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금융시장 왜 흔들리나요

경제 평론가입니다. MBC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합니다.

이진우의 익스플레인 나우

요즘 금융시장 왜 흔들리나요

요즘 금융시장의 흐름은 주식 가격 하락, 달러 강세, 금값 하락 등으로 요약됩니다. 한두달 전의 분위기와는 180도 달라진 것입니다. 몇 가지 이유를 설명드리자면 이렇습니다.

1. 요즘 주가는 왜 떨어지나: 모든 자산은 많이 오르고 나면 떨어지기 마련이라 주식시장에서도 그런 해석이 일반적입니다. 그동안 너무 가파르게 오른 데 따른 불안 또는 차익실현 심리가 발현된 탓이라는 설명입니다.

그런 심리의 내면을 좀 더 들여다보면 미국 연준의 정책 변화가 그 전환점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연준은 지난 8월 말에 통화정책의 방향을 물가 안정이 아니라 고용확대에 두겠다고 밝혔는데요. 시장에서는 이것을 고용이 확대될 때까지 물가가 오르는 것조차 감수하고 받아들이겠다는 적극적인 의지 표현으로 (주식시장에 긍정적으로) 해석했습니다.

그런데 그 후에 이 발언의 해석이 좀 바뀌고 있습니다. 고용확대는 금융시장에 돈을 푼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닌 만큼 연준이 고용확대를 강조하는 것은 금융시장에 돈 푸는 것을 줄이고 실물경제로 직접 돈이 흘러가도록 다른 방법을 강구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습니다.

거기에 정부가 쓸 수 있는 돈도 한계에 이르고 있다는 점, 9월 이후 발표되고 있는 경제지표들이 그동안의 강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 못하다는 점 등이 <연준이 돈을 계속 풀고 바이러스 상황이 나아지면 경제는 계속 좋을 것>이라는 가정을 흔들고 있습니다. 애초부터 그런 가정은 너무 순진한 가정이었을 수도 있었겠지만 유동성의 힘으로 주가가 계속 오르다 보니 그런 가정이 아니라면 주가는 왜 오르겠느냐는 식으로 얼렁뚱땅 넘어간 측면도 있습니다.

2. 금값은 왜 떨어지나: 금 역시 자산의 일종이어서 많이 오른 후에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흐름이지만 금 가격의 하락은 달러 강세와 긴밀하게 연결됩니다. (요즘 달러 가치는 다시 오르는 중입니다. 여기를 보시면 달러화의 최근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금은 물가가 많이 오를 때 오릅니다. 물가가 오른다는 건 돈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뜻이니 돈값이 떨어질 때 금값은 올라간다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그럼 금값을 예측하려면 돈값의 흐름을 알아야 되는데요. 돈값을 알려주는 지표는 ‘실질금리’입니다.

3. 실질금리란: 실질금리라는 건 금리는 금리인데 물가까지 반영한 금리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금리가 2%일 때 물가도 연 2%가 오르면 돈을 빌려서 뭔가를 구입한 투자자의 피부에는 금리가 0%로 느껴집니다. 이자도 2%를 냈지만 가격도 2%가 올랐으니 이른바 똔똔인 셈입니다.

그런데 금리가 2%일 때 물가가 3% 오르면 이 투자자에게는 금리가 -1%로 느껴질 것입니다. 이렇게 피부로 느껴지는 금리가 바로 실질금리입니다. (금리에서 물가상승률을 빼면 나옵니다) 실질금리가 내려가면 그건 돈값이 내려갔다는 뜻이고 그러면 금값이 오릅니다. (꼭 항상 늘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그렇습니다)

요즘 금리는 바닥을 찍고 있어서 더없이 낮은 상황이므로 실질금리는 물가상승률과 반비례합니다. 경기가 좋아서 물가가 오를 거 같으면 금값도 오르고 경기가 나빠져서 물가가 내릴 것 같으면 금값도 내린다는 뜻입니다. 요즘 금값이 내려가는 것은 경기가 나쁠 것 같은 분위기 때문입니다.

금은 전쟁 같은 경기가 아주 나빠진 상황이 닥치면 오히려 그 가치가 올라가는 경우가 생기지만 그런 예외적 상황을 제외하면 대체로 경기흐름과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보다 정확히 설명하자면 실질금리의 흐름과 대칭적으로 움직입니다만 요즘 실질금리의 흐름은 경기흐름과 비슷하므로 그렇게 설명드립니다)

요약하면: 주식은 경기가 나빠질 것 같아서 떨어지는 것이고, 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경기가 나빠지더라도 실질금리가 내려가면 금값은 오를 수도 있는데요. 문제는 금리가 더 이상 내려가기 어려울 만큼 낮아진 상황에서 물가가 안 오르니 실질금리도 더 내려가기 어려운 구조인 겁니다. 금리가 바닥이라도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면 실질금리는 더 낮아집니다. (연준이 바라는 게 사실은 이런 상황입니다. 그런데 그게 잘 안 되고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

전셋값이 집값보다 비싼 곳이 생겼다

새로운 사실: 전세 가격이 올라가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전세 가격이 집값을 추월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세 가격은 높고 집값은 낮다는 건 투자가치는 별로 없어 보이는데 거주 수요는 많다는 뜻입니다. 대체로 집값이 하향 안정되면서 계속 흘러내리다보면 일부 지역에서 간혹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과거에는 이럴 경우 거주 수요가 많다는 건 투자가치가 있다는 뜻이라고 재해석되면서 집값이 다시 오르곤 했습니다만, 요즘처럼 집값이 한참 오르던 중에 나타나는 ‘전세 가격이 집값을 추월하는 현상’은 좀 다른 이유입니다.

