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유가 뒤에 숨은 희망의 신호

“유가는 오를까요? 그렇다면 그때 수혜를 볼 업종은 어디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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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강대 경제대학원 교수이며 이코노미스트로 20년 이상 일했습니다.

김영익의 이코노미 나우

저유가 뒤에 숨은 희망의 신호

국제 유가는 최근 배럴당 10달러대로 떨어졌습니다. 작년엔 60달러 내외였던 걸 감안하면 전례 없는 속도로 떨어졌습니다. 유가는 우리 경제와도 연관이 깊은데요.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가가 글로벌 경제와 우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겠습니다.

1. 유가가 계속 지금처럼 낮은 수준을 유지할까요?

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상황에 달라지겠지만, 일단 IMF는 올해 하반기부터 코로나19가 진정된다는 가정 하에 국제유가가 올해 평균 배럴당 35.6달러에서 내년에는 37.9달러로 오를 거라고 전망했습니다.

2. 유가는 경제 성장률과 얼마나 깊은 관계가 있나요?

1980~2019년 데이터로 분석해보면, 세계 경제 성장률과 국제 유가 변동률 사이에 상관계수가 0.62로 나오고 있습니다.  두 변수가 거의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단 겁니다.  세계 경제가 좋을 때 원유 수요가 늘어 유가가 오르고, 나쁠 때는 떨어졌다는 의미입니다. 그 반대도 성립합니다. 유가가 오를(내릴) 때 세 경제성장률도 높아(낮아)졌다는 것입니다. IMF는 내년 세계 경제성장률이 5.8%로 회복되고, 유가도 6.4%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그림 1> 세계경제성장률과 유가 변동률 추이

자료: IMF, Bloomberg

주: 2020~21년은 전망치

3. 유가가 떨어지고 그 다음 해에는 경제성장률이 올라가네요?

올해 유가 폭락은 글로벌 경제의 극심한 침체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가가 하락하면 시차를 두고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경제에 긍정적 영향을 줍니다.  우선 수요 측면에서 유가가 낮아지면 직접적으로 다른 소비 지출을 늘어나게 됩니다. 어떤 가계가 매월 100만원을 쓰는데 이중 유류비 지출이 10만원이라 가정해보겠습니다. 유가 하락으로 유류비 지출이 10만원에서 5만원으로 떨어졌다면 남은 5만원으로 다른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가가 하락하면 소비자물가도 떨어지는데, 이는 가계의 실질 소득을 늘려 소비 증가를 초래하는 간접적 효과도 있습니다. 유가가 낮으면 기업의 생산비용도 낮아지기 때문에 공급도 늘어납니다.

4. 유가와 경제성장률 관계를 구체적 통계로 보여줄 수 있나요?

통계분석기법의 하나인 벡터자기회귀모형(VAR)으로 국제유가가 경제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았습니다. 분석 기간은 2000~2019년이고, 모형에 포함된 변수는 국제유가, 소비자물가상승률, GDP성장률입니다.

<그림 2~3>은 이 모형에서 국제 유가가 10% 하락했을 때, 미국과 한국의 소비자물가상승률과 경제성장률이 영향을 받는 경로입니다.  유가가 하락하면 다음 분기부터 물가가 떨어지고, 9~12개월 이후에는 경제성장률도 올라갑니다.  경제가 좋아지면 수요 증가로 물가는 다시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과거 통계를 대상으로 분석한 것입니다. 이런 통계분석이 앞으로도 적용되기 위해서는 코로나가 진정되고 각종 경제활동이 재개되어야 합니다.

<그림 2> 국제유가 10% 하락 시 물가와 경제성장률에 주는 충격 경로(미국)

<그림 3> 국제유가 10% 하락 시 물가와 경제성장률에 주는 충격 경로(한국)

5. 그럼 유가가 오를 때 주가도 오르나요?

