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가 디지털 화폐 발행하면 비트코인 가격이 오른다고?

국가가 디지털 화폐 발행하면 비트코인 가격이 오른다고?
이진우의 익스플레인 나우

새로운 사실 : 중앙은행이 직접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와 비트코인 등의 암호화폐 관련 이슈가 뒤섞이면서 다소 혼란스럽습니다. 중국이나 우리나라는 국가 중심의 디지털 화폐 발행은 검토하되 암호화폐에 대한 단속은 계속하겠다는 방향입니다.

몇가지 혼동스럽지만 정리해야 할 이슈가 있습니다.

이슈 1. 국가가 발행하는 디지털화폐는 자산으로서의 가치는 없습니다. 지폐와 성격이 동일합니다. 그러니 국가가 발행한 디지털화폐 1만원이 어느날 암호화폐처럼 2만원이나 3만원이 될 가능성은 제로입니다. 투자대상이 아니라 화폐로 사용하는 수단입니다.

이슈 2. 그에 비해 암호화폐는 정반대의 성격을 갖습니다. 화폐로서의 기능은 하지 못합니다. (물론 거래 상대방이 서로 암호화폐의 가치를 인정하면 가능합니다. 마치 의자를 구입할 때 의자 판매자가 받아주기만 하면 의자 가격을 쌀로 지불해도 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자산으로서의 가치는 존재합니다. 그래서 코인 1개가 5천원에도 거래됐다가 4만원에도 거래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코인이 왜 가치를 갖느냐에 대해서는 많은 논쟁이 남아있습니다만, 가치가 있느냐 없느냐는 그것을 받아들이는 거래 당사자들이 결정할 일입니다. 우리는 금이나 은이 가치가 있는 자산으로 받아들이지만 그게 왜 가치가 있는지를 우주인에게 설명하고 납득시킬 방법은 없습니다.

이슈 3. 정부가 암호화폐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인 이유는 각국의 상황이 달라서 일률적으로 동일하지는 않지만 대체로 암호화폐의 거래로 인한 가격의 급등락이 국민들의 삶에 부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판단하거나 그 거래를 중개하는 거래소의 신뢰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동일한 성격의 자산이지만 골동품 거래에 대해서는 별 단속을 하지 않는 이유는 골동품 거래는 별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슈 4. 정부가 디지털 화폐를 발행할 가능성은 나라마다 다르지만 그것이 암호화폐에 미치는 영향은 심리적 영향 이외에는 없습니다. 둘은 전혀 다른 성격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논리적으로는 한국은행이 블록체인을 활용해 디지털 화폐를 만들던 말던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가격과는 아무 상관 없는 일입니다. 그러나 비슷한 성격이며 서로 경쟁한다거나 서로를 대체한다고 생각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지면 그들의 믿음대로 암호화폐 가격은 움직이게 됩니다.

위안화는 왜 갑자기 오를까?
오늘의 이슈

요즘 위안화 가치가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달러당 6.4위안 아래로 내려가기도 했습니다. 1년전에는 달러당 7.2위안 정도였습니다.

위안화가 강세를 보이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위안화 환율은 중국 당국의 의지가 많이 반영되는 환율인데 중국 당국이 원자재 가격 상승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위안화 강세를 용인 또는 유도할 수 있다는 추측이 위안화 강세의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 증시가 그동안 꽤 조정을 받아서 상승할 때가 됐다는 외국인 주식투자자들의 판단도 위안화 가치를 올리는 요인입니다. 중국 주식을 매수하려면 위안화를 일단 사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안화가 계속 강세를 이어가면 중국 주식 상승분과 위안화 가치 상승분을 모두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위안화 강세와 중국 주식의 주가 상승은 서로 인과관계를 형성하면서 상승작용을 합니다.

언제까지 위안화가 강세를 이어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중국 당국의 의지도 변수입니다.

경제 평론가입니다. MBC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합니다.

놓치면 아까운 소식

👶 아이 낳는 사람이 점점 줄고 있습니다. 3월 출생아 수는 역대 가장 적었습니다. 여성 1명이 가임기간(15~49세) 동안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출생아 수인 ‘합계 출산율’도 1분기 역대 최저인 0.88명으로 줄었습니다. 사망자가 출생자보다 많은 인구 감소는 17개월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구가 줄면 내수 경기가 위축되는 등 경제에 안좋은 영향이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젊은 층의 노령층 부양 부담이 점점 늘어납니다.

👩‍🏫 대기업 다니는 사람 수가 1년 새 1만명 이상 줄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유통 등의 분야에서 정규직 수가 크게 줄어든 것입니다. 조선, 자동차 등 제조업체에서도 직원 수가 많이 감소했습니다. 전자, 바이오, 게임 등 업종에서는 직원들이 늘었습니다. 한편 기업들은 기술 투자는 오히려 늘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