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호황 불황을 읽는 방법

반도체 호황 불황을 읽는 방법
이주완의 IT산업 나우

반도체 시장을 예측🔮한다는 것: 올해 모건스탠리가 “Memory, winter is coming”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한 이후 많은 시장조사기관들이 반도체 불황을 언급했고 투자자들은 패닉에 빠졌습니다. 그런데 별안간 모건스탠리는 수정 보고서를 배포하며 예상이 틀렸다고 고백했습니다. 이처럼 반도체 시장을 예측하는 일은 개인이나 대형 기관이나 매우 어렵습니다.

반도체 시장 예측의 기본 구조: 그러나 코로나 사태처럼 예측불가한 이벤트를 제외한다면 인과 관계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어느 정도는 가능합니다. 반도체 산업의 인과 관계는 아래 도표를 통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반도체 산업 사이클은 호황과 불황이 교차로 발생하는 원의 형태입니다. 원 형태의 순환구조를 시계열로 표현하고 현재 위치를 표시하면 자연스레 다음에 오게 될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반도체 시장을 예측하는 기본 구조입니다.

반도체 경기와 수요의 상관 관계가 깨졌다: 반도체 수요를 전적으로 컴퓨터에 의존하던 과거엔 기업들의 PC 교체 주기 등 수요에 의해 반도체 경기가 결정됐습니다. 하지만 휴대폰, 내비게이션 등 다양한 제품에 반도체가 사용됨에 따라 수요가 이전보다 훨씬 풍부해졌습니다. 반도체 사이클은 이제 더이상 수요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실제 최근까지도 반도체 산업은 호황과 불황이 반복해 나타나고 있지만, 메모리 반도체인 디램의 메모리 수요 증가를 나타내는 비트 그로스(Bit Growth)는 7년째 변동이 거의 없습니다. 수요 부족으로 반도체 불황이 오지는 않는다는 얘기입니다.

이젠 공급을 분석하세요: 수요와 공급이 모두 변수일 경우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러나 수요를 상수로 놓고 공급만 분석한다면 인과 관계의 원칙에 따라 미래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데이터를 활용해서 반도체 시장을 분석하는지, 그리고 그 데이터를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 방법론도 짚어 드리겠습니다.

공급 분석, 구체적 방법론📝

SEMI와 WSTS를 활용하는 법: 반도체 공급의 선행 지표는 설비 투자입니다. SEMI(국제 반도체 장비 재료 협회)에서 분기마다 발표하는 국가별 반도체 장비 출하량을 보시면 되는데요. 이를 통해 과잉 설비 투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비 투자와 생산의 시차는 약 2년입니다. 비트 그로스가 특별히 높지도 않은데, 설비 투자는 크게 증가했다면 2년 후 공급 과잉이 발생하는 거죠.

SEMI는 반도체 선행 지표로 활용되는 북미 반도체 장비 출하량(월별)과 반도체용 웨이퍼 출하량(분기별)도 발표합니다. 장비 출하액이 과거 대비 높은 수준에 있고 출하 증가율이 📈우상향으로 진행하고 있다면 반도체 호황기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웨이퍼 출하량은 생산량의 선행 지표입니다.

반도체 경기의 동행 지표를 확인하려면 WSTS(세계 반도체 시장 통계 기관)에서 제공하는 Historical Billings Report를 보시면 됩니다. 매월 지역별로 반도체 거래량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국내기관도 활용하세요: 반도체 관련 데이터는 국내 기관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통계청에서 주제별 통계➝광업∙제조업➝광업제조업동향조사 순으로 들어가면 생산∙출하∙재고를 비롯, 생산능력∙가동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급(생산)이 증가하더라도 수요(출하)가 함께 증가하고 있다면 호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산이 증가하면서 재고가 쌓이고 있다면 다운 사이클을 의심할 수 있겠죠.

무역협회에서 국내통계➝품목 수출입 순으로 들어가면 반도체 제품별 수출 동향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HSK(관세통계통합품목분류표) 10단위를 체크하셔서 월별로 금액과 중량, 수량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제품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반도체 HSK 8542 디램 HSK 8542321010
메모리 HSK 854232 낸드플래시 HSK 8542321030
비메모리 HSK 854231 복합 메모리 HSK 8542323000
기타 반도체 HSK 854239

가격 지표도 참고하세요: 블룸버그에서 볼 수 있는 선행지표인 Spot Price(현물 가격)와 Contract Price(고정거래가격)를 참고하세요. Spot Price 가 Contract Price 를 아래서 위로 뚫고 올라가면 호황기, 반대의 경우는 불황기의 시작입니다. 일시적인지 추세 전환인지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제가 모니터링 하는 가격들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pot Price Contract Price
DRAM NAND DRAM NAND
PC DDR3 4Gb TLC 128Gb PC DDR4 4Gb TLC 128Gb
PC DDR4 4Gb TLC 256Gb PC DDR4 8Gb TLC 256Gb
PC DDR4 8Gb TLC 512Gb 모바일 DDR4 8Gb TLC 512Gb
모바일 DDR4 32Gb TLC SSD 128GB
서버 DDR4 16GB TLC SSD 256B
서버 DDR4 32GB TLC SSD 512GB
TLC SSD 1TB

