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유독 원화만 폭락 중일까

📉 왜 유독 원화만 폭락 중일까

원·달러 환율이 말 그대로 고공행진 중입니다. 어제 환율은 1371.7원으로 이틀 연속 1370원대에 머물렀는데, 장 중 한 때는 1377원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이 뉴스레터가 발행된 오늘 현 시각(오후 12시40분) 기준으론 무려 1387원에 육박했습니다.)

달러화 초강세로 대부분 통화 가치가 떨어지니 원화라고 별 수가 있는 건 아닌데요. 그중에서도 원화 하락 폭이 유독 두드러집니다(🔗관련 기사). 실제로 8월 말 주요 43개국 중 원화보다 가치가 하락한 건 고작 3개 나라(영국·스웨덴·아르헨티나)밖에 없었습니다. 그만큼 원화 값만 유독 가파르게 하락하고 있다는 건데, 대체 이유가 무엇일까요?

류상철
한국은행 국장

투기성 강한 원·달러 시장 때문

·달러 시장은 투기적 요소가 상대적으로 강하기 때문일 겁니다. 외환 시장은 보통 실수요보다 투기적 수요로 움직입니다. 특히나 원·달러 시장엔 차액결제선물환(NDF)이란 시장이 있습니다. 복잡하지만 쉽게 정리하면, 계약할 때 미리 환율을 약정한 뒤 향후 환율 시세가 변하면 그 환율에 의한 차액만 주고받는 외환 시장입니다. 환율 상승을 예상하는 통화 투기 세력들이 이 시장에 손쉽게 대거 참여해 환율을 올려놓곤 합니다.

이 NDF 거래의 60~80% 정도가 환율 예측에 기초한 투기적 거래라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NDF 시장의 환율은 외국인이 원·달러 환율을 예상을 대표하는 지표로 인식되기에, 이 환율이 출렁일수록 전체 원·달러 환율도 더욱 큰 변동을 겪게 됩니다.

강종구
한국은행 국장

원화 가치 하락하는 4가지 요인

최근 가파른 원화 가치 하락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1️⃣위안화 약세 : 한국은 중국과 경제적 연계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간 원화 가치가 위안화 가치와 동조해 변동해왔죠. 최근 중국 성장률 둔화와 완화적 통화 정책으로 위안화 약세가 지속 중입니다. 위안화를 따라 원화 약세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2️⃣높은 수출 의존도 : 한국은 다른 나라보다 수출 의존도가 높습니다. 헌데 미국의 긴축 강화로 주요국들의 대외 여건이 안 좋아, 향후 수출 전망도 밝지 않습니다. 이게 원화 가치에 반영 중인 듯합니다.

3️⃣높은 자본 시장 개방도 : 한국은 여타 신흥국보다 자본 시장 개방도가 매우 높습니다. 외국인의 국내 투자가 활발할 뿐 아니라 최근엔 내국인의 해외 투자도 크게 늘었죠. 자본 유출입 규모가 크기에 환율 변동성도 다른 국가보다 높은 편입니다.

4️⃣투자자들의 해외 자산 선호 : 한국은 경상수지 흑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달러가 더 많이 들어오고 있단 얘기죠. 그럼에도 환율이 오르는 건 외화자금시장에서 투자자들이 해외 자산을 더 선호한다는 뜻입니다. 앞으로도 한미 금리 차가 확대·지속되고 원화 약세가 더 심해질 거란 전망 때문입니다. 특히 한국은 가계 부채 비중이 커, 금융 안정 때문에 미국보다 금리를 많이 올리지 못 할 거란 예측이 작용하는 거죠.

양주경
키움투자자산운용 글로벌채권팀 부장

곧 경상수지도 적자될 전망

대내적으론 5개월 연속 무역 적자, 대외적으론 한은보다 더 매파적인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인한 한미 간 금리 차를 요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경상수지 흑자라 괜찮다고는 했지만, 8월 무역수지 적자 폭을 고려하면 경상수지도 적자 전환할 가능성이 큽니다. 큰 이변이 없는 한 원화 약세는 지속될 것 같습니다. 다만, 과거 이런 속도로 원화 약세가 유지된 경우 경제 시스템 전반을 향한 우려도 커졌었는데요. 최근 한국의 CDS 프리미엄*이 낮게 유지되는 점 등을 미뤄 보아 괜찮아 보입니다.

