%), 마이크로소프트(3.02%), 아마존(5.81%), 알파벳(3.51%) 모두 상승했습니다. (반면 넷플릭스와 메타는 각각 0.09%, 0.08% 하락했습니다.) 전기차주 상승도 두드러졌습니다. 어제 소폭하락했던 테슬라는 텍사스 공장에 약 1조원을 투입해 시설을 확장할 거라는 뉴스에 3.68% 올랐습니다. 몸집(시총)이 좀 더 가벼운 같은 전기차 업체 루시드는 10.29%, 리비안은 3.83%로 더 크게 올랐습니다.

하루 68.6% 폭등… 증시 상승세에 판치는 ‘밈 주식’ : 뉴욕 증시 상승세가 이어지자 ‘밈 주식’ 열풍이 시작될 조짐도 보입니다. 올해 이미 100% 넘게 오른 베드배스앤드비욘드는 오늘 새벽도 68% 넘게 폭등했습니다. 그러나 딱히 실적 호전 등 기업 내부 호재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멀티플렉스 영화관 체인 AMC 엔터테인먼트 홀딩스도 21.18% 급등했는데, 역시 별다른 호재는 없었습니다. 대표적 ‘밈 주식’이었던 게임스톱(7.09%)도 올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