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채용이 실패하는 이유

🔎 당신의 채용이 실패하는 이유

리멤버

들어가며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세일즈포스 슬랙, 카카오워크, 네이버웍스. 직장 생활을 하다보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코로나와 원격 근무라는 메가 트렌드에 직면한 기업들이 도입 중인 협업 툴 종류인데요. 이제 협업 툴 없인 직장 내 원활한 소통이 어려울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그만큼 메가 트렌드는 세상을 순식간에 휩쓸고 변화시킵니다. 이 변화에 적응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습니다. 

채용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국내 주요 대기업이 연이어 정기 공채를 폐지하고, 수시⋅경력 채용을 확대 중입니다. 신입사원을 뽑아 교육한 뒤 현업에 투입하는 게 아니라, 즉시 현업에 뛰어들 인재를 채용하겠다는 의지입니다. 여기에 더해 글로벌 상황이 예측하기 어려운 만큼, 즉시 전력이 될 수 있는 경력직 인재 선호도는 해가 갈수록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경력직 인재 채용은 거스를 수 없는 메가 트렌드가 된 셈이죠.

이러한 상황에서 경력직 인재 채용을 잘하기 위한 방법은 뭘까요? 왜 우리는 경력직 채용에서 번번이 실패 중일까요?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과 달리 여러 이유로 채용 방식을 혁신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변화에 휩쓸려 도태되지 않으려면 채용 담당자들도 기존의 관성을 버리고 다양한 시도를 해야합니다.

리멤버 팀은 이 해결책의 실마리를 제공하고자 리멤버 앱 사용자 중 인사 직무에 속하는 유저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해 인사이트를 도출했습니다. 이 보고서가 경력직 인재 채용을 계획하고 준비 중인 많은 기업들이 채용을 혁신할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길 기원합니다.

채용 현장에서 느끼는 경력직 채용의 어려움

가능성에 더 중점을 두고 채용하는 신입 채용과는 달리, 경력직 채용은 후보자의 직무 능력, 경력, 회사와의 적합도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리멤버 팀이 진행한 설문 결과에서도 많은 채용 담당자들이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게 잘 나타납니다. 채용담당자 총 733명에게 경력직 채용의 어려움에 대해 물었고, 응답자의 98%가 ‘매우 혹은 어느 정도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는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심지어 공공 기관에 이르기까지 기업 규모와 상관 없이 모든 채용담당자들의 공통된 고민이었습니다.

경력 채용

그럼 채용 담당자들은 어떤 이유로 경력직 채용을 어려워하고 있을까요?

응답한 채용 담당자들의 절반 이상이 ‘회사와 잘 맞는 후보자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후보자의 절대적인 수나 능력보다도 우리 회사와 얼마나 잘 맞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한 겁니다.

헌데, 리멤버의 다른 조사에 의하면 경력직 인재 가운데 86%는 ‘다른 회사의 채용 소식을 잘 알지 못한다’고 응답했습니다. 현업에서 바쁘게 종사하다 보니 적극적으로 이직할 마음이 생길 때까지는 다른 회사의 채용 소식에 꾸준히 관심을 두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경력직 채용은 신입 채용과 다릅니다. 신입 채용의 경우 일자리를 구하려는 열망이 강한 구직자에게 채용 공고를 잘 노출시키기만 해도 되지만, 경력직 인재는 채용 공고를 통해 기업에 지원하려는 의사가 적습니다. 실제로 고연봉 경력직 직장인은 대부분 링크드인, 리멤버 같은 스카웃 제안 플랫폼을 사용하거나, 지인 소개나 추천, 헤드헌팅을 활용했습니다. 경력직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리멤버 설문 조사에서 ‘이직을 고려할 때 채용 공고를 보고 직접 지원한다’고 답변한 사람은 16%에 불과했습니다.

경력 인재 채용

하지만 실제 채용 현장에선 후보자의 이런 행태를 외면한 채, 비효율적 방식으로 경력직 인재를 채용하고 있었습니다. 전체 응답자 중 48%가 ‘외부 포털 사이트에 채용 공고를 게재해서 경력직 인재를 채용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헤드헌터를 통한 후보자 모집’으로, 응답자의 22%가 이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HR 인재 채용

그간의 관습적인 채용 프로세스인 ‘채용공고 게시 > 지원자 접수 > 검토 > 채용’로는 회사와 핏이 맞는 지원자를 찾는 데 역부족입니다. 수동적으로 지원자를 검토하는 방식으로는 열심히 일하는 뛰어난 현역 인재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제 채용담당자의 역할은 한 발 더 나아가서 적극적으로 지원자를 탐색하면서 우리회사에 잘 맞을 것 같은 인재를 발굴해내는 것이어야 합니다. 

경력직 채용, 더 효과적인 방법은 없을까?

그렇다면 채용담당자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생각하는 경력직 채용 방법은 무엇이었을까요?

‘헤드헌터를 통한 후보자 모집’이 응답자의 28.4%로 1순위를 차지했습니다. 후보자의 다양한 면을 고려해야하는 채용인만큼 많은 채용담당자들이 후보자에 대한 리스크와 리소스를 줄이기 위해 헤드헌터를 이용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앞선 결과에서 채용담당자들이 경력직 채용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외부 포털사이트에 채용공고 게재’ 를 선택한 것과 달리 회사와 딱맞는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서는 헤드헌터

 

위 리포트 전문은 여기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