 국제 유가(두바이유)와 우리 주가는 거의 같은 방향(상관계수 0.66)으로 움직입니다.  우리 경제는 수출 의존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기준으로 보면 총수출이 우리나라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3%였습니다. 올해 세계 경제의 극심한 침체로 국제 유가와 주가가 같이 급락했습니다. 그러나 IMF 전망처럼 내년에 세계 경제가 회복되면 유가가 상승하고 우리 수출도 증가하면서 주가가 오를 것입니다. 현재 국제유가가 배럴당 20달러 안팎에서 움직이고 있는데, 2000년 이후 평균 62달러보다는 크게 낮습니다.

<그림 4> 국제유가와 한국 주가 동행

자료: KRX, Bloomberg

6. 어떤 업종의 주가가 유가 영향을 크게 받나요?

2000년 1월에서 2020년 3월까지 통계를 분석해보면 두바이유가 1% 상승했을 때, 코스피는 0.7% 올랐습니다. 가장 많이 오른 업종은 화학(1.5%), 운수장비(1.3%), 운수창고(1.1%) 등입니다. 반대로 적게 오른 업종은 통신업, 섬유의복, 증권, 은행 등 내수 관련 업종입니다.

<그림 5> 두바이유 1% 상승 시 코스피 업종별 탄력도

한눈에 보기
유가 하락은 시차를 두고 세계 경제 성장률을 올리고 우리 주가도 끌어올릴 것입니다. 업종별로 보면 유가 상승 시기에 화학이나 운수장비 업종이 가장 많이 오릅니다. 주식투자자라면 원유 관련 ETF나 ETN보다는 탄력성이 1 이상인 이들 업종에 관심을 가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IMF 전망처럼 코로나19 팬데믹이 완화되고 경제 활동이 재개될 것이라는 전제 하에서입니다.
경제 평론가입니다. MBC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프

사모펀드 투자 까다로워진다

라임자산운용이라는 펀드 운용사가 고객들에게서 모은 투자금을 엉뚱한 곳에 투자했다가 날린 사건이 라임사태의 핵심입니다. 정부가 이런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한 대책을 내놨습니다. 외부감사를 정기적으로 받도록 하고 만기 전에는 중간에 돈을 찾을 수 없는 폐쇄형으로만 펀드를 모집하도록 규제를 강화합니다.

정부의 대책에 따르면 앞으로 시장성이 떨어지는 비상장 자산은 전체 펀드의 절반 미만으로만 투자하게끔 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되면 라임사태와 같은 일은 덜 발생하게 되겠지만 한 가지 생각해볼 점이 있습니다. 이런 조치와 규제를 과거에는 왜 안 했을지, 이런 규제의 단점은 없을까 하는 점입니다.

*우리는 그 어떤 분야든 개선책을 접할 때마다 그 대책의 단점을 떠올리고 저울질해보는 게 필요합니다. 단점 없이 그냥 좋기만 한 개선책이라면 왜 진작에 도입하지 않았는지를 묻는 질문도 유효합니다. 대부분은 그런 정책이 가져오는 비용이 있기 때문에 못한 일들이 많습니다.

주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외부감사는 비용이 들고 복잡한 자산일수록 더 많은 감시비용이 듭니다. 라임자산운용이 투자한 해외 무역금융 펀드 같은 자산을 감시하려면 우리나라의 외부감사 기관이 현지에 가서 그 투자자산의 운용에 대한 구체적 자료를 그들로부터 받아야 합니다. 그게 가능할지는 의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감사 의무만 부여하면 감사가 부실화되거나 감사비용이 많아져서 펀드의 수익률이 줄어들거나 애초에 감사가 어려운 자산에는 투자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모든 경우가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투자 자산에 제한이 많아지면 시중의 여유자금은 특정한 분야로 쏠리게 되고 그 자산 가격에 거품(또는 낮은 수익률)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시장성이 떨어지는 자산은 투자 주체의 입장에서 보면 위험하지만 수익률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그 투자를 받는 대상은 그 투자를 받은 덕분에 더 높은 금리를 내고 자금을 조달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 투자 덕에 사업을 계속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사모펀드의 투자를 허용한 배경입니다. 이 문을 닫으면 시장성이 떨어지는 비상장회사는 투자 받기 더 어려워집니다.

