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보다 인정 못받는 나, 어떻게 하죠?

성과보다 인정 못받는 나, 어떻게 하죠?
리멤버 커뮤니티 이야기

연말연시 평가 시즌이 한창입니다. 직장인들의 희비도 엇갈립니다. 기대 이상의 평가를 받으면 매일의 스트레스가 잊힐 만큼 힘이 나지만, 성과보다 인정을 덜 받으면 당장 사표를 던지고 싶어지는 게 인지상정이죠.

리멤버 커뮤니티엔 최근 자신의 성과 인정과 관련한 스트레스로 퇴사를 고민하는 회원님의 사연이 올라와 화제였습니다. 전망이 불투명한 신규 사업을 맡아 큰 성과를 이룬 분이었는데요. 회사 인풋도 최소화한 상황에서 고군분투했음에도 “수고했다” 정도의 말뿐, 크게 알아봐주지 않아 상심이 크셨다 합니다.

누군가는 이처럼 자신이 이룩한 성과에 훨씬 못 미치는 인정을 받습니다. 이럴 때 우린 어떻게 해야할까요? 

리멤버 커뮤니티 원본 글 보기 > 퇴사 vs 버티기 최선의 선택은?

 

<성과=결과> X!  <성과=소통> O!

아주 작은 팀 단위 조직이 아니라면 모든 조직은 서로가 서로의 기여와 역량을 다 파악할 수 없는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직무가 다양하고 복잡할수록 함께 호흡을 맞춘 관리자들도 각 구성원들의 성과를 속속들이 파악하기란 어렵습니다. 

때문에 “이 정도 일이면 말 안 해도 모두가 알아주겠지”라는 묵묵한 태도만 고수해서는 안 된다는 게 다른 회원님들의 조언이었습니다. 물론 이 사연의 주인공인 하루만님이 해당 신규 사업을 일으킨 게 얼마나 고되고 어려웠는지는 글을 통해 진정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모르는 바깥 동료들의 입장은 저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겁니다. 하루만님과 달리 초기부터 사업 전망을 매우 밝게 본 사람들도 있을 겁니다. 이분들에겐 어쩌면 해당 사업에 최소 공수를 들이는 게 당연했을 수 있고 하루만님의 성공도 상대적으로 작아보일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결과만 던져놓고 평가를 기다리기보단 자기 성과를 충실히 설명하고 어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진행 과정에서 무엇이 어려웠고 무엇을 고민했으며, 무엇을 극복해냈는지 동료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호환가능한 ‘자기 설명’이 필요합니다. 성과는 해당 사업의 성공/실패 등 결과만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이 결과를 두고 논하는 상대와의 소통까지 포함합니다.

리멤버 커뮤니티 캡처

 

비교우위에 집중하세요

비교 우위에 집중하는 지혜도 필요합니다. 물론 내가 유능한 만큼 지속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고루 우수한 성과를 낸다면 좋겠죠. 그러나 멀리 보면 자신의 리소스를 좀 더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길은 아닙니다. “내가 모든 걸 더 잘할 수 있어”라는 태도보단 “나는 선행 개발 분야에 강점이 있으니까, 차후 운영 부분은 꼼꼼한 김 대리한테 넘겨야겠어”의 태도가 장기적 성과엔 더 유리합니다.

조직의 입장에서도 모든 직원을 자신의 ‘비교 우위’ 분야에 배치하고 쓰는 게 최적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직원이 모든 능력치에서 우위에 있더라도 A에게 모든 일을 다 맡기는 건 효율이 떨어집니다(절대 우위). A에게 특화된 일을 더 주력하게 하고, A보다 성과는 떨어지겠지만 B가 스스로 제일 자신 있어 하는 일이라면 그건 B에게 맡기는 것이 조직 전체 차원에서도 이익이 큽니다(비교 우위).

‘자신이 유능한 게 확실하지만 그에 비해 인정은 못받는다’고 느끼는 분들은 인정 받기 위해 더 가열차게 일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란 거죠. 내가 가진 일들 중 내 주력은 무엇인지 정하고, 다른 무슨 일이 어떤 동료에게 어울릴지 생각해보세요. 내 주력은 아니지만 공을 세울 만한 좋은 일이라면 그 기회를 그 동료에게 나눠주세요. 공도 함께 나누고, 조직원들의 인정과 감사도 얻고, 결과적으로 조직 전체를 아우르는 포용력과 시야도 생길 겁니다.

리멤버 커뮤니티 캡처

 

조직의 성공보단 나의 경험에 집중하세요

회사를 위해 몸 바쳐 일할수록 회사가 이룩한 성과가 곧 나의 자산으로 느껴지죠. 그러나 이직이 됐든, 정년이 됐든 언젠가 떠날 곳이 회사입니다. 회사의 성공이 곧 내 커리어 성공으로 직결되는 것만은 아니란 말씀입니다. 전자에 집착하다보면 ‘회사는 잘 나가는 데 나에 대한 대우는 왜 이 모양인가’하는 자괴감이 커질 수 있습니다.

회사의 성공도 중요하지만 본질적으로 더 중요한 건 이 회사에서 이룩한 성공과 실패에 대한 자신만의 경험입니다. 자신이 성공한 조직에 몸을 담았든, 실패한 조직에 몸을 담았든 바깥에서 보는 건 그 사람만이 갖고 있는 경험과 역량입니다.

물론 당장의 대우도 중요하기에 성과 인정이 확실히 박하다면 앞에서 말씀 드린 회원님들의 조언을 활용해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가장 본질적으로 주력할 건 타인의 인정에 앞서 내가 이 직무를 통해 얻는 경험입니다. 이에 집중할 때 회사의 이름이 아닌 자신의 이름으로써 빛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연봉을 제시하는 쟁쟁한 회사들의 이직 제안과 함께 말입니다.

리멤버 커뮤니티 캡처

 

직장인들이 수준 높은 일 관련 소통을 하는 곳, 리멤버 커뮤니티의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 리멤버 커뮤니티의 관련 글을 확인해보세요.

퇴사 vs 버티기 최선의 선택은?

업무 과소평가 당하는 기분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