📌 CDS 프리미엄 : CDS란 신용부도스와프(Credit Default Swap)로서, 국가나 기업이 부도 위험에 대비해 발행하는 보험 성격의 금융 상품. CDS 프리미엄은 이 보험의 수수료를 의미하며, 비싸질수록 부도 위험이 커졌다는 뜻. 대표적인 부도 위험 지표로 쓰임

최우진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전(前) 한국개발연구원(KDI) 거시금융정책연구부 연구위원

🤔 하반기 절상 흐름으로 갈 가능성 있어

원화 가치는 여러 요인으로 결정되는데, 고전적 이론 중 하나인 이자율 평가설*에 기초해 해석해보겠습니다. 현재는 미국과의 금리 차로 인해 원화 표시 채권의 수익률이 낮아진 상황입니다. 외국인 투자자 입장에선 환율이 단기적으로 과도하게 절하됐으나 향후 점차 절상된다면 달러화 기준 수익률과 원화 기준 수익률이 평형(parity)를 이룰 수 있는 상황이 되는 겁니다. 이자율 평가설에 따르면, 양국 금리 차 때문에 낮아진 수익률은 향후 환율 절상으로 보충됩니다. 이 이론이 맞다면, 향후 원화 가치가 절상되는 흐름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환율은 외국인 투자 자금의 자본 중개 능력, 불확실성에 의한 뱅크런(대량예금인출사태), 기업의 수출 경쟁력 등 여러 요인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지금 환율 평가 절하가 과조정 국면이고 10월 이후 절상 흐름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단, 미국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가 시장 기대만큼 현실화된다는 전제에서요.)

📌 이자율 평가설 : 환율 결정 이론 중 하나로 양국 간의 금리 차이가 환율을 결정한다는 논리. 통상적으로 양국의 금리 차이가 벌어지면 금리가 낮은 국가에서 높은 국가로 자본이 이동함. 이때 금리 차이를 상쇄시켜 양국의 수익률을 동일하게 만드는 과정에서 균형 환율이 결정된다는 이론

🚗 ‘포르쉐 상장’ 독일 사상 최대 IPO!

독일 자동차 그룹 폭스바겐의 대표 스포츠카 브랜드 포르쉐가 연내 상장에 나섭니다(🔗관련 기사). 상장 성공 시 기업 가치가 최대 116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전망치 상단에서 상장될 경우 독일 역사상 최대 규모의 IPO가 됩니다. (1999년 이후 기준으론 유럽 전체에서도 그렇습니다.) 폭스바겐은 포르쉐의 전기차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한다는 목표로 상장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다만 일각에선 최악의 인플레와 경기 침체 우려로 유럽 증시가 약세라 무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손기정
리테일테크 스타트업 지오코리아 대표

제2의 페라리 된다면 줄줄이 IPO?

시황이 좋지 않은데도 포르쉐가 상장을 결정한 데에는 페라리의 성공 사례가 적잖은 영향을 끼쳤을 겁니다. 페라리는 2015년 공모가보다 15% 높은 시초가를 기록하며 뉴욕 증시에 성공적으로 데뷔했습니다. 당시 많은 기업들이 큰 변동성에 직면해 공모가를 낮추거나 IPO 자체를 연기하는 와중에 이뤄진 일이었죠. 

럭셔리 스포츠카 인기에 힘입어 포르쉐는 폭스바겐 그룹 이익의 상당 부분을 도맡고 있습니다. 작년 매출 이익이 정점을 찍었을 때 그룹사 전체 이익의 약 35%(4조 5000억원)를  차지했고, 판매실적 또한 역대 최대인 30만2000여대 수준이었습니다. 게다가 포르쉐의 첫 전기차 타이칸은 최소 2억원부터 시작하는 고가 모델임에도 판매량이 대표 모델 911을 능가해 고성능 전기차 시장의 성공 사례가 됐습니다. 이번 상장으로 막대한 투자가 필요한 전기차 개발 자금을 마련할 수 있겠네요.

또한 그룹사 산하의 브랜드에게도 IPO 기회를 열어 줄 것 같습니다. 현재 폭스바겐 그룹은 아우디, 람보르기니, 벤틀리, 부가티 등 10개 이상의 프리미엄 및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포르쉐 IPO가 성황리에 이뤄진다면 각 브랜드 별로 상장을 추진해 기업 가치를 재평가하고 투자금을 마련할 수 있을 겁니다.

🪷 영국 제치고 인도, 세계 경제 5위 등극

인도가 올해 1분기 GDP 순위에서 세계 5위에 올랐습니다. 한때 식민지였던 영국(6위)을 처음으로 제쳤습니다. IMF에 따르면, 올해 연간 GDP에서도 인도가 영국을 앞설 전망입니다(🔗관련 기사). 한때 지배-식민 관계였던 양국의 경제 성장 흐름은 극명히 갈리고 있습니다.