사모펀드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판단을 신중하게 해서 시장성이 떨어지는 자산이라도 가능성이 있겠다 싶으면 과감하게 투자하고, 어렵다 싶으면 투자를 하지 않아서  옥석이 저절로 가려지도록 하자는 게 사모펀드의 취지였습니다.  그러나 사모펀드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은행 창구에서 권하는 대로 묻지마 투자를 하고 나중에 피해를 호소하는 바람에 정부가 규제를 강화해서 피해와 효익을 모두 줄이는 쪽을 선택한 것입니다. 투자자들이 현명하지 않으면 투자의 생태계가 제대로 돌아가지 못한다는 걸 보여준 사례입니다.

공기업 적자 폭도 커진다

인천공항공사가 올해 17년 만에 처음으로 적자를 기록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항공사나 승객들, 승객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점포들로부터 임대료나 이용료를 받아서 운영하는 회사로 연간 1조원에 가까운 이익을 거둬왔습니다.

그러나 인천공항 이용객이 평소의 1/50 수준인 4000명 정도에 머물고 있어서 적자전환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인천공항공사는 매년 수천억원 이상 벌어들이는 수익을 활주로나 터미널 등 공항시설 확장 공사에 주로 사용해왔습니다.

인천공항공사의 적자는 공기업 한 곳이 영업타격을 받는 사례에 그치는 게 아니라 정부 수입에도 영향을 줍니다.

인천공항공사나 한국도로공사 등 영업을 통해 이익을 거두는 공기업들은 이익의 일정부분을 정부에 배당금으로 납부하게 되는데 이런 공기업들의 배당금은 매년 1조원이 넘습니다. 이 가운데 인천공항공사의 정부 배당금은 연간 약 4000억원 수준입니다. 결국  공기업들의 영업 부진은 정부의 세수 감소와 마찬가지인 셈입니다. 

서울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적자도 평소보다 3000억원 가량 늘어난 8천억원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공기업들의 소실이 큰 것은 코로나 대책의 대부분이 공기업들의 수입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인천공항공사는 어려워진 항공사들에게 받을 사용료를 유예해주고 지하철을 운영하는 교통공사는 지하철 임대상가의 임대료를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데일리 체크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로 주목 받는 렘데시비르가 정말 효능이 있는지 논란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렘데시비르 투여가 환자 증상을 개선하는 데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다”는 의견을 홈페이지에 올렸다가 삭제하면서입니다. 개발사인 길리어드는 데이터가 정확하지 않았다며 반박했지만, 미국 증시는 요동쳤습니다. 정식 의약품 임상 연구에 해당하는 이중맹검 비교 대조군 연구결과는 다음달 말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최대 렌터카 업체인 허츠가 심각한 재정난에 빠졌습니다. 코로나19로 렌터가 80%가 주차장에 서있게 됐기 때문입니다. 허츠는 부채 170억달러를 해결하지 못하면 파산 신청을 해야 할 위기에 빠졌습니다. 미국렌터카협회는 미국 정부에 지원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업계 전체가 어려워지면서 GM은 차량 공유 서비스를 아예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우버도 3월 탑승 횟수가 83% 감소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코로나19로 원유, 금속 등의 글로벌 수요가 줄어들면서 원자재 의존도가 높은 브라질의 헤알화 가치가 사상 최저치 기록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3일 미국 달러화 대비 헤알화 환율은 전일보다 2.19% 오른 달러당 5.528헤알로 마감했습니다. 헤알화 환율이 달러당 5.5헤알을 넘은 것은 1994년 7월 이후 처음입니다. 헤알화 가치 추락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가 타격을 받고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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