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원 최다 조회, 8월 그 뉴스!

🗞 임원 최다 조회, 8월 그 뉴스!

1️⃣ SK가 ‘빌 게이츠’에 베팅한 속내

📰 그때 그 뉴스 : 빌 게이츠가 지난달 15일 한국에 9년 만에 왔죠. 방문 당일 여타 투자 업계가 놀랄 만한 깜짝 뉴스도 함께 나왔습니다. 바로, 빌 게이츠가 투자자로서 설립한 원전 기업인 테라파워에 SK가 3200억원을 투자한다는 소식이었는데요. 그는 이 회사를 지원함으로써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휴먼 에러를 최소화하는 원자로 설계를 이루고자 한답니다.

🧾 얼마나 봤나? : 8월 19일 리멤버에서도 이 이슈를 다뤘습니다(🔗보러 가기). 리멤버 뉴스레터를 매달 챙겨보는 임원 직급 14만5235명 중 73%인 10만6021명이 해당 아티클을 조회했습니다. SK의 이번 투자를 두고 “‘한미 원전 동맹’이라고 불리는 양국 간의 원자력 분야 협력 과정에서 나온 중간 결과에 SK가 베팅한 것”(이철민 사모펀드 VIG파트너스 대표)이란 업계 평가가 나왔었습니다.

💡 소식 업데이트 : 이번 이슈 이후 국내 원전 관련주 투심이 살아난 모양새입니다. 최근 한수원이 이집트 원전 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했단 소식까지 더해지며 원전 관련주는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다만 두산에너빌리티(구 두산중공업)는 최대 주주인 두산이 4.5%의 지분을 대거 매각한 여파로 주가가 어제까지 10% 넘게 하락했습니다(🔗관련 기사).


2️⃣ 유럽이 전기차를 배반한 ‘진짜’ 이유

📰 그때 그 뉴스 : 8월 초, 전기차를 둘러싼 미국과 유럽의 입장이 엇갈리고 있단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미국은 전기차 구매 혜택을 더 늘리는 반면, 친환경을 주창해온 유럽은 지원을 줄이고 있단 건데요. 영국과 독일이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하기로 했고, ‘전기차 천국’으로 통하던 노르웨이도 작년부터 혜택을 줄이고 있습니다.

🧾 얼마나 봤나? : 유럽의 태도 변화를 다룬 아티클에 임원 직급의 64%인 9만2950명이 주목했습니다(🔗보러 가기). 그간 2050년 ‘탄소 중립’을 실현한다는 목표로 전기차 등으로의 전환을 적극 장려해온 것과 정반대 행보였기 때문일 텐데요. “국제 정세를 틈타 내연 기관차에 비교우위가 있는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는 목적”(윤정현 산업연구원 통상정책실 전문연구원)이란 분석이 제기됐었습니다.

💡 소식 업데이트 :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최근 통과된 ‘인플레 감축법’에 미국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을 주는 대상을 더 엄격히 제한한 겁니다. 미국 공장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주겠다는 조항이 포함돼 있어 한국 자동차 회사들의 우려가 커졌습니다. 대응을 위해 정부는 대표단을 꾸려 이번주 초 미국 현지에 파견했습니다. 대표단은 현재 미국 정부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관련 기사).


3️⃣ 정부와 국회의 불협화음, 길 잃은 종부세

📰 그때 그 뉴스 : 지난달엔 종부세 이슈가 화두였습니다. 정부가 종부세 부담을 줄이겠다며 공제액을 올려주는 방식 등으로 세제 개편을 추진했는데요. 관련 법안을 고쳐야 할 국회 기재위가 당장 여야 자리 다툼으로 소위 구성을 하지 못 해 국세청이 제시한 데드라인을 어기는 등, 세제 개편이 늦춰지고 있었습니다.

🧾 얼마나 봤나? : 국세청 데드라인이 하루 지난 8월 23일 리멤버 나우에선, 임원 직급 62%인 9만45명이 해당 아티클을 조회했습니다(🔗보러 가기). “1가구 1주택 종부세 부담 완화는 지난 대선과 지선 때 여야 모두의 공통 공약이었다”(김현아 제20대 국회의원·전(前)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건설경제연구실장)는 논평이 제기됐었습니다.

💡 소식 업데이트 : 어제 일시적 다주택자와 고령자, 장기 보유자의 종부세 부담을 덜어주는 개정안은 여야 합의로 기재위 문턱을 넘었습니다. 다만 1세대 1주택자의 종부세 공제액을 11억원에서 14억원으로 늘려주는 특별 공제 도입은 불발됐습니다. 정부가 정한 법안 개정 마감 시한이 지나버려, 이 공제가 도입됐다면 종부세를 면제 받을 수 있던 1주택자 9만3000명은 올해 세금을 내게 될 예정입니다(🔗관련 기사).


✍ 콘텐츠 선호도 조사

리멤버는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 중에 있습니다. 지금 보신 이 종류의 콘텐츠를 다음달에도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O, X 중 버튼을 선택해 눌러주시면 응답이 집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