인도는 올해 2분기 GDP 성장률이 전년 대비 13.5%를 기록했습니다. 연간 성장률은 전쟁 악재에도 7% 이상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최근 중국 경제가 급격히 둔화되고, 미국의 중국 견제가 가속화되면서 “인도가 중국을 대체해 세계의 성장 엔진이 될 것”이란 예측도 나옵니다. 반면 영국은 저성장과 더불어 인플레 굴레에 갇혀 있습니다. 영국은 2분기 마이너스(-0.1%) 성장했고, 7월 소비자 물가 지수는 10.1% 상승해 40년 만에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관련 내용).

강종구
한국은행 국장

인도 경제의 4長4短

인도는 꾸준히 국제 경제 순위가 상승해왔습니다. 4가지 측면의 배경이 있습니다. 인구 – 인도는 상대적으로 출산율이 매우 높죠. 청·장년 비중이 높고, 많은 인구를 바탕으로 내수 기반이 탄탄합니다. 인재 – 우수 인재도 많습니다. 특히 IT 분야 연구 인력이 우수합니다. (노동력이 부족해지는 한국에 활용도가 높을 겁니다.) 외국어 – 영어를 잘합니다. (콜센터 대행 등) 서비스 수출이 활발한 이유입니다. 외교 – 미·중 분쟁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이익을 보고 있죠. 이는 양측 모두에서 구애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4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빈약한 제조업 – 개도국은 대개 제조업 상품 수출을 통해 성장 기반을 마련해요. 그러나 인도는 경제 성장 과정에서 제조업 비중이 뚜렷이 상승하지 않았어요. 여전히 서비스업 비중이 높습니다. (제조업 비중이 높은 한국과 경제적 보완 관계가 높을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다만 현재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제조업 육성 정책을 강화하고 있긴 합니다. 만성 적자 – 외채의 안정적 관리가 필요합니다. 인도는 만성적 경상수지 적자국입니다. 많은 규제 – 문화적 특성 때문인지 환경과 관련한 규제가 많습니다. 이해관계 조정이 어렵기도 하고요. 낮은 도시화 – 아직까지 도시화율, 고용률 등이 낮습니다. (하지만 뒤집어 보면, 이들 지표가 높아질 때 경제 성장률도 제고될 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김성순
단국대학교 무역학과 명예교수

신흥 개도국이라 수십년은 빠르게 성장할 것

인도는 1차에서 곧바로 3차로 뛰어넘어 산업 구조가 개편됐습니다. 때문에 제조업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독특한 면이 있죠. 공산품에 비교우위가 있는 한국과는 보완적 산업 구조가 있습니다. 미·중 갈등 사이 속앓이 중인 한국으로선 하나의 돌파구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향후 세계 성장 엔진 역할도 기대해 볼만 합니다. 중국은 이미 중진국 대열에 진입해버렸지만, 인도는 여전히 신흥 개발도상국 단계라 앞으로도 수십년간은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겁니다. 미·중 갈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외교적으로도 인도에 유리한 무대가 펼쳐져 있습니다.

류상철
한국은행 국장

인도가 잘해서라기보단 영국이 못해서

인도 GDP가 영국을 추월한 건 인도가 잘해서라기보단 영국이 못해서입니다. 인도의 명목 GDP는 <2007년 1.22조달러 → 2021년 3.17달러>로 2.6배 성장한 반면, 영국은 <2007년 3.1조달러 → 2021년 3.2조달러>로 거의 멈춰 있었습니다. 이 기간 영국이 맞이한 위기는 4가지였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2015년 시작된 브렉시트 논쟁, 2020년 코로나 펜데믹, 2022년 10%가 넘는 인플레. 자초한 일도 있고 다른 나라에 비해 잘 처리하지 못한 것들도 있습니다.

영국이 무너지기 시작한 건 1960~1970년대부터입니다. 과도한 복지 정책, 노사 갈등으로 ‘영국병’을 앓고 쇠락해 갔죠. 제조업 몰락으로 중산층이 붕괴되고 고소득 금융 산업에 의존하면서 소득 불균형이 심화됐습니다. 인도 역시 전체 경제 규모는 성장했을지 몰라도, 국민 개개인 수준에선 여전히 최빈국 수준입니다. 한국 입장에선, 중국을 대체할 새 파트너로 인도가 거론되기도 하지만 20년을 함께 해온 중국을 넘긴 어려울 겁니다. 인도에만 주력할 게 아니라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여러 국가와의 분산적인 전략적 파트너십을 형성해야 합니다.

🚧 서울시, 리모델링 인센티브 요건 대폭 강화?