전문가들의 예측은 왜 틀릴까?: 대부분 쉽게 구할 수 있는 자료들인데 왜 많은 전문기관들의 예측이 틀리는 것일까요? 2가지 원인입니다. 하나는 수요를 중심으로 분석하는 관성을 벗어나지 못 했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여러 데이터로 종합적 판단을 내려야 하는데 일부 데이터만으로 결론을 내리기 때문입니다. 그 반대로 하면 미래 예측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포스코에서 경영컨설팅을 합니다. 복잡한 IT 이슈를 쉽게 설명합니다.

동결된 내년 초 전기 요금
오늘의 이슈

Electricity concept, Close up high voltage power lines station. High voltage electric transmission pylon silhouetted tower.

새로운 사실: 정부가 내년 초 ⚡️전기 요금을 올해 4분기와 동일한 수준으로 동결하기로 했습니다. 정부가 물가 관리를 위해 전기 요금 인상을 억제하는 것은 이례적이지 않지만 올해부터 시행하기로 한 연료비 연동제에도 불구하고 다시 전기 요금 동결을 결정한 것에 대해 뒷말이 많습니다.

연료비 연동제는 전기 요금을 결정할 때 정부가 임의로 결정하지 말고 전력 생산 원가에 따라 정해서 원가 부담을 그때그때 반영하자는 취지의 제도입니다. 전기 요금이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결정되면 한국전력의 손익도 예측하기 어렵게 되고 투자도 제때 하지 못한다는 게 제도 도입 이유입니다.

그러나 연료비 연동제 도입 이후 연료비는 계속 올랐지만 전기 요금에는 인상분이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정부는 코로나 상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물가가 오르고 있어서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결정이라는 설명입니다. 그러나 연료비 연동제가 유명무실해졌다는 비판과 함께 내년 대선에서 원전 정책 때문에 전기 요금이 올랐다는 비난을 피하기 위한 정부의 정치적 결정이라는 비판도 제기됩니다. 한국전력의 주가도 2%대의 하락을 보였습니다.

생각보다 강해지는 오미크론 확산
오늘의 이슈

새로운 사실: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생각보다 강해지고 있습니다. 몇가지 뉴스가 있는데요.

미국의 앤서니 파우치 전염병연구소장은 ‘미국이 힘든 겨울을 맞게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유럽에서 확산세가 강합니다. 네덜란드가 유럽 국가들 중 처음으로 다시 봉쇄 조치를 시작했습니다. 약국이나 식료품점 등 필수품 상점을 제외하고는 내년 1월 중순까지 모든 상점들이 문을 닫습니다. 미국의 대학들도 원격수업으로 전환하기 시작했습니다.

백신중에서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외에는 오미크론에 대한 방어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보도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방어력이 없더라도 접종 후에는 감염자가 위중증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뚜렷하기 때문에 접종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경제 평론가입니다. MBC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합니다.

놓치면 아까운 소식

🏍 빅테크의 금융 진출에 밀려온 은행들이 빅테크가 차지한 플랫폼 시장에 파고들며 반격에 나서고 있습니다. 그 시작은 배달 앱 시장인데요. 신한은행은 22일부터 자체 개발한 배달 앱을 서울 6개 구에서 출시하기로 했습니다. 내년 말까지 수도권에 약 8만개 가맹점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우리은행은 최근 모바일 뱅킹 앱에 편의점 배달 서비스를 추가해 주문 신청 장소로 배달해 주고 있습니다. 이들 은행은 배달중개수수료를 기존 앱보다 확 낮추거나 광고·입점수수료를 받지 않는 등 마케팅 공세를 크게 강화하고 있습니다.

🇬🇧 핀테크 발달 등 여파로 요즘 국내에서도 각 은행 지점들이 통폐합되는 추세죠. 마찬가지 사정인 영국에서는 주요 은행들이 내년부터 지점을 같이 쓰는 일이 벌어질 예정입니다. 은행 이익단체인 UK파이낸스에 따르면 올해 들어 영국 내 폐쇄된 은행지점은 736곳으로 한 달에 평균 61개 지점이 문을 닫았습니다. 때문에 사람들이 제때 현금을 구하지 못하자 중앙은행인 영란은행(BOE)이 나서 은행들에 현금 접근성을 개선하라고 압박을 넣었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