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이 당분간 오르기 힘든 이유

경제 평론가입니다. MBC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를 진행합니다

이진우의 익스플레인 나우

기름값이 당분간 오르기 힘든 이유

요즘 국제유가가 단기적으로 꽤 반등했습니다. WTI(서부텍사스산 원유) 선물 기준으로 20달러에서 28달러로 사흘 만에 40%가 올랐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앞으로는 뭐가 유가의 변수가 될 것인지가 오늘 생각해볼 주제입니다.

유가는 왜 올랐나요?

요즘 유가가 많이 내린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수요 감소. 그리고 또 하나는 사우디와 러시아의 증산 결정(감산 합의 실패)입니다. 그런데 두 번째 요인에서 변수가 생겼습니다.  사우디와 러시아가 감산에 합의할 수도 있다 는 소식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윗을 통해 전해지고, 러시아 푸틴 대통령도 하루 1000만배럴 정도의 감산 논의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1000만 배럴은 러시아와 사우디의 하루 산유량의 절반 정도의 규모입니다. 즉, 이 감산이 합의되면 평소의 절반 정도만 생산하겠다는 뜻이 됩니다.)

이번 주 목요일(4월 9일)에 그런 안건으로 OPEC+ 회의가 열립니다. 최근의 유가 반등은 감산 가능성에 대한 시장의 반응입니다.

* OPEC 회원국들은 이라크, 이란,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베네수엘라, 리비아 등 14개국이고 그 이외의 비 OPEC 산유국(러시아, 미국, 멕시코, 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 노르웨이) 10개국까지 합한 조직이 ‘OPEC+’입니다.

과연 감산 합의가 될까요?

산유국들 사이의 감산은 구조적으로 불가능한 이유가 있습니다. 감산에 합의할 경우에도 감산하지 않는 나라가 이익을 보고 감산 합의에 실패하더라도 감산하지 않는 나라가 이익을 보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대다수 산유국이 감산에 합의하면 석유가격이 올라갑니다. 그런데 그 부담은 감산하는 나라가 지고, 그로 인해 올라간 석유가격의 수혜는 감산 합의를 지키지 않은 나라가 가져갑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감산을 하지 않는 게 이익입니다.  감산에 동참하지 않은 사실을 적발한들 다른 산유국들이 그 나라를 제재할 수단이 없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전에는 100달러를 넘어섰던 유가가 2014년부터 하락하기 시작해서 2016년에는 요즘 유가인 26달러선까지 내려왔습니다. 이때 산유국들은 감산에 합의했는데 미국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산유량을 계속 늘렸습니다. 국영 석유기업이 석유를 캐내는 사우디나 러시아 그 밖의 산유국들과는 달리 미국은 개별 기업들이 석유를 채굴하므로 감산을 하라 말라 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감산에 동참하지 않는 게 이익인 구조에서는 사기업의 경우 감산을 할 리가 없고 감산에 동참하는 것 자체가 미국에서는 반독점법 위반입니다.) 특히 사기업들은 기업들마다 재무구조와 원가구조가 달라서 일률적으로 일정량의 감산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

그런 이유로 미국이 감산을 하기 어려워지면 다른 나라들도 감산을 하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유가가 하락해서 재정이 어려워지는 국가나 기업일수록 재정을 보충하기 위해 석유를 더 캐내야 한다는 점도 딜레마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런 구조 속에서는 감산에 따른 유가 반등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쪽에 의견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럼 유가는 어떻게 되나요?

하루 1000만 배럴의 감산도 유가를 끌어올리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난 1분기 석유 수요는 평소에 비해 하루 평균 1600만배럴이 줄었습니다. 4월에는 하루 2000만배럴의 수요 감소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작년 말 기준 사우디와 러시아의 산유량을 합하면 하루 2000만배럴 수준이고, 미국까지 합하면 하루 3300만배럴 수준입니다. 거기에 다른 OPEC 산유국들의 생산량까지 합하면 하루 5500만배럴입니다.

공급의 조절로는 유가를 움직이기 어려운 구조적 문제가 있음을 이해한다면 유가의 동인은 이제 하나 남았습니다. ‘수요’입니다. 수요에 대한 기대감이 얼마나 살아날지에 따라 유가는 오르내릴 것입니다. 그 수요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억제 정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므로 역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 억제 정도가 유가에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입니다.  (요즘 세계 경제의 모든 결론은 이렇게 마무리됩니다. “모든 게 바이러스에 달렸다.”)

