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미국 부양책 결정의 날

다가오는 미국 부양책 결정의 날
이진우의 익스플레인 나우

새로운 사실: 요즘 미국의 경제 상황을 요약하면 두 문장으로 정리됩니다. ☝️경기 회복이 잘 안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리가 오른다. 미국에서는 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요. 요즘 미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 중에 알아둬야 할 것들을 정리해드립니다.

미국 경기는 얼마나 나쁜가: 미국의 경기 회복이 생각보다 느리다는 신호는 고용지표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취업자들이 조금씩 늘어나고는 있지만 생각보다 회복이 더딥니다. 가장 최근 뉴스로 이달 초에 발표된 11월 일자리는 한 달 전보다 24만5000명이 늘었는데 시장 예상치인 44만명에는 크게 미달했습니다.

미국에서 요즘 실업수당을 받는 사람들은 2016만명인데요. 코로나 이전에는 200만명 정도에 불과했습니다. 미국의 고용상황이 얼마나 나쁜지를 보여줍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포인트는 일자리 지표만 보면 최악의 상황 같지만 민간소비나 투자 지표는 꽤 좋다는 겁니다. 최근 미국의 소매판매는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그런데 금리는 왜 오르나: 고용지표가 엉망이지만 경기회복에 대한 심리는 여전합니다. 그걸 가장 잘 보여주는 지표가 미국 국채 10년물의 이자율입니다. 지난 여름 0.5% 수준이던 10년물 수익률이 요즘은 0.9%를 넘어 1%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상승하는 국채 수익률은 <고용지표는 나쁘지만 이렇게 나쁜 고용지표를 보고 정치인들이 부양책을 내놓지 않을 리가 없다>는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 경기가 좋아지면 물가도 오르고 그러면 중앙은행도 금리를 올리고 그렇지 않더라도 돈을 빌리겠다는 수요가 많아져서 금리가 오르게 됩니다. 그걸 미리 가격에 반영해서 경기가 좋아질 것 같으면 금리가 오릅니다.

금리가 오르고는 있지만 1%도 안 되는 국채금리는 역대급으로 낮은 금리입니다. 특히 채권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금리가 내려가야 투자한 채권의 가치가 높아지는데요. 금리가 더 내려갈 것 같은 채권을 찾기 힘듭니다. 금리가 꽤 낮아도 어쩔 수 없이 투자해야 합니다. 물가상승률 정도의 금리에도 투자자들의 수요가 몰리는 회사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유럽 국가들은 이렇게 갈 곳을 못 찾는 유동자금을 활용하기 위해 만기가 무려 50년인 국채를 찍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시장을 향해 50년동안 낮은 금리를 줄텐데 그거라도 받겠느냐는 질문을 던지는 셈입니다.

미국 정부의 부양책은 무사히 나올 것인가: 시장에서는 <설마 미국 정부가 국민들을 굶기겠느냐>는 기대감을 여전히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황은 생각보다 꽤 긴박합니다.

일단 중요한 날짜는 이번 주 금요일인 12월 11일입니다. 이날은 내년 예산안이 합의되어야 하는 마지막 시한입니다. 이날이 왜 중요하냐면 만약 이날까지 내년 예산안과 내년 예산의 중요한 항목인 경기부양책이 합의되지 않으면 12월 26일부터는 실업수당이 나가지 못합니다.

주 정부의 정규 실업수당은 최대 26주까지만 받을 수 있는데 지난 4월부터 실업수당을 받아온 이들은 26주가 지나서 정규 실업수당 수혜 대상에서는 제외된 상태입니다. 이들은 요즘 연방정부의 ‘팬데믹 긴급실업수당'(PEUC)을 받고 있는데 12월 26일부터는 이들(약 1400만명입니다)의 수당 지급이 끊깁니다. 설마 그렇게 되겠느냐는 게 시장의 기대입니다.

혹시 합의하지 못하면 1주일정도 의회 회기를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될 가능성도 꽤 높습니다. 현재 공화당은 약 5000억달러, 민주당은 약 9000억 달러의 부양책을 각각 주장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차이는 금액보다는 그 용도입니다. 공화당은 중소기업들에 돈을 주고 고용을 유지하도록 하자는 주장이고 민주당은 실업자들에게 직접 돈을 주자는 주장입니다.

연금상품, 어떤 게 좋을까
오늘의 이슈

연말정산에 도움이 되는 금융상품으로 잘 알려진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는 연간 납입액 400만원까지 납입금액의 16.5%를 세액공제해줍니다. 400만원을 부으면 66만원의 세금을 돌려받는다는 뜻입니다. 아주 좋은 절세상품*입니다.

* 물론 이렇게 모은 돈은 나중에 꼭 연금으로만 받아야 하고 3~5%의 연금소득세를 떼긴 합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상품입니다.

요즘은 연금저축펀드가 대세: 그런데 이 3가지가 모두 동일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셋 중 어디에 붓는 게 제일 좋은 선택일지도 고민거리입니다(셋 중 하나만 골라서 부어야 합니다). 늘 좋은 선택은 없지만(그런 게 있다면 사람들은 모두 그것을 선택할 테니까요) 요즘은 연금저축펀드가 인기입니다. 주가가 잘 오르고 있어서 예금에 넣거나(연금저축신탁) 보험상품에 붓는 것(연금저축보험)보다 펀드나 ETF에 투자할 수 있는 연금저축펀드가 상대적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선택이 후회된다면 연금저축신탁이나 연금저축보험에서 연금저축펀드로 갈아탈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1조원이 넘는 자금이 올해 들어서 연금저축펀드를 파는 증권사로 이동했습니다. 증권사를 방문해서 서류를 작성하면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물론 연금저축신탁이나 연금저축보험에 비해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다는 건 단점*입니다.

* 장점만 있는 금융상품은 없습니다. 그런 게 있다면 다른 금융상품들은 모두 사라지고 그것만 살아남았을 것입니다.

경제 평론가입니다. MBC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합니다.

놓치면 아까운 소식

✈️비행기만 타는 여행 상품 나왔다: 1인당 최고 600달러까지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는 ‘무착륙’ 해외 관광비행 상품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출시됐습니다.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일본 규슈 상공까지 갔다가 다시 인천공항으로 돌아오는 상품인데요. 가격은 약 20만원이지만, 면세 혜택도 그에 준하기에 메리트가 있다는 게 항공사와 여행사의 설명입니다.

🇪🇺이제 전기차 최대 시장은 유럽: 올해 1~10월 유럽의 전기차 판매량이 881000대를 기록해 중국의 판매대수 789000대를 앞지르고 세계 최대 전기차시장으로 부상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EU 각국 정부가 내수 활성화 방안으로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제공한 데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엄격한 배기가스 배출규제가 전기차 판매를 견인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국도 백신 확보: 우리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화이자 등 제약사들로부터 약 44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중 아스트라제네카와는 2000만명분에 대한 계약이 완료됐습니다. 백신 접종은 이르면 내년 1분기부터 시작합니다. 다만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일부 제조사에서 접종 후 부작용을 겪으면 책임을 지지 않는 ‘면책 조항’을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선 수용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리멤버 나우를 지인들과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