서울시가 최근 공공주택 리모델링 용적률 운용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는 소식입니다(🔗관련 기사). 원래 리모델링의 경우 재건축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하게 용적률 인센티브가 적용돼 법적 상한 용적률인 40%를 무난하게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두 정비 사업을 동일하게 대하기로 한 겁니다. 인센티브를 위한 친환경 요건도 더욱 강화했는데요. 재건축과 달리 여타 환경을 바꾸기 어려운 리모델링의 특성상, 업계에선 리모델링 활성화에 찬물을 끼얹은 정책이란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웅
하나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 부동산전문위원

무리한 요건 강화 가능성은 높지 않아요

당장 주택 공급을 늘려야 하는 서울시가 용적률 인센티브 적용 요건을 무리하게 강화했을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공동주택 리모델링은 재개발·재건축과 더불어 도심 내 주택을 공급하는 주요 정비 사업입니다. 아직까진 재개발·재건축의 대체재로 인식되긴 하지만, 도심 내 주택 270만호를 공급하겠다는 새 정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리모델링 사업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서울시도 마찬가지입니다. 최근 서울시 전수조사 결과, 공동주택 4217개 단지 중 준공 후 15~30년 범주의 단지가 73%(3096개)였습니다. 주택 노후도가 더 심해지기 전에 리모델링 활성화를 통해 신규 주택으로 전환할 필요성이 있죠.

🤔 이 관점에서 보면 기사에 의문이 듭니다. 만약 인센티브 적용 요건이 강화됐다 하더라도 정부에서 추진 예정인 리모델링 활성화 추진법 등을 통해 다시 완화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마침, 서울시가 해명 자료를 배포했는데 보고 판단해 보시기 바랍니다(🔗관련 내용).

김현아
제20대 국회의원·가천대 사회정책대학원 부동산정책전공 초빙교수

⚠ 리모델링 본연의 목적 살려야

규제까지 강화된다면 앞으로 리모델링을 선택하는 단지는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 사업 현장을 들여다보면 리모델링 사업 여건이 꼭 좋지만은 않았습니다. 세대를 늘리는 리모델링도 허용되고 있긴 하지만, 대부분 별도의 동을 새로 건설해야 했습니다. 같은 공간에 새롭게 한 동이 지어지다 보니 그만큼 공사비 부담이 높아지고, 주거 환경도 더 답답해지는 경향이 있었죠. 신축보다 세대 내 평면을 늘리는 데도 한계가 많아 가성비가 낮다는 비판도 많았습니다. 환경 규제까지 강화되면,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을 선택하는 단지는 확연히 줄어들겠네요.

앞으로는 재건축과 리모델링이 본연의 기능을 더 살려야 할 겁니다. 리모델링은 사실 사실상 뼈대만 남겨두는 재건축에 가깝습니다. 준공 후 최소 30년이 경과돼야 추진할 수 있는 재건축의 대체 수단이라는 의미도 큽니다. 재건축 규제와 기준이 너무 까다롭다 보니 집주인들이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을 선택해왔다고 할 수 있죠. 하지만 리모델링은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유지 관리 비용을 최소화하는 등 주거 성능을 높이는 수단입니다. 그 목적으로 되돌아가야 하지 않을까요?

정권에 따라 부동산 정책 방향이 바뀌는 문제 역시 해결돼야 합니다. 전 정권에서는 재건축을 규제하고, 리모델링을 지원하는 측면이 있었는데요. 새 정부 들어서는 재건축 규제 완화에 더 무게가 쏠리고 있습니다. 오락가락 정책에 거금을 들이니 사업을 준비하는 조합원들만 헷갈리고 사업성에 희비가 엇갈리니 걱정이네요. 

이동윤
신한금융그룹 해외부동산투자 수석매니저

😢 용적률 완화 절실한 리모델링에 악재

리모델링 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용적률 완화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리모델링의 사업성은 크게 시공비와 신규 분양이 가능한 세대 수에 좌우됩니다. 재건축과 비슷하죠. 재건축이 신규 공급 세대 수를 늘려 사업성을 극대화하는 반면, 리모델링은 기존 건축 구조를 활용해야 해 수평, 수직 증축에 한계가 있죠. 분담금 역시 저렴한 편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리모델링은 신속한 사업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거 공간의 질을 향상시키는 입장에서 매력적인 방식이죠. 또 사업 과정에서 나오는 폐기물 등을 고려하면 재건축보다 환경 친화적입니다. 때문에 행정 기관은 리모델링 사업 활성화를 유도해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방지해야 합니다.


✍Quiz of the day

국가, 기업이 부도 위험에 대비해 발행하는 보험 성격의 금융 상품의 일종으로, 이 상품의 수수료가 비싸질수록 해당 국가나 기업의 부도 위험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금융 상품의 명칭은 무엇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