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플레이어가 팀에 기여하게 하려면

🌟 스타 플레이어가 팀에 기여하게 하려면

팀워크

창의적인 인재로만 이뤄진 팀은 훨씬 더 창의적일까?

기업 내 스타 플레이어, 즉 핵심 인재는 기업 조직의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많은 기업이 이런 핵심 인재를 채용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이는 팀 조직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스타 팀원은 뛰어난 능력을 바탕으로 여러모로 기여할 수 있죠. 조직에서 구성원 개개인의 창의성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러 팀원의 활발한 팀워크와 역동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팀 단위’의 아이디어는 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 측면에서 ‘개인기’보다 더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창의력이 높은 핵심 인재들로만 구성된 팀은 어떨까요? 총합을 고려하면 해당 팀의 창의성 수준은 매우 높을 것이라고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창의적인 핵심 인재들로 구성된 태스크포스가 새롭고 유용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실패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이는 팀 단위의 창의성이 개인 단위 창의성의 총합 그 이상이라는 것을 시사합니다.

개인이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다고 해서 팀 내 다양한 아이디어를 잘 통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팀은 다양하고 복잡한 관점과 아이디어 간 연결 및 통합을 통해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팀원들의 관계와 상호작용은 팀 창의성의 가장 강력한 동인이 됩니다. 이는 창의력이 높은 핵심 인재이건, 아니건 간에 모든 팀원이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팀의 창의성에 상호의존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핵심 인재가 언제나 팀 창의성에 기여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뜻하고요.

상호작용에 기반한 팀의 창의성에 주목한 이 연구는 창의력이 높은 스타 플레이어가 ‘언제’, ‘어떻게’ 팀 수준의 창의성에 기여하는지를 살펴봤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창의적인 핵심 인재가 팀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을 때, 어떤 경로로 팀의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연구했습니다.

스타 플레이어는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연구진은 기업의 R&D팀과 세일즈 팀을 대상으로 한 실증 연구를 통해 스타 플레이어가 팀의 창의성에 양날의 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먼저, 연구진은 창의적인 핵심 인재가 팀 내 사회적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을 때, 즉 다른 팀원들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쉽게 얻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팀 내 네트워크를 통해 쉽게 전달할 수 있을 때 팀 창의성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팀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는 개인은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다른 팀원들과 매우 활발하게 교류합니다. 창의적인 스타 플레이어가 다른 팀원들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게 되면 다른 팀원들의 아이디어들을 조율하고 통합하거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더 촉진하게 됩니다. 이로써 창의적인 핵심 인재가 팀 전체의 창의성에 효과적으로 기여하게 되는 것이죠.

반대로 연구진은 다른 일반 팀원들이 창의적인 핵심 인재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게 될 경우 팀 창의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도 밝혀냈습니다. 스타 플레이어는 다른 동료에게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핵심 인재에게 부여된 자원과 관심 혹은 핵심 인재의 존재 자체가 다른 일반 팀원들의 학습 동기와 발전 기회를 제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핵심 인재는 일반 팀원들로부터 “우리 팀에는 이미 스타 플레이어가 있는데 뭐 하러 내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노력해야 하나” 하는 냉소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팀 전체의 창의력이 약화되는 결과를 초래하죠.

마지막으로 연구진은 ‘팀 조정(Team coordination)’이 창의적인 핵심 인재의 부정적인 효과를 약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상황적 요인이라는 걸 밝혀냈습니다. 팀 조정이란 팀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인의 목표와 행동을 통합하고 조정하려는 노력을 말하는데요. 팀 조정이 잘 될수록 네트워크의 중심에 있는 핵심 인재가 다른 일반 팀원들의 학습을 저하시킬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만약 팀원들이 서로의 행동과 목표를 통합하고 조정하지 않는다면 창의적인 핵심 인재는 팀 창의성 개발을 주도하면서 매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겁니다. 동시에 일반 팀원들이 핵심 인재에게 더 크게 의존하게 만들겠죠. 반면 적극적인 팀 조정 활동은 모든 팀원이 활발하게 상호작용을 하게 함으로써 스타 플레이어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상호작용!

연구 결과는 팀 창의성을 위해 스타 플레이어와 일반 팀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팀 창의성은 단순히 개인의 창의성으로부터만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팀의 창의성은 분명히 팀에서 가장 창의적인 팀원에 의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 결과는 창의적인 스타 플레이어가 어떤 면에서는 팀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나머지 팀원들에게 해로운 과잉 의존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걸 보여줍니다. 즉, 팀원들 사이에 어떤 관계와 상호작용이 있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는 것이죠.

경영자와 리더들은 창의적 결과물에 대해서 핵심 인재가 가진 두 가지 상반된 효과에 유의해야 합니다. 많은 경영자가 핵심 인재를 선발하고 인재들을 조직 내 유지하는 데 관심이 많을 텐데요. 이 연구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위해서는 핵심 인재뿐 아니라 일반 인재들도 역시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소수의 창의적인 스타 플레이어 몇 명에게만 집중하는 것이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드는 데에는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영자와 리더들은 팀 조정을 잘 활용해 스타 플레이어들이 가진 부담감을 덜어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팀 내 권력 혹은 자원의 불균형은 팀 내에서 학습이 일어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팀 조정은 공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공통의 언어를 사용하고, 팀원들 간에 서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줌으로써 팀원 간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국 스타 플레이어뿐만 아닌 일반 팀원들까지도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참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선 팀 조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 박종규 : 펜실베이니아주립대 알투나캠퍼스 조교수 / LG인화원에서 리더십 교육, 타워스왓슨과 딜로이트에서 HR컨설팅 수행

경영지식 콘텐츠를 만드는 국내 최고의 경영 매거진 '동아비즈니스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