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네이버∙신세계∙롯데, 유통시장의 승자는?

쿠팡∙네이버∙신세계∙롯데, 유통시장의 승자는?
이철민의 리멤버 밸리

새로운 사실: 쿠팡의 뉴욕 증시 상장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온라인 쇼핑을 포함한 벤처/테크 분야는 물론이거니와 경제 전 분야에서 갑론을박이 진행 중입니다. 심지어 미국 증시에 상장을 추진하는 진짜 이유가 차등의결권 때문이냐 아니냐를 놓고, 전혀 상반된 시각이 충돌하고 있기까지 합니다.

그와 동시에 쿠팡과 경쟁하고 있는 다른 온라인 쇼핑 사업자들에게도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코로나19를 겪으며 시장 자체가 워낙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쿠팡의 상장 여부에 따라 시장과 사업자들에게 더 큰 변화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경쟁자는 네이버: 그 중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쿠팡과 비교되는 일이 거의 없었던 네이버입니다. 후발주자였지만 검색 포탈의 지위를 잘 활용하여 빠르게 성장하더니, 지난해 20조원이 넘는 총판매금액(GMV) 기록하며 국내 1위를 차지한 으로 추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쿠팡의 상장 추진 사실이 알려지자, 네이버 쇼핑의 가치가 재평가 되면서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고객 시각에서 보면 생필품∙식품 등의 상시 구매 제품들은 물론 롱테일 제품들(수요가 비교적 적은 제품)까지 구색이 잘 갖추어져 있는 데다, 강력한 검색 기능과 편리한 페이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다만 모든 서비스를 최대한 직접 제공하려 하는 쿠팡과는 달리, 네이버는 플랫폼 사업자로서 판매, 배송 등을 외부에 의존하는 사업모델을 구축해 왔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천문학적인 적자를 감내하면서 구축한 쿠팡의 고객 경험을 따라잡기 힘든 상황인 것이죠.

제휴로 풀어나가는 네이버: 그래서 네이버는 외부와의 제휴 구조로 쿠팡에 대응하려 하고 있습니다. CJ그룹과 지분 교환을 통해 대한통운의 배송 시스템, 티빙의 OTT서비스 등을 연계할 예정입니다. 동시에 신세계와는 신선식품 및 오프라인 서비스 등에 대한 전략적 제휴가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체적으로는 다른 어떤 사업자보다도 라이브커머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이미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여전히 쿠팡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남아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는 시각이 일반적입니다.

선물 쇼핑의 강자, 카카오: 네이버와 함께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또 다른 사업자는 카카오입니다. 현재까지는 선물하기와 메이커스를 중심으로 제한된 온라인 쇼핑을 제공해 왔습니다. 하지만 언제든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고객 기반과 자금력이 있다는 측면에서, 다크호스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빠진 호랑이, 이베이: 반면 한때 시장을 호령했던 이베이코리아(옥션과 지마켓)는 예상되었던 대로 매물로 나와 있는 상태입니다. 안정적인 매출과 영업이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매력적이지만, 쿠팡이나 네이버에게 상시 구매 고객들을 빼앗기고 이른바 특가비상시 매출 의존도가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쿠팡, 네이버에 필적하는 총판매금액을 기록하고 있어, 향후 새로운 주인이 누구이며 어떤 전략을 쓰느냐에 따라 지금의 하락세를 끝낼 수도 있을 듯 합니다. 다만 오픈마켓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사업모델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은 여전합니다.

그런 이베이 코리아와 같은 사업모델을 가진 11번가에 대한 전망도 긍정적이지만은 않습니다. 아마존과의 협력을 공식화했지만, 아마존이 11번가의 위상을 크게 바꿀 수 있는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이들이 많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명암 엇갈린 유통 대기업, 롯데신세계: 오프라인에 기반을 둔 신세계와 롯데에 대해서는 우려의 시선이 있지만, 그 정도가 다소 다릅니다. 롯데는 롯데온의 실패 후에 별다른 가능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반면, 신세계는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SSG닷컴을 통해 어느 정도 가능성을 보여준 데 이어 네이버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온라인 사업에서의 입지가 전무하다시피 한 홈플러스와 함께 롯데가 이베이 코리아의 강력한 인수 후보로 거론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입니다. 이베이 코리아가 아니라면 마켓컬리나 요기요 등의 인수에 뛰어들 수 있다는 예상이 팽배한 것은, 그런 대형 M&A 외에는 돌파구가 보인다는 방증입니다.

위기 빠진 원조 소셜 커머스: 마지막으로 쿠팡의 원조 경쟁사인 위메프와 티몬은 그야말로 최악의 위기에 빠져 있는 상황입니다. 차별화된 사업 모델을 구축하지 못하면서, 쿠팡에 완전 밀려버린 것이죠. 특히 운영자금을 확보해야 하는 절체절명의 상황에 내몰려 있던 티몬은, 투자를 유치한 후 상장을 시도하고 있어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됩니다.

사모펀드 VIG파트너스의 대표이며, 투자ㆍ테크ㆍ미디어 분야에 대한 글도 쓰고 있습니다.

집값 빠르게 오른 지역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오늘의 이슈

새로운 사실: 경남 창원의 한 아파트(용지 아이파크)는 전용면적 85m²짜리가 2년 전만 해도 5억원 초반에 거래됐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연말에는 9억9000만원에 거래됐습니다.

