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배의 폭풍 성장이 두려워요

후배의 폭풍 성장이 두려워요
리멤버 커뮤니티 이야기

종종 이런 글을 봅니다. “후배가 너무 뛰어납니다. 제 자리가 위협 받을 것 같아요” 무슨 말인지 알 것 같습니다. 후배가 내가 그 연차일 때보다 일을 훨씬 잘하는 것 같고 배우는 속도도 엄청 빠르고. 금방이라도 나보다 더 일을 잘하게 될 것 같은 거죠. 머지않아 내 역량을 훌쩍 뛰어넘을 것 같으니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겁니다. 나도 아직 수십 년은 더 일해야 하는데, 이러다 도태되는 거 아닐까 싶죠.

이런 상황에서 선배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후배를 경쟁 상대로 보고 더 열심히 자기 계발을 해야 할까요?

remembercommunity_limit_1
리멤버 커뮤니티 캡처

리멤버 커뮤니티 원본 글 보기  > 뛰어난 후배를 보며 한계가 느껴질 때… 대처방안?

후배는 경쟁 상대가 아니다 : 직장인은 연차가 쌓일 수록 새로운 책임을 맡습니다. 팀원일 때는 실무를 잘 해내야 하지만 팀장이 되면 팀을 이끌 줄 알아야 하죠. 필요한 역량도 다릅니다. 실무를 할 때는 참신함이나 꼼꼼함이 중요했다면 이끌어야 하는 선배에게는 방향 제시 능력이나 소통 능력이 중요합니다. 나도 얼마 전까지 실무를 했기에 그 영역이 익숙하고 편하겠지만, 단 한 명이라도 후배가 생겼다는 것은 이제 새로운 물에 발을 담궈야 할 때라는 뜻입니다.

많은 직장인들이 ‘내가 잘 아는 업무를 후배에게 가르쳐 주는 것’을 선배의 역할이라고 여깁니다. 그래서 나보다 실무를 훌륭하게 해내는 후배를 보면서 위기감을 느끼는 겁니다. 선배가 됐다면 노는 물도 달라졌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어떤 조직도 실무만으로 돌아가진 않습니다. 실무진을 케어하고 이끄는 능력도 꼭 필요하고 그게 선배의 역할입니다. 후배가 나보다 실무를 잘한다? 기뻐하며 어떻게 그 후배가 더 날개를 펼 수 있을지 고민하세요. 그 분야를 넘겨주고 더 넓은 필드로 나아가는 겁니다.

remembercomm_limit_2
리멤버 커뮤니티 캡처

경험을 방향을 잡는 데 활용하라 : 후배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좀처럼 뛰어넘을 수 없는 선배의 자산이 있습니다. 경험입니다. 연차가 올라갈수록 쌓이는 경험은 수많은 암묵지를 만들어냅니다. 이 조직에서 어떻게 소통해야 원활하게 일을 진행할 수 있는지. 이 시장에서 먹히는 제품을 기획하려면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지 등. 긴 세월 실무와 싸우며 이리저리 부딪혀야만 얻을 수 있는 직관이죠.

큰 조직이든 작은 팀이든 단 2명의 사수와 부사수든, 선배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방향키를 올바르게 잡기 위해서는 절대적인 경험치가 필요합니다. 비즈니스라는 게 수학 공식처럼 잘 되는 방법이 정해져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장이나 고객에 대한 수많은 정보를 해석해내는 능력이 필요하고, 이는 경험이 어느 정도 쌓여야만 얻을 수 있는 것이죠. 긴 시간 일을 해오며 많은 경험을 쌓았다는 건, 생각보다 큰 자산입니다.

remembercommunity_limit_3
리멤버 커뮤니티 캡처

성장할 수 있는 회사에 있는가 : 과거에는 성장이란 저연차 사원에게나 어울리는 말이었습니다. 어느 정도 연차가 쌓이면 편하게, 올라오는 결재 서류에 싸인을 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도 괜찮았죠. 그래도 정년이 보장됐으니까요. 시대가 달라졌습니다. 굴지의 기업도 끊임없이 경쟁력을 강화해야만 하고 자신의 가치를 입증하지 못하면 20년 근속한 부장님이라도 살아남기 어려워졌죠.

선배들이 후배의 능력을 두려워하는 분위기가 만연하다면, 성장이 한계에 부딪힌 조직일 확률이 높습니다. 연차가 몇 년이든 누구나 끊임없이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역량을 키워야하는 시대인데 수직적이고 경직된 조직에서는 그러기가 어려우니까요. 나는 정체돼 있는데 밑에서는 치고 올라오니 두렵지 않을 수가 없죠.

후배의 폭풍 성장이 무섭다면 자신의 역할에 맞는 성장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성장할 방법이 안 보인다면 내가 성장할 수 없는 회사에 있진 않나 돌아봐야 합니다.

remembercommunity_limit_4
리멤버 커뮤니티 캡처

직장인들이 수준 높은 일 관련 소통을 하는 곳, 리멤버 커뮤니티의 이야기를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