수요가 회복되기 전에 맞이하게 될 문제가 하나 더 있습니다. 요즘 원유 수요는 산유량보다 하루2000만배럴 정도 부족합니다. 한 달이면 약 5~6억 배럴의 원유가 남게 된다는 뜻인데 세계의 남아있는 원유 저장 공간은 10억배럴이 채 못 됩니다.

그럼 잠시 뚜껑을 닫아놨다가 다시 캐면 되지 않을까 싶지만 유전은 잠시 뚜껑을 닫으면 다시 캐내는 게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돈을 주고라도 뽑아내야 합니다. 그러다가 그 상황을 견디지 못해 쓰러지는 석유회사들이 생기면 그게 자연스런 감산효과를 가져옵니다. 물론 그 전에 전 세계적으로 석유 저장시설 건설 붐이 불지도 모르겠습니다.

데일리 브리프

원유에 투자할 때 주의할 점

유가가 떨어지자 반등을 기대하고 유가 관련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조심할 게 있습니다. 유가에 베팅하는 금융상품은 유가 ETF나 유가 ETN이 있습니다. 자산운용사가 만든 상품이냐 증권사가 만든 상품이냐의 차이일 뿐  유가의 흐름을 따라가는 금융상품 이라는 점은 비슷합니다.

그런데 이 상품은 유가 현물이 아닌 유가 선물에 투자하는 것이어서 유가를 정확하게 따라가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5월 말이 만기인 유가 선물에 투자했다가 5월 말이 지나면 6월 말이 만기인 유가 선물에 다시 투자해야 합니다. 5월 말에 정산한 돈으로 6월 말이 만기인 유가 선물을 사려면 그 사이에 이미 6월 말이 만기인 유가선물은 가격이 뛰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더 비싼 돈을 주고 6월 말이 만기인 선물을 사야 합니다. (이걸 롤오버 비용이라고 하는데 연간 10~15%가 이런 롤오버 비용으로 나갑니다. 유가 선물에 1년간 투자하면 유가가 10~15% 올라도 겨우 본전이라는 뜻입니다.)

유가를 따라가는 ETF나 ETN에 일시적으로 매수세나 매도세가 몰리면 실제 유가와 무관하게 가격이 크게 오르거나 내리기도 합니다. 실제 유가를 반영한 가격(a)과 시장의 수급에 따라 정해진 가격(b)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500만원하는 비트코인이 한국에서는 수요가 많아 600만원에 팔리던 김치 프리미엄과 비슷합니다.) a와 b의 차이가 꽤 많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이걸 괴리율이라고 하는데 이 역시 챙겨보지 않으면 투자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식량도 자국 우선주의

베트남, 캄보디아에 이어 인도도 쌀 수출을 금지했습니다. 평소에는 자연스럽게 서로 주고 받던 마스크도 생산이 어려워지거나 수요가 많아지면 수출이 금지되듯이 식량도 그렇게 될 것을 우려한 선제적인 조치입니다. 평소에는 수출을 할 만큼 쌀이 남지만 다른 식량 수급이 문제가 돼서 쌀로 수요가 몰릴 경우  자국민이 소비할 쌀도 부족할 수 있다는 판단 에서입니다.

왜 갑자기 식량이 부족해질 것이라고 걱정할까 싶지만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식량 수출 체인 어딘가(예를 들면 부두의 하역작업)에서 마비가 생기거나 노동력 조달의 문제로 수확에 문제가 생기거나 하면 식량의 무역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우려가 일반인들에게도 전파되어 식량 사재기를 시작하면 그 자체로 수요가 늘어서 식량 부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쌀을 제외한 모든 식량은 수입해야 합니다.  쌀을 제외한 식량의 자급률은 9%, 사료를 포함한 곡물 자급률은 3%에 불과합니다. 1980년대 초만 해도 70% 내외이던 식량 자급률은 우루과이라운드로 인한 농산물 시장 개방과 농지면적 감소로 자급률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김다은님, 답해 드립니다

“환 헤지를 하는 이유는 뭔가요?”

증권사가 환 헤지를 하지 않아도 되는데, 환 헤지를 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환 헤지를 하지 않았을 때, 달러 가격이 떨어져도 증권사 입장에서는 문제 될 게 없어 보여서요. 환 헤지를 안 했을 때, 증권사가 손해 보는 것이 없고 했을 경우에 손해를 볼 수 있다면, 증권사는 왜 환 헤지를 한 건가요?