그러던 이 아파트가 이 지역이 지난해 12월 규제지역으로 묶이면서 요즘 호가는 꽤 하락한 상태입니다. 매도 물량은 많아졌는데 거래가 이뤄지지 않아 요즘 가격을 추정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렇게 가격이 단기에 급등락하는 아파트들이 지방도시에 꽤 여러 곳이라는 소식입니다.

현지의 목소리는 아파트 가격이 오르면 그걸 지켜보고 있다가 너무 많이 오른다 싶으면 규제지역으로 묶고 그러면 다시 가격이 내려가는 이른바 ‘뒷북규제’ 탓이라는 지적입니다만, 가격이 오를 것을 미리 예측해서 규제할 수는 없는 일이니 별 대안은 없습니다. 어차피 고가 매수자들이 내놓는 항의이니 뒷북 규제조차 하지 않았다면 더 높은 가격에 매수한 투자자들이 있을 테니까요.

투자자들이 고민할 부분은 그보다는 어떤 아파트는 자칫하면 크게 내리고 어떤 아파트는 탄탄한 가격을 유지할 것이냐는 것인데요. ‘그동안 저렴했던 집이라도 사야 하느냐 아니면 기다려야 하느냐’는 의문과 동일한 고민이기도 합니다.

급등한 아파트는 하락한다: 일단 단기에 많이 오른 아파트는 예외 없이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 강남 지역의 15년차 안팎의 아파트들은 15년쯤 전에 최고가 새 아파트들이었습니다만 그 지역의 대형 평형 아파트들은 당시에 기록했던 신고가를 이제서야 회복한 수준입니다. 수요가 탄탄한 지역도 잠깐 크게 올랐던 가격 기준으로 보면 크게 내릴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수요가 탄탄하지 않은 지역은 더 위험하다: 그런 점에서 수요가 탄탄하지 않은 지역의 집값이 단기에 급등했다면 그 가격을 10년 안에는 다시 보기 어려울 만큼 크게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자산 가격에서 적용되는 원칙이어서 부동산이라고 예외는 아닙니다.

이사 올 사람 많은지 봐야: 수요가 탄탄한 지역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간단합니다. 그 지역으로 이사 오려는 수요가 많은가 적은가, 다른 지역으로 이사 나가려는 수요 즉 대체재가 될 만한 곳이 많은가, 적은가입니다.

어떤 지역이 외부에서 이사 와서 살고 싶어하는 곳이라면 그 ‘외부’의 집값이 오르는 한 그 지역의 집값은 탄탄하게 유지됩니다. 수십억원을 호가하는 인기 거주지역의 집값이 유지되는 이유는 그 지역보다 약간 열위의 거주지 집값이 계속 강세를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그 열위의 거주지 집을 팔고 넘어오려는 수요가 항상 있으므로 집값이 유지됩니다.

반대로 사람들이 수시로 빠져나가려는 지역(더 좋은 주거지역이 근처에 있는 지역)은 집값이 하락하지는 않지만 유리 천장이 있는 것처럼 잘 오르지 않고 늘 제자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인프라는 우수하지만 학군과 교통 등의 문제로 계속 제자리에 머물렀던 경기도 외곽의 일부 신도시들이 그런 사례입니다.

거래 막힌 탓에 판단 더 어렵다: 최근의 집값 흐름도 이런 원칙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지만 거래를 막는 여러 가지 규제(취등록세 인상, 양도세 강화, 실거주요건 강화 등)로 인해 거래 자체가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두 건의 거래만으로 흐름을 판단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수요자가 많아서 거래도 많은 도심의 주택은 나쁜 가격에 매수하더라도 결국 그 가격을 회복하고 매도 기회가 생기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지역은 팔아야 할 시점에 팔기 어려운 경우가 더 많이 생깁니다.

경제 평론가입니다. MBC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합니다.

놓치면 아까운 소식

🚗 애플 카 파트너는 폭스콘?: 애플 아이폰의 최대 수탁생산업체인 대만 폭스콘이 올해 안에 전기자동차를 내놓을 예정입니다. 애플과 긴밀한 관계를 이어온 폭스콘이 애플이 만드는 애플카의 협력사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폭스콘은 지난해부터 전기차 기업으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습니다. 회사 매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아이폰 수탁생산 외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 요즘 수출 기업의 고민은 컨테이너: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 중인 수출 전선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화물 운송에 필수인 컨테이너의 품귀 현상이 심화하면서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어서입니다. 수출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40피트 크기의 컨테이너(FEU) 신조가는 지난달 말 기준 6400달러(약 708만원) 안팎으로 전년 같은 기간(3300달러·약 365만원) 대비 2배 가까이로 올랐습니다. 20피트 컨테이너(TEU) 역시 같은 기간 1800달러 가까이 오른 3600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업계에선 아시아~미주 항로에서 나타난 극심한 수급 불균형이 컨테이너 가격을 끌어올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국내 주식 파는 국민연금: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 매도세가 그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 비중을 줄여나가고 있기 때문인데요. 국민연금은 2016년 20%였던 국내 주식 비중을 계속 줄여왔습니다. 올해는 지난해 17.3%였던 국내 주식 비중을 16.8%까지 줄이고, 반대로 해외 주식 비중은 22.3%에서 25.1%로 늘릴 계획입니다.

리멤버 나우를 지인들과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