그래서 이런 현상이 조만간 해소되고 집값이 다시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똘똘한 한 채가 중요한 시대: 요즘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전세 가격의 갑작스러운 급등 이외에도 별로 좋지 않은 주택을 한 채 가지는 것에 대한 리스크가 과거보다 훨씬 커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과거보다 그런 집들을 선뜻 매수하려는 투자자들이 줄어듭니다.

취득세 상승, 다주택자 양도 보유세 강화, 세입자 권리 강화 등으로 집을 한 채 사고 나면 그 집을 팔기도, 다음 집을 사기가 매우 어려워지다보니 첫 집을 구입할 때 매우 신중해졌습니다.

그러다보니 거래가 급격하게 줄고 좋은 집은 집값이 오르고 안좋은 집은 집값이 오히려 떨어지는 양극화거래가 자주 나타납니다.

이런 집에 전세를 들어가는 세입자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집값이 별로 오르지 않으면 다음 세입자를 구하기 어려울 수도 있고 그러면 전세금을 빼내지 못하고 계속 그 집에 살거나 그 집을 인수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걸 모르지 않는 세입자들이 굳이 그런 위험을 감수하는 이유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마도 전세로 살면서 무주택 자격을 유지하고 해당 지역 거주자 자격을 가지려는 수요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놓치면 아까운 소식

💉경기부양책 없인 성장도 없다: 코로나19로 정상적인 경제활동이 어려워진 미국은 정부의 경기부양책에 크게 영향을 받는 모양새입니다. JP모건이 미국의 4분기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5%에서 2.5%로 낮춰 잡았습니다. 내년 1분기 성장률 전망치는 앞선 2.5%에서 2%로 내렸습니다. JP모건은 단기 부양책이 없다면 다음 분기 가처분 소득은 12%(연율) 줄어든다고 예상했습니다.

⚖해외 연기금도 주식 비중 늘린다: 저금리로 수익률에 비상이 걸리면서 주식시장을 기웃거리는 연기금이 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연기금은 가입자에게 연금을 지급하기 위해 연 7% 이상의 수익률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저금리 탓에 채권 투자로는 이를 맞추기 힘들다는 겁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연기금의 올해 수익률이 6월 말 기준으로 평균 연 3.2%에 불과했지만, 이에 반해 주식 비중을 60%까지 늘린 네바다주 공무원퇴직연금과 인덱스(지수) 추종 대신 개별 주식 투자를 늘린 탬파 소방관·경찰관 연기금은 연 환산 수익률이 7%에 달했습니다.

📉코스피 급락 유발한 기관: 국내 기관투자가들이 이달 들어서만 6조원 이상 매물을 내던지며 증시 하방 압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증권사들의 차익 거래, 국내 주식펀드 환매, 연기금의 주식 비중 조절 등이 맞물려 기관의 전방위적인 매도세가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이달 들어 기관으로 분류되는 수급 주체들은 모두 한국 증시에 대해 ‘팔자’로 일관했다. 금융투자가 약 2조원, 투자신탁이 1조4000억원, 사모펀드가 1조2000억원, 연기금이 1조1000억원어치를 매도했습니다.

📌 이런 소식도 있었습니다

서울 첫 ‘분양가 상한제’ 아파트…더 로또 됐다

부동산 하락 신호탄?…고덕·마포 등 2억~3억씩 내린 거래 나와

한화, 니콜라 주식 당분간 손절매 못해…손실 불가피

집값 떨어지면 어쩌지?···2030세대 ’00’ 아파트 절반 싹쓸이

기술주 투자심리 `방전`되자…`잠재된 악재`가 보이기 시작했다

“반대매매 어쩌나”…빚투 개미들 `좌불안석`

“맨해튼이 강남보다 싸”…매수세 살아나는 뉴욕부동산시장

S&P, 올 韓 성장률 상향…-1.5%서 -0.9%로 조정

이름만 `네이버통장` 못만든다…금융위, 빅테크 규제 깐깐하게

네이버·카카오로 본인확인?…이통3사 `텃밭`에 도전장

금융당국, 증권사 신용융자 폭리 막는다

6개 금융그룹 첫 통합공시…자본적정성 `교보금융` 1위

美 코로나지원금 곧 바닥…추가 예산편성 시급

재테크 수단으로 전락한 `국민연금 추납` 10년 제한

안전한 자산이 없네…金·銀·원유도 ‘내리막’

‘승자독식 구조’ 강해진 글로벌 증시

“테슬라 잡아라”…中 전기차 스타트업 大戰

美 연기금, 저금리에 수익 비상…주식 투자 비중 확대 ‘저울질’

美 ETF 공매도 급증…”불확실성 증폭”

모건스탠리 “애플 주가 하락은 아이폰12 출시전 매수 기회”

골드만 “고금리 신흥통화 투자 생각해 볼 시점…페소 최고”

EU 집행위, ‘애플 상대 130억 유로 세금 명령 취소’ 판결에 항소

리멤버 나우를 지인들과 공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