해외 투자 상품들 중에는 환 헤지가 되어 있는 상품이 있고 환 헤지가 안 된 상품이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어서 뭐가 좋은 상품이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둘 중 하나가 더 좋다면 모두 그 상품으로 바뀌었겠죠?). 그리고 그 선택은 고객이 합니다. 증권사 또는 운용사는 고객이 환 헤지를 원한 상품이라면 환 헤지를 하고 필요한 비용은 고객에게 청구합니다. 고객이 환 헤지를 원하지 않는 상품이라면 환 헤지를 하지 않고 환 변동 위험(또는 환 변동 수익)에 노출시킵니다.

환 헤지를 하려면 그 과정에서 증권사나 운용사가 그만큼의 리스크를 져야 하는데 그 리스크가 반영된 비용이 환 헤지 비용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이 비용이 모두 고객에게 청구됩니다만, 가끔 이번 상황과 같은 의외의 손실이 생기게 되기도 합니다. 

데일리 체크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많은 산업이 타격을 받고 있지만, 배송 수요는 늘면서 택배·배달업종은 오히려 고용을 늘리고 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말 5500여명이던 쿠팡맨을 올 3월 6000여 명까지 늘렸습니다. 배달의민족과 배달 플랫폼 부릉도 배달 인력을 늘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본 정부가 오늘 총 60조엔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발표할 걸로 현지 언론이 전망하고 있습니다. 약 1000만 가구가 30만엔씩 지급 받고, 자영업자와 중소기업는 각각 100만엔과 200만엔씩 지원 받을 거라고 아사히신문은 보도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에는 직원들의 임금을 지원해줄 방침입니다.

온라인 개학과 재택 근무 등으로 PC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에선 3월 셋째 주 노트북 판매량이 한 달 전보다 52% 늘었습니다. 전자랜드의 3월 PC 판매량도 2월보다 40% 증가했습니다. 반면 공급은 오히려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중국의 공장들이 정상적으로 가동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가 차량 출고 후 한 달 동안 차량을 자유롭게 교환하거나 반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본인 과실의 비율이 50%에 못 미치는 사고가 출고 1년 이내에 발생했을 때에도 새 차로 교환해주기로 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얼어붙은 소비 심리를 진작하기 위함입니다. 현대차 미국 법인은 실직자에게 최대 6개월간 할부금 납부를 면제해주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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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값이 당분간 오르기 힘든 이유”에 대한 6개의 댓글

  1. 환헤지 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 답변에 오류가 있는거 같아서 한말씀 올립니다. 앞전 기사에서 환헤지를 언급하셨던건 ELS와 관련 있다고 보는데 ElS 의 상품구조는 기초자산인 유로스탁50이나 hscei같은 해외지수로 해당국가의 통화인 유로화와 홍콩달러로 거래됩니다..그런데 고객이 가입하는 상품인 els는 보통은 원화표시로 발행되기때문에 환헤지를 무조건 해야합니다. els를 가입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기초자산인 주가지수가 처음대비 몇프로 하락시까지 원금을 주고 이자도 지급해줍니다(원화로). 그런데 기초자산이 외화이기때문에 환헤지를 하지 않으면 기초자산의 운용으로 이익난것이 환율하락으로 증권사들이 손실을 보게됩니다. 왜냐면 고객은 환율에 영향을 받지 않는 els를 가입했기때문입니다. 이러면 이진우기자님의 설명과 비슷하지만 실제로 모든 els가 다 이렇기 때문에 고객이 환율 위험을 지지 않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런 상품(기초자산의 통화와 이를 기반으로 만든 상품의 통화가 다른)을 콴토 상품이라 부릅니다.
    두서없었지만 결론은 els를 몇십조 팔아놓은 증권사는 환헤지를 하지 않으면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모두 감수해야하는데 그럴수 없습니다.환율변동에 따른 손실(또는 이익)이 매일매일 회계에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1. 대부분의경우 헤지를 하지만 브라질환율 같은 경우에는 헤지값이 너무커서 헤지하지 않기도 합니다.
      무조건 하는건아니고 전랙적으로 환율이 어떻게되겠다 하는 장기적 전망(risk)이나 헤지가격의 대비 얻을것으로예상되는 효익(return)으로 결정이내려집니다. 물론 회사는 매우 보수적인 입장으로 결정하긴하죠. 하지만 절대적인건 없습니다.

  2. 항상 유용한 글 감사합니다.
    기름값이 오르기 힘든 사유가 각국의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것도 산가지 이유라면 이유일 수 있겠죠?
    그래서 후속으로 석유생산 업체 현황 및 전망(생존 or 부도 등) 분석 부